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역사상 태양에 가장 근접해 찍은 사진들에서 볼 수 있는 것들 (화보, 영상)

2월 쏘아올린 태양 탐사선이 사진을 찍어 보내왔다.

  • 박수진
  • 입력 2020.07.17 10:36
  • 수정 2020.07.18 10:15

역사상 가장 가까이에서 찍은 태양 사진들이 공개됐다. 16일, 유럽 우주국(ESA)은 지난 2월 9일 NASA와 함께 쏘아올린 태양 탐사선 ‘솔라 오비터(Solar Orbiter)’가 6월 중순 태양에 근접해 찍은 사진들이 도착했다고 발표했다.

ⓒESA Solar Orbiter가 찍은 태양 사진을 보기 좋게 일부 보정한 사진

이 사진들은 ‘솔라 오비터‘가 지난 5월 30일 궤도상 태양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태양과 7700만 km 거리에서 ‘극 자외선 이미저’(Extreme Ultraviolet Imager)로 찍은 것들다. 

벨기에왕립천문대의 태양물리학자 다비드 베르그만스는 ”태양은 언뜻 봤을 때는 조용해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주 작은 불꽃들이 사방에 있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이 작은 불꽃들을 ‘캠프파이어’라고 표현했다.

ⓒSOLAR ORBITER/EUI TEAM (ESA & NASA)
'솔라 오비터'가 태양에 근접하기 시작한 5월과 6월 여러 각도에서 찍은 태양 사진들
'솔라 오비터'가 태양에 근접하기 시작한 5월과 6월 여러 각도에서 찍은 태양 사진들 ⓒSOLAR ORBITER/EUI TEAM (ESA & NASA)
태양의 광환(光環, corona)을 찍은 사진. 광환을 확대해 찍은 첫 자외선 이미지다.
태양의 광환(光環, corona)을 찍은 사진. 광환을 확대해 찍은 첫 자외선 이미지다. ⓒSOLAR ORBITER/EUI TEAM (ESA & NASA)

ESA가 공개한 사진들 전체는 여기(링크)에서 보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국제 #유럽 우주국 #우주 #과학 #태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