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섹스할 때 오르가즘을 못 느낄까?" 좀 더 즐거운 섹스 라이프를 사수하기 위한 4가지 팁

코스모폴리탄 영국 설문조사에 따르면, 2천 명 중 13%는 "오르가즘을 느껴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섹스의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오르가즘을 느낀다면 분명 기분은 좋다. 혹시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힘들다면, 당신 혼자가 아니다. 코스모폴리탄 영국에서 2천76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15%는 파트너와 성관계를 할 때마다 오르가즘을 느낀다고 답했고, 45%는 대부분 느낀다고 답했다. 하지만 27%는 좀처럼 오르가즘을 느낀 적이 없다고 답했으며, 13%는 오르가즘을 느껴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은 여성이었다.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든 주요 원인은 파트너와의 ‘합’, 몸매 자신감 부족, 부족한 성욕, 그리고 불안한 정신건강 상태였다.

항상 섹스할 때마다 오르가즘을 느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그런 압박감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오르가즘은 인생의 큰 행복 중 하나라 포기하기도 힘들다. 허프포스트는 섹스 테라피스트 등 전문가에게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들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물어봤다.

아래 4가지 팁이 좀 더 즐거운 섹스 라이프를 즐기는 데 도움이 될 거다.

1. 파트너와 섹스할 때 스트레스 받거나 테크닉이 마음에 안 들 때, 소통이 필요하다

코스모폴리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 중 39%는 현재 파트너 때문이라고 답했다. 성 연구자 지지 엥겔은 ”파트너가 당신에게 필요한 충분한 자극을 주지 못하거나, 함께 할 때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거나, 소통이 없는 경우다”라고 말했다.

섹스 및 관계 개선 전문 심리치료사 미란다 크리스토퍼스는 파트너에게 오르가즘을 느끼라고 압박받는 여성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계속 그런 생각을 하다 보면 오히려 즐기는 데 방해가 된다. 그리고 뭔가 해내야 한다는 생각에 점점 더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들어질 수 있다.”

″당신의 파트너는 아마 당신이 진짜 즐기고 있다는 걸 ‘확인‘하고 싶을 거다. 의도가 좋더라도 여전히 압박을 줄 수 있다. 또 파트너가 인내심이 없으면 오르가즘을 느끼는 데 방해가 된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긴장을 완전히 풀고 오르가즘을 느끼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 파트너가 ‘다 왔어?’ 등의 말을 할수록 그런 기분 좋은 상태가 깨진다.”

파트너와 의사소통하는 게 핵심이다. 엥겔의 조언이다. ”예를 들어, 파트너의 기대에 못 미칠까 봐 걱정이 되서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들다면,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 크리스토퍼스는 ”사람들은 파트너가 나에게 뭔가를 기대하는 바가 전혀 없다고 느낄 때 훨씬 더 즐겁고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고 말했다.

″만약 오르가즘을 못 느끼는 이유가 섹스 테크닉이나 특정 방법 때문이라면, 파트너에게 이야기하는 게 도움이 된다. 방법을 바꾸면 된다. 이건 효과가 없어라고 말하는 대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고 싶다고 말하라. 먼저 새로운 제안을 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자.” 크리스토퍼스가 덧붙였다.

2. 내 몸에 자신감을 갖고 좋은 환경을 조성할수록, 섹스도 더 즐거워진다

내 몸매에 자신감이 없어서 오르가즘을 못 느낄 수도 있다. ”특정 신체 부위에 자신이 없다면, 그 부위를 자꾸 생각하기보다 좀 더 자신 있는 신체 부위를 생각하자.” 크리스토퍼스가 말했다.

”당신의 파트너는 이미 당신을 매력적으로 생각한다는 걸 잊지 말라. 나 스스로 그걸 잊어서는 안 된다. 내 몸에 자신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

″내 몸의 좋은 부분을 항상 떠올리자. 진짜 도움이 된다. 스스로 섹시하다고 느끼고 자신감을 갖는 게 오르가즘을 느끼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는 섹스를 할 때 내 기분을 좋게 해 줄 환경 조성도 중요하다.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음악을 틀거나, 좀 더 분위기 좋은 장소에서 섹스하거나, 안정을 주는 향초를 키거나, 마음에 드는 조명을 키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환경에 따라 자신감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3. 오르가즘을 느끼는 건 당연한 게 아니라, 내 몸이 뭘 좋아하는지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엥겔은 ”먹거나 자는 것처럼 섹스를 하는 건 필수 욕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오르가즘을 느끼지 못해도 살아가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 즉, 매번 오르가즘을 느끼는 게 당연한 게 아니라는 뜻이다.

엥겔에 따르면 오르가즘을 느끼기 위해서 특정 요소가 만족되어야 한다. 우선 섹스할 때 만족하고 오르가즘까지 느끼기 위해서는 파트너를 매력적으로 느끼고 함께 해도 안전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또 파트너와의 합도 중요하다. 분명 섹스할 때 좀 더 기분이 좋은 상대가 따로 있다.

″우선 자신의 몸을 탐구하라. 자위를 해보고 어떤 자세나 방법을 쓸 때 더 기분이 좋은지 알아보자.” 크리스토퍼스의 말이다.

4. 불안감,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파트너에게 상태를 설명하고 부담감을 버리자

불안감, 우울증 등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오르가즘을 느끼기 힘들 수 있다. 크리스토퍼스는 ”만약 이런 경우라면 먼저 자신을 돌보라”고 말했다. ”파트너와 현재 상태를 소통해, 당신의 기분이 어떤지 확실히 알리는 게 좋다. 그래야 파트너도 당신을 이해할 수 있다.”

파트너에게 당신의 상태를 정확히 말했다면, 더 이상 스트레스 받지 말자. 꼭 섹스할 때 오르가즘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버리자. 코스모폴리탄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91%의 응답자가 ‘오르가즘 없이도 섹스를 즐길 수 있다’고 답했다.

″파트너와 섹스하든, 자위하든, 오르가즘과 상관없이 그냥 즐겨라.” 크리스토퍼스의 말이다.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