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이 의료계 비판 받은 코로나19 대응 '집단 면역' 전략을 철회했다

"26만명 사망" 시나리오에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고 나섰다

  • 박수진
  • 입력 2020.03.18 12:02
  • 수정 2020.03.18 12:04
17일 브리핑에서 코로나 대응 방침 수정을 발표하는 보리스 존슨 총리
17일 브리핑에서 코로나 대응 방침 수정을 발표하는 보리스 존슨 총리 ⓒASSOCIATED PRESS

영국 정부가 ‘사실상 무대응’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비 집단 면역 전략을 철회하기로 했다.

지난 13일 영국 정부는 ‘2차 집단 감염 충격이 발생할지 모를 다음 겨울에는 피해가 없도록 지금 저위험군 인구 60% 사이에서 집단 면역을 만들 것’이라는 계획을 공개했다가 보건 전문가들의 비판을 받았다. 

코로나19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만큼 한 번 감염된 사람에게 면역이 생기는 지 확인되지 않았으며, ‘면역‘을 만드는 동안 고위험군인 고령층에게 전염될 우려가 있고, 집단 감염시 나라의 의료 시스템이 마비될 수 있다는 이유 등에서다. ‘집단 면역’ 전략은 세우면서 집회 통제 등의 방안은 고려하지 않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모습도 국내외에서 비판의 대상이 됐다.

16일 영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에 반발하며 집회를 하고 있는 런던의 활동가들. 영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집회 통제 등의 방침이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16일 영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침에 반발하며 집회를 하고 있는 런던의 활동가들. 영국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집회 통제 등의 방침이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데 대한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Xinhua News Agency via Getty Images

그러던 중 화요일인 17일 저녁(현지시각) 임페리얼컬리지런던과 런던위생열대약학대학의 면역학자들의 예측 시나리오가 공개된 것이 영국 정부의 결정을 선회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들의 보고서에는 이탈리아에서와 같이 입원 환자의 30%가 집중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영국에서 벌어진다면 영국의 국가의료시스템이 이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이로 인해 26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예측치도 포함됐다. 여기서 26만명은 모두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사망이 아니라, 의료 체계 붕괴로 인해 다른 질병을 가진 환자들의 사망까지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예상까지 계산한 숫자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같은 날 몇 시간 후 가진 브리핑에서 집단 면역 정책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했다. 대신 ”급진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며 영국인들을 향해 재택 근무, 불필요한 여행과 사교성 접촉 삼가기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했다. 명령과 같은 강제적 조처는 아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강력하게 언급한 것이다.

17일 성패트릭데이(3월14일) 장식을 한 술집을 비롯한 런던 카나비 스트리트 전체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17일 성패트릭데이(3월14일) 장식을 한 술집을 비롯한 런던 카나비 스트리트 전체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Kirsty O' Connor - PA Images via Getty Images

존슨 총리의 권고에는 클럽, 술집, 영화관, 극장을 피하라는 것 외에도 ‘동거하는 가족이 지속적 기침이나 발열 등 증상을 보이면 동거인들은 모두 14일 동안 집에서 격리 생활‘, ‘격리 중인 사람은 음식이나 생필품을 사기 위해 외출하는 것도 금할 것‘, ‘밖에서 운동할 때에는 항상 안전 거리를 유지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영국 #보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