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에 유감의 뜻을 밝히며,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다만 독자 제재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에 유감의 뜻을 밝히며, 국제사회의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무력침공을 억제하고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했다”며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 국가 간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돼야 한다”면서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 국민의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폭발.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폭발. ⓒUKRANIAN PRESIDENT'S OFFICE

이처럼 문 대통령이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간 청와대는 양국의 경제 교류 규모 등을 의식해 제재 동참에 신중한 태도를 보여 왔기 때문이다. 다만 러시아에 대한 독자 제재는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같은 날 ‘대러 독자 제재도 포함해 검토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는 지금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수출 통제를 포함한 제재에 동참하려는 것”이라며 “일부 국가에선 금융제재를 포함한 독자 제재를 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입장을 표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국제사회의 제재에) 참여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국제경제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고려했을 때 적극적으로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메시지를 내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우크라이나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64명(공관 제외)이다. 이들 중 28명은 대사관을 통한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출국 권고에도 불구하고 현지 잔류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 #문재인 대통령 #외교부 #우크라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