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형오가 '강남병 김미균' 공천을 철회하며 미래통합당 공관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김미균이 과거 소셜 미디어에서 문재인 대통령 지지 발언을 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 김현유
  • 입력 2020.03.13 13:24
  • 수정 2020.03.13 13:30

김형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강남병 김미균 후보에 대한 전략공천을 철회하며 위원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1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우선 추천지역으로 정해졌던 김 후보에 대한 추천을 철회한다”며 ”또한 이 모든 사태를 책임지고 저는오늘부로 위원장 자리를 사직한다”고 밝혔다.

김미균 후보, 김형오 공관위원장. 2020. 3. 13.
김미균 후보, 김형오 공관위원장. 2020. 3. 13. ⓒ뉴스1

김 위원장은 ”우리 공관위원들께서 정말 열심히 해 주셨는데 뜻을 받들지도 못하고 판단에 실수도 있었다”라며 ”저의 사직을 통해 통합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의 중심 가치를 잘 지켜나가고, 단합하고 국민들의 지지와 기대를 받는 당으로 커 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전날 통합당 공천위는 김 후보를 ”한국 최초 IT소셜 벤처 창업인재”라고 소개하며 강남병에 전략 공천했다. 그러나 이후 김 후보가 과거 소셜 미디어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등 정치적 스탠스가 통합당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김 위원장이 사퇴 발표를 하기 직전 국회 정론관에서 ”하룻밤 사이에 ‘문빠(문대통령 지지자)’가 됐는데 그런 것은 전혀 아니다”라며 ”기업가로서 (문대통령의) 선물이 신기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사퇴와 함께 공천이 취소됐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되는 것처럼 유권자의 취향과 거리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최종적 판단과 책임은 위원장인 저에게 있다”며 ”원석같고 앞길이 탄탄한 분을 어렵게 영입했는데 부득이 철회해야 하는 심경에서, 인간적인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사의하기로 마음먹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사천(私薦·선거에 출마할 당원을 개인적 친분으로 추천하는 것)’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어렵게 영입하면 사천이라고 하고, 옛날 사람이나 경력 있는 분을 추천하면 ‘구태’라고 한다”며 ”저를 비롯한 모두가 이 부분에 있어서 부끄럼 없이 떳떳하고 당당히 임했다”고 밝혔다.

위원장 업무대행은 이석연 부위원장이 맡게 된다. 김 위원장은 ”막바지에 이른 혁신 공천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20 총선 #미래통합당 #김형오 #김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