상단영역

본문영역

러시아 쇼트트랙 국가대표 빅토르 안(안현수)이 또다시 은퇴를 선언했다

앞서 한 차례 은퇴를 선언했다가 번복한 바 있다.

 러시아로 귀환한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한국명 안현수)이 은퇴를 선언했다.

빅토르 안
빅토르 안 ⓒSergei Bobylev via Getty Images

빅토르 안은 27일(현지시각) 러시아 국영 RIA 통신이 공개한 공식 성명을 통해 ”오늘 현역 선수로서 마지막 시즌을 마쳤다는 것을 알리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은퇴를 결심한 건 무릎 부상 때문이다. 그는 ”무릎의 지속적인 통증으로 인해 회복, 치료 및 재활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어 훈련하기가 매우 어렵다”라면서 ”무릎뿐만 아니라 다른 부상도 나타났으며 (훈련에 전념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어 이제 떠날 시간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빅토르 안은 ”의욕만으로 커리어를 쫓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라면서 ”때가 맞는 것 같아 은퇴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덧붙였다. 

빅토르 안은 ”쇼트트랙이 없었다면 안현수나 빅토르 안은 없었을 것”이라며 ”쇼트트랙 덕분에 제 인생에서 많은 일이 일어났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제 인생의 어려운 시기에 러시아는 저를 지지했고 다시 큰 무대로 돌아올 기회를 제공했다”라면서  ”쇼트트랙이 아직 자리 잡지 않은 러시아에서의 나의 임무는 쇼트트랙 홍보였다. 2014년 소치 올림픽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Alex Goodlett - International Skating Union via Getty Images

끝으로 빅토르 안은 ”내가 어디에 있든 쇼트트랙을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내 영혼의 일부는 항상 러시아에 남아 있을 것”이라며 글을 마쳤다.

2001-02 시즌부터 한국 국가대표로 활동한 안현수는 2007-08 시즌 무릎 부상, 2010년 소속팀 성남시청 등의 해체로 활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그는 러시아로 귀화해 수년간 러시아 국가대표로 활동했다. 2018년에는 도핑 스캔들에 휘말려 평창동계올림픽 출전을 금지당한 뒤 은퇴를 선언했으나 2019-20 시즌 은퇴를 번복하고 복귀전인 2019-20 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1차 대회에서 총 4개의 메달을 따낸 바 있다. 

그는 선수 생활 중 올림픽에서만 금메달 6개, 아시안게임과 세계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권 대회에서는 각각 5개와 20개의 금메달을 수확했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쇼트트랙 #안현수 #빅토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