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눈 가리고 아웅' 美 백악관이 "중국이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위구르족 선수 내세워 인권침해 사실을 숨기려 한다"고 비판했다 (영상)

신장 위구르 자치구는 중국과 먼 거리상 반중 정서가 깊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이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NurPhoto via Getty Images

 

중국 내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는 중국 내 소수 민족인 위구르족이 거주하고 있다. 이곳은 18세기 청나라 때 중국으로 합병됐지만, 중국과 먼 거리상 반중 정서가 깊이 자리하고 있는 지역이다. 위구르족은 이슬람의 대다수로 중국으로부터 독립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은 위구르족을 고문하는 등의 일이 벌어지고 있다. 

성화봉송에 나선 위구르 선수(왼쪽)
성화봉송에 나선 위구르 선수(왼쪽) ⓒGetty Images

 

이번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중국은 개막식의 성화 봉송 마지막 주자로 위구르족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 디니거 이라무장을 내세웠다. 

유엔 주재 미국 대사 린다 토머스-그린필드는 CNN을 통해 중국의 이러한 시도가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비판했다. 린다는 ”우리는 확실히 중국이 신장 위구르족에게 제노사이드(인종, 이념 등의 대립을 이유로 특정 집단의 구성원을 대량 학살하여 절멸시키려는 행위)를 일으킨 걸 알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신장에서 지난 2016년부터 100만 명의 위구르족과 이슬람교 소수민족을 수용소에 임의로 감금, 강제노동을 시킨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신장위구르 자치구는 중앙아시아와 중국을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을 하는 곳으로 위구르족은 문화적 그리고 민족적으로 중앙아시아 국가와 가깝다고 느끼며, 이들의 언어는 터키어와 비슷하다.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개최된 후 망명 중인 위구르족들은 국제 사회가 우리의 목소리를 듣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인권단체들은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제노사이드 게임’이라고 불렀다. 중국이 위구르족에게 행한 반인권적인 행위로 인해 미국 및 일부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은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하기도 했다. 

 

위그루족
위그루족 ⓒFeifei Cui-Paoluzzo via Getty Images

  

중국 정부는 신장의 위구르족들을 강제 동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대량학살, 가족을 강제로 헤어지게 하기도 하고, 수용소에 수용하기도 하고 강제 산아 제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중국은 단지 위구르족의 극단주의를 뿌리 뽑기 위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이라며 국제적인 비난에 반박하고 있다. 

토머스-그린필드는 ”이번에 신장 위구르족 선수를 올림픽에서 앞에 내세운 건 중국이 진짜 문제를 가리려고 하려는 시도다. 위구르족의 인권은 침해 당하고 있고 고문 당하고 있다. 이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입장을 확고히 밝혔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글로벌 #올림픽 #인권 #베이징 동계 올림픽 #신장 위구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