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고등학교 졸업 사진은 2020년에도 레전드를 찍었다

박수를 받거나, 논란이 되거나.

의정부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졸업 사진이 올해도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의정부고는 학생들이 독특한 분장을 하고 졸업 사진을 찍는 걸로 유명하다. 해마다 ‘졸업 사진 레전드’를 찍어내고 있는데, 이제는 10년 넘은 전통이 됐다.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는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졸사 레전드들을 공개했다. 싹쓰리, 봉준호 감독 등 올 한해 이슈가 된 유명 인사들을 찾아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백범 김구, 안중근 의사 등 독립운동가 복장을 한 학생들의 단체 사진이 눈길을 끌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운동가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운동가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운동가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흑백 버전.
대한민국임시정부 독립운동가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흑백 버전.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백범 김구로 분장한 도경민 학생은 연합뉴스에 ”고등학교 마지막 졸업사진을 뜻깊게 마무리하고 싶었다”며 ”생각 끝에 지금의 우리가 있게 해주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독립운동가분들을 기념하고 기리기 위해 콘셉트를 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당시 사용된 태극기의 모습을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역사박물관과 진관사에 직접 문의했다고 한다.

반면, 논란을 부른 사진도 나왔다. 관짝소년단이다.

관짝소년단으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관짝소년단으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관짝소년단은 가나의 한 장례식장에서 관을 든 채 춤을 추는 상여꾼들을 가리킨다. 이들의 댄스가 화제가 되면서 ‘관짝‘과 ‘방탄소년단‘을 섞어 ‘관짝소년단’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유튜브에는 관짝소년단을 모티브로 한 ‘밈(다양한 모습으로 복제되는 ‘짤방’ 또는 패러디물)’이 넘쳐난다.

그러나 관짝소년단으로 분장한 의정부고 학생들이 얼굴을 검게 칠한 모습이 인종차별적이라는 지적이 일부에서 나오기도 했다.

아래는 2020년 의정부고 졸업 사진 모음이다. 더 많은 사진은 의정부고 자치회 페이스북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의정부고 싹쓰리: 문두래곤,린다K,비만.
의정부고 싹쓰리: 문두래곤,린다K,비만.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깡춤 추는 레인.
깡춤 추는 레인.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첵스 파맛.
첵스 파맛.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배구선수 이재영.
배구선수 이재영.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봉준호 감독.
봉준호 감독. ⓒFACEBOOK / 의정부고등학교 학생자치회 페이지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의정부고등학교 #문화 #뉴스 #졸업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