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화 '사냥의 시간' 배급사와 해외 배급대행사가 극적 합의에 이르렀다

해외 세일즈사가 국외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취하했다.

  • 김태우
  • 입력 2020.04.16 18:19
  • 수정 2020.04.16 18:25

영화 ‘사냥의 시간’ 배급권을 두고 법정 공방을 벌였던 글로벌판권유통사 콘텐츠판다와 투자배급사 리틀빅픽쳐스가 합의에 이르렀다. 

콘텐츠판다는 16일 오후 공식 입장을 통해 ‘사냥의 시간’에 대한 국외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취하하고 리틀빅픽처스와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넷플릭스의 '사냥의 시간' 포스터
넷플릭스의 '사냥의 시간' 포스터 ⓒNETFLIX

리틀빅픽처스는 콘텐츠판다를 통해 해외 30여개국에 영화 ‘사냥의 시간‘을 배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개봉이 잠정 연기된 사이 넷플릭스와 단독 계약을 맺었다. 이후 콘텐츠판다는 리틀빅픽처스로부터 일방적인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다며 ‘사냥의 시간’에 대한 국외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서울중앙지법 제50민사부는 넷플릭스 공개를 하루 앞둔 지난 9일 이를 인용했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는 9일 ”법원의 판단을 존중해 4월 10일로 예정되어 있던 영화 공개와 관련 행사 일정을 보류한다”라며 국외는 물론이고 한국에서의 공개까지 잠정 연기했다.

콘텐츠판다는 이날 ”지난해 1월 리틀빅픽처스와 해외 세일즈 계약을 체결한 이후 영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이행해왔다”라며 ”(리틀빅픽처스로부터) 최소한의 상식적인 절차가 무시된 채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을 때, 콘텐츠판다의 적법한 권리를 믿고 계약을 체결한 해외 바이어들과의 신뢰가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과 그동안의 노력이 허위사실에 기반한 억측으로 인하여 폄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원으로부터 정당한 권리와 의무 수행을 확인받았다”라고 그간의 배경을 설명했다. 

콘텐츠판다 측은 해외 30여 개국 영화사와 원만한 합의를 끌어냈으며 넷플릭스를 통해 ‘사냥의 시간‘이 공개될 수 있도록 리틀빅픽처스와도 합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제 분쟁을 예방하고 해외 시장에 ‘한국 영화계가 합법적이고 상식적인 절차를 존중한다’는 점을 알리는 데 우선순위를 두었다”라는 설명이다. 

넷플릭스가 공개한 미공개 스틸
넷플릭스가 공개한 미공개 스틸 ⓒNETFLIX

리틀빅픽처스 측 역시 즉각 공식 입장을 발표하고 콘텐츠판다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리틀빅픽처스는 같은 날 ”넷플릭스로의 190개국 전 세계 동시 개봉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 한국 영화와 제작진, 감독, 배우분들을 세계로 알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라면서 ”무리한 진행으로 ‘사냥의 시간’의 해외 세일즈 사로 1년여간 해외 판매에 크게 기여한 콘텐츠판다의 공로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해지통보를 했다.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여 콘텐츠판다의 사과를 구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도자료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언급하여 콘텐츠판다는 물론 모회사인 NEW의 기업가치를 훼손한 점에 대해서도 사과한다”라고 덧붙였다. 

리틀빅픽처스는 ”다수의 피해만큼은 막아야겠다는 취지에서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협상은 매끄럽지 못했고 과정은 서툴렀다”라며 ”동의해주고 이해해주신 모든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사과를 동시에 전한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리틀빅픽처스는 ”영화 ‘사냥의 시간’만큼은 소중한 한국 영화로 봐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사냥의 시간은 지난 10일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 개국에 공개될 예정이었다. 새로운 공개 일정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아래는 콘텐츠판다와 리틀빅픽처스의 입장 전문.

콘텐츠판다

안녕하십니까, 글로벌판권유통사 콘텐츠판다입니다.

영화 ‘사냥의 시간’을 기다려주신 관객 여러분께 깊은 양해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콘텐츠판다는 지난해 1월 영화 ‘사냥의 시간’의 투자배급사 리틀빅픽처스와 해외 세일즈 계약을 체결한 이후, 영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이행해왔습니다. 최소한의 상식적인 절차가 무시된 채 계약 해지 통보를 받았을 때, 콘텐츠판다의 적법한 권리를 믿고 계약을 체결한 해외 바이어들과의 신뢰가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과, 그동안의 노력이 허위사실에 기반한 억측으로 인하여 폄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원으로부터 콘텐츠판다의 정당한 권리와 의무 수행을 확인 받았습니다. 이후, 최선을 다하여 해외 바이어들과의 재협상을 마친 후, 상영금지가처분을 취하하고 넷플릭스를 통해 ‘사냥의 시간’을 공개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리틀빅픽처스와 합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콘텐츠판다는 영화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한 사례를 방지하고, 국제영화계에서 한국영화에 대한 신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사냥의 시간’의 구매 계약을 체결한 해외 30여 개국 영화사들과 합리적인 비용으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 냈으며, 이 모든 과정에서 콘텐츠판다에 대한 합당한 보상보다는, 국제 분쟁을 예방하고 해외시장에 한국영화계가 합법적이고 상식적인 절차를 존중한다는 점을 알리는 데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앞으로도 콘텐츠판다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한국영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맡은 업무를 성실히 수행함은 물론이고, 계약관계에서 서로가 지켜야 할 상식과 국제영화계에서 한국영화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번 사태의 해결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를 위해 협조해 준 해외 30여 개국 담당 영화사들 모두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영화 ‘사냥의 시간’이 전 세계 관객 여러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리틀빅픽처스

‘사냥의 시간’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분들께 먼저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배급과정의 혼선과 혼란에 대해 배급사로서 전하기 힘든 죄송함과 책임감을 느낍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 배급사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수도 없이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사냥의 시간’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널리, 보다 안전하게 배급할 수 있는 길은 무엇일까.

넷플릭스로의 190개국 전 세계 동시개봉은 그런 의미에서 한국영화와 제작진, 감독, 배우 분들을 세계로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진행으로 ‘사냥의 시간’의 해외세일즈사로 1년여 간 해외 판매에 크게 기여한 콘텐츠판다의 공로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해지통보를 하였고, 그 결과 해외 상영 금지라는 법원판결을 받았습니다. 이에 법원의 판결을 존중하며, 콘텐츠판다에 사과를 구합니다.

그 과정 속에서 보도자료 및 인터뷰 등을 통하여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언급하여,
콘텐츠판다는 물론 모회사인 NEW의 기업가치를 훼손한 점에 대하여 콘텐츠판다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사과합니다.

다수의 피해만큼은 막아야겠다는 취지에서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협상은 매끄럽지 못했고, 과정은 서툴렀습니다. 동의해주고 이해해주신 모든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사과를 동시에 전합니다.

‘사냥의 시간’이 다시 넷플릭스에 공개될 수 있도록 한국영화산업을 위해 개별 바이어들과 신속하고 합리적인 협상은 물론,
최소한의 비용으로 원만한 합의에 이르도록 배려한 콘텐츠판다에게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혼란과 혼선에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영화 ‘사냥의 시간’만큼은 소중한 한국 영화로서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리틀빅픽처스 대표​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넷플릭스 #사냥의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