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선에서 탈락한 이종걸 의원이 "민주당 떠나 시민당 참여한다"고 밝혔다

앞서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종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더불어시민당에 입당한다고 밝혔다.
이종걸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더불어시민당에 입당한다고 밝혔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한 이종걸 의원이 ”저는 24일 더불어민주당을 떠나 더불어시민당(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 의원은 경기 안양시만안구 지역구 1차 경선에서 이재명계 강득구 전 경기도 연정부지사에게 패했다.

이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거취를 오랫동안 고민했다”며 ”하지만 21대 총선의 상황은 제가 출마를 접었다고 한 걸음 물러나있기엔 너무 급박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당의 공식 요청 이전에 정치적 득실을 떠나 저의 판단으로 더불어시민당에 합류한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미래통합당이 비례위성정당을 만들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흔들렸다”며 ”제도의 도입으로 기대했던 사회적 소수파의 의회 진출, 표의 등가성 확보, 사표 방지 등의 목표도 차질이 생겼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민주당이 추진했던 정당간 연합도 미흡한 결과를 가져왔다”면서도 ”산통이 심했어도 건강한 아기가 출생할 수 있다”고 적었다. 이어 ”더불어시민당이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시민대표들의 정치세력화를 돕고, 총선에서 승리해서 당 운영에서 ‘소수파’의 정신을 살려나간다면 불충분하나마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려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혁의 ‘시작의 끝’을 완수하고, ‘퇴행의 시작’을 저지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저라도 우선 더불어시민당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시민당 #이종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