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래가는 사랑을 원한다면 버려야 할 '명언' 10가지

ⓒstock-eye via Getty Images

1. 사랑은 모든 것을 극복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사랑은 모든 것을 극복하지 못한다. 모든 것이라는 말은 지나치다. 사랑이 모든 것을 극복한다는 말은 과장이며 오해를 부른다. 희망에 찬 게으름을 낳기 때문에, 위험한 믿음이기도 하다. 상대를 사랑하기만 한다면 다 잘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는 튼튼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는 현실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커플로서 겪게 될 여러 힘든 일들을 사랑이 전부 덮어주리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

2. 사랑만 있으면 된다

뻔한 말을 하자면 음식, 지낼 곳, 산소, 물이 필요하다. 이것들은 사랑은 아니지만,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그리고 연애 이외에도 개인적 성취감이 필요할 것이다. 커리어에서 행복을 얻을 수도, 특정 취미에 열정을 품을 수도 있다. 어찌 됐든 내면의 평화를 구하기 위해 사랑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 인간이란 사랑 하나만을 필요로 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존재다.

3. 진짜 사랑은 무조건적이다

미안하지만, 그렇지 않다. 어떤 커플들은 미친 듯이 사랑에 빠졌다가 예기치 않게 식어버린다. 커플이 헤어진다고 해서 그들 사이에 있었던 사랑이 진짜가 아니었던 것은 아니다. 이별 때문에 예전의 사랑이 의미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바뀌게 된 어떤 요소들에 따른 조건적이었던 사랑이라는 걸 보여주긴 한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은 정말 많고, 우리 모두는 그에 휘둘릴 수밖에 없다. 진정한 사랑은 분명 조건적이다. 타이밍, 커리어, 건강, 욕망, 갑작스러운 변화 등등에 따라 달라진다.

4. 사랑이 찾아오면 절로 알아차릴 것이다

언제 당신과 잘 맞는 짝을 만날지,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혹은 백 번째 연인이 당신의 짝일지 미리 알 방법은 없다. 첫 눈에 반하는 커플도 있다. 하지만 그보다 늦는 커플도 있고, 그건 문제가 아니다. 시간을 두고 천천히 자라나는 사랑은 만나자마자 반하는 커플의 사랑보다 못할 것이 전혀 없다. 처음부터 본능적으로 당신의 짝을 만날 거라 생각하지 말라. 즉시 불꽃이 튀는 상대만 찾다간 훌륭한 후보들을 놓치게 된다. 시간을 두어야 할 때도 있다. 사랑은 예상치 못할 때 꽃을 피우고, 언제 사랑이 찾아올지는 당신도 알 수 없는 일이다.

5. 잘 맞는 상대를 만나면 모든 게 쉬워질 것이다

쉬운 일이란 없다. 사랑에 취해서 다른 일들은 제쳐두고 넋놓고 서로만 바라보며 열정적으로 섹스를 하는 처음에는 쉬울 수도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생각하자. 욕정이 넘치는 단계는 결코 영원하지 않다. 열정 때문에 눈이 먼 단계가 지나고 나서도 좋은 일들이 많이 있다. 편안함, 둘만의 농담, 소중한 기억들이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오래가는 사이란 쉽지 않다. 좋은 연애란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서로에게 깊이 빠져 있다 해도, 모든 게 쉽게 쉽게 되어가리란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다.

6. 정말 잘 맞는 사람이 아니면 만족하지 말라

제발 만족 좀 하고 살아라. 운명은 중매꾼이 아니므로, 특별한 사람을 이어주리라는 기대는 버려라. 당신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람들은 많다. 그런 사람들 중 하나를 만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당신에게 딱 맞는 사람이 있을 거라는 기대는 버려라. 당신이 바랐던 것보다 재산, 외모, 융통성, 살림 솜씨가 덜 한 사람과 살 수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두라. 현실에 맞춰 기대치를 조정하는 것은 전혀 수치스러운 일이 아니지만, 동화와 같은 결말을 기다리는 사람을 보면 좀 슬프다.

7. 애인은 가장 친한 친구여야 한다

아니다. 사랑에 빠지고 나서 한참 뒤에도 친한 친구들을 두는 게 좋다. 당신의 정신 건강에도, 연애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다. 당신의 모든 농담에 웃는 단 한 사람, 당신이 겪는 모든 문제에 대해 조언해 줄 한 사람만을 둔다는 건 불가능하다. 연애든 뭐든, 지나치게 기대다 보면 무너지는 법이다. 그러니 당신의 말에 연인보다 더 공감해 줄 친구가 있다는 건 결코 배신이 아니다. 당신은 불필요한 부담으로 연애를 위험에 처하게 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8. 타이밍이 제일 중요하다

타이밍은 분명 중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아니다. 사랑에 있어 절대적인 것이란 없기 때문이다. 모든 커플은 수많은 요인들에 따라 각기 다른 길을 걸어간다. 모든 커플들의 스토리에는 복잡한 사연이 있다. 타이밍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경우도 있지만, 세세한 이야기들, 전례가 없는 반전들이 모든 커플의 이야기에 존재한다.

9.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사람은 바뀐다! 정말이다! 그래서 연애가 잘 될 수도, 망할 수도 있다. 어쨌든 사람들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변하고, 함께 진화하지 못한다면 헤어지는 게 나을 것이다.

10. 진정한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

헛소리는 그만. 인생에는 중요한 것들이 정말 많다. 세상에는 사랑과 무관한 문제들이 정말 많다. 당신이 정치, 스포츠, 수학을 싫어한다 해도 그것들 역시 중요하다. 일상의 지겨운 일들도 중요하다. 사랑을 포함한 모든 것들이 다 중요하다.

*허프포스트US의 블로그 10 Relationship ‘Truths’ You Have To Let Go Of If You Want Lasting Love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인생 #관계 #조언 #사랑 #연애 #커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