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통합당이 '모든 대학생, 대학원생에게 100만원 지급하자'고 주장했다

차명진 막말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대호, 차명진 후보의 막말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대호, 차명진 후보의 막말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뉴스1

미래통합당이 9일 대학생·대학원생 1인당 100만원씩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어떤 명분이든 대대적으로 국가 예산을 만들어 투입하고 있는데 대학생 지원도 마찬가지”라며 ”아르바이트를 해서 등록금에 보태겠다는 대학생들의 안타까운 심정을 이해하고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정부는 지금 당장 대학생·대학원 학생들에게 1인당 100만원씩 특별재난장학금을 지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재원 조달 방안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예산을 활용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 대학·대학원생들에게 특별히 100만 원 정도는 줘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신세돈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소요 재원 규모와 조달 방안을 묻는 말에 ”대학생·대학원생을 합해 200만명이라 보고 100만원씩 지급하면 2조원 정도가 될 것”이라며 ”교육부 예산을 볼 때 대통령의 의지만 있으면 조달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2조~3조원이 들어가는데 대통령이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하면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차명진·김대호 통합당 후보의 ‘막말 논란’에 대해 ”공당의 국회의원 후보가 입에 올려서는 결코 안 되는 수준의 단어를 내뱉었다”며 사과했다.

또 ”통합당의 국회의원 후보자 두 사람이 말을 함부로 해서 국민 여러분을 실밍하고 화나게 한 것에 죄송스럽다”며 ”그런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세월호’ 막말로 문제가 된 차명진 후보(경기 부천병)에 대해서는 ”먼저 공천 과정에서 잘 결론을 냈으면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이미 지나간 상황이기 때문에 공천 심사위원들의 책임 문제를 거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차 후보는 이번 공천 과정에서 경선에서 승리하면서 통합당 부천병 후보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20 총선 #미래통합당 #김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