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딸이 자신의 성기를 사랑하기 바란다면 이 온라인 안내서를 보게 하라

음순은 사람마다 독특하고, 그 모양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한다

만 9살짜리가 버자이너 수술을 요구하는 세상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는 뭐라고 해야 하나? 딸의 성기가 정상이라는 걸 어떻게 설명하느냐 말이다.

이 난감한 문제에 전문의들이 나섰다. 소녀들에게 ’성기의 다양한 모양’을 소개하는 온라인 안내서를 만든 것이다.

이 안내서는 Brook이라는 청소년 건강·봉사 단체가 참여한 협력 작품이다. 사춘기 때부터 어른이 되는 과정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Brook의 참여·봉사 책임자인 로라 웨스트는 ”모든 소녀에게 자기 신체에 대한 교육과 지지와 조언이 필요하다. 하지만 학교나 인터넷을 통해 이런 민감한 주제를 다루는 건 쉽지 않다. 이번 안내서는 의사, 젊은 여성과 소녀, 가족들에게 어떤 게 정상이고 어떤 상황에서 전문의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리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BRITSPAG

이번 프로젝트는 영국 아동·청소년 부인학과가 후원했다.

영국국가보건서비스에 의하면 2015년에서 2016년 사이에 18세 이하 소녀 200명이 소음순수술(labiaplasty)을 받았다. 그중의 150명은 15세 이하였다. 사적 비용으로 수술을 받은 소녀는 포함되지 않은 통계다. 전문의들에 의하면 정당성이 전혀 없는 수술이다. 

소음순수술은 아무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여성의 성기를 ‘성형‘하는 수술을 뜻한다. 이 수술은 ‘디자이너 음순’이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데, 그 길이를 줄이거나 새로운 모양으로 바꾸는 조처다.

이번 안내서는 다양한 음순 사진을 비롯해 ”음순은 대체 뭔가”에 대한 대답도 제공한다. 신체의 다양한 부분을 정확히 아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음순을 버자이너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다. 크게 문제가 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신체에 관한 정확한 명칭을 알면 혼동이 그만큼 줄어든다.”

나오미 크라우치 박사는 허프포스트에 이번 안내서가 부모에게도 유용할 거라고 말했다. 부모가 버자이너에 대한 대화를 딸과 나눌 때 구체적인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는 거다.

그녀는 ”부모는 음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음순이 사람마다 얼마나 독특한지, 또 시간이 지나면서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부모가 딸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기회다. 그래야 자기 음순 모양을 불안해하는 소녀의 걱정도 줄이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다.”

ⓒBRITSPAG

이번 안내서의 목표 중의 하나는 음순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꾸는 것이다.

안내서 내용 중엔 ”‘정상적인 음순’이 뭔지 알기 어렵다. 타인의 음순을 볼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음순의 모양과 크기가 정말로 다양하다는 걸 이해하는 게 쉽지 않다.”라고 적혀있다.

″포르노를 본 경험이 있다면 일정한 모양의 음순에 익숙할 거다(털이 없고 아주 작은 음순). 하지만 이런 이미지는 포토샵된 경우가 많다. 가슴이나 다리, 엉덩이처럼 말이다. 이런 것들은 ‘정상’에 대한 그릇된 이해만 부추긴다.”

자기 신체에 대한 불안감이 심각하다면, 전문의 상담을 받으라고 안내서는 권장한다. 

ⓒBRITSPAG

이번 프로젝트를 이끈 유니버시티칼리지의 임상 간호사 루이스 윌리엄스는 ”아동·청소년 부인학과를 찾는 환자 중에 신체에 대한 이해가 낮은 사람들을 자주 만난다. 성기 관련하여 어디까지가 정상인지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라고 말했다.

″이번 안내서를 통해 소녀들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음순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길 바란다. 조언을 어디서 구할 수 있을지도 알게 될 거다.”

크라우치 박사의 말이다. ”소음순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신체는 물론 정신적 변화가 심한 십 대 소녀에게는 더 그렇다.”

″이 안내서를 통해 각자의 음순이 독특하다는 것과 시간이 지나며 그 모양이 바뀐다는 점을 모두 인식하길 바란다. 그런 변화가 매우 정상이고 건강하다는 사실을 말이다.”

아래 슬라이드는 옆으로 밀면 된다. 

*허프포스트UK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교육 #버자이너 #성형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