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美 19살 청소년은 '잔디깍기' 알바로 번 천만 원을 기부해 15명 신생아의 귀중한 생명을 살렸다 (ft.베이비박스+사진)

베이비박스는 아기를 보호하려는 목적이다.

헌터와 그의 어머니 줄리아
헌터와 그의 어머니 줄리아 ⓒSafe Haven Baby Boxes

미국의 헌터 와트는 19살이던 2020년 당시 만 달러(한화 약 1천만 원)를 모아 15명의 생명을 구했다.

헌터는 고등학교를 재학하면서 약 1년 동안 잔디를 깎는 일과 금속을 모아 파는 일을 했다. 그가 이렇게 열심히 일한 이유는 그가 사는 인디애나주 세이모어 소방서에 ‘베이비박스’를 설치하는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서였다. 베이비박스는 부모가 키울 수 없는 아기를 맡기고 갈 수 있는 장소다. 갈 곳 없는 아기를 보호하려는 목적이다.  

 

공로를 인정받은 헌터
공로를 인정받은 헌터 ⓒSafe Haven Baby Boxes

 

CNN에 따르면 헌터의 어머니 줄리아는 ”아들이 정말 피땀을 흘리며 돈을 마련하기 위해 일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마침내 헌터는 베이비박스 설치에 필요한 돈을 지역 소방서에 기부했다. 소방서에 베이비박스가 설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한 신생아가 그 베이비박스 안에서 발견됐다.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아이를 돌보는 소방관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아이를 돌보는 소방관 ⓒSafe Haven Baby Boxes

 

보어드판다에 따르면 당시 발견된 아기는 태어난 지 약 한 시간 정도 지난 상태였다. 즉시 소방대원들이 아기의 건강 상태를 검진했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아이는 건강했다.

소방서 베이비박스 담당자인 브래드 루카스는 ”우리는 아이를 출산한 여성들에게 선택을 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고 싶었다. 또 아이들이 건강하길 바라고 아이에게 또 다른 미래를 주기 위한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베이비박스는 아이를 유기하거나 안 좋은 상태에 방치하는 걸 막을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인 것이다.  

 

모니카 켈시
모니카 켈시 ⓒSafe Haven Baby Boxes

 

비영리 단체, ‘세이프헤이븐 베이비박스’의 설립자 모니카 켈시는 ”아이를 키우기 힘든 상황의 엄마들에게 익명으로 신생아를 맡길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널리 제공하고 싶다”고 설명했다. 

모니카도 신생아일 때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경험이 있다. 그는 ”미국 내 인디애나주 한 곳에서만 매년 2~3명의 아기가 유기돼 생명을 잃었다. 쓰레기통에 버려진 아이도 있었다. 병원 앞에 유기돼 발견되기 전에 동사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아기들은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다. 엄마가 나를 베이비박스에 맡긴 이유는 나를 사랑했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다른 아이들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https://www.facebook.com/SafeHavenBabyBoxes/photos/2774985026100509

 

헌터는 지역사회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그는 베이비박스에 맡겨진 첫 아기의 이름을 ‘베이비 미아’로 지어달라고 부탁했다.

모니카는 ”베이비박스를 도입한 이후 이 지역에서 유기되는 아기가 사라졌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15명의 아기가 헌터가 기증한 돈으로 설립된 베이비박스에 맡겨져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  

아이를 돌보는 소방관
아이를 돌보는 소방관 ⓒSafe Haven Baby Boxes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민간인이 자체 운영하는 베이비박스가 운영되고 있다. 아이를 보호할 수 있는 하나의 장치라는 의견도 있지만 사회적 반발도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거세다. 그럼에도 베이비박스가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인 것은 분명하다. 

헌터는 ”계속 더 일을 하며 지역의 베이비박스를 늘릴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그의 어머니 줄리아도 ”아들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안정윤 기자: jungyoon.ah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출산 #임신 #부모 #청소년 #베이비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