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사도 여성, 승객도 여성' 여성전용 택시가 이르면 2월 중 나온다

곧 시범 운행을 시작한다.

이르면 2월 중 서울 시내에서 기사와 승객 모두 여성인 여성 전용 택시를 탈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타고솔루션즈가 4,500여 대 택시를 모집해 시에 신청한 택시운송가맹사업 면허를 지난 1일 자로 부여했다고 7일 밝혔다. 이들 택시는 ‘사납금제‘로 불리는 정액입금제를 폐지하고 정부나 지자체 지원 없이 ‘완전월급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승객 골라태우기가 불가능한 자동배차콜은 ‘웨이고 블루(Waygo Blue) 택시‘, 여성 전용 예약콜은 ‘웨이고 레이디(Waygo Lady) 택시’라는 이름으로 운영된다. 

웨이고블루 택시 예시
웨이고블루 택시 예시 ⓒ서울시 제공

웨이고 레이디는 승객과 기사가 모두 여성인 택시로, 초등학생까지는 남자아이도 탑승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영·유아용 카시트를 제공하며, 향후 주니어 카시트 추가 도입도 검토할 전망이다.

웨이고 레이디는 20대 규모로 시범서비스를 시행한 뒤 오는 2020년까지 500대, 운전자 1000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웨이고 블루 택시는 승객 호출에 따라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거리의 차량이 배정된다. 운전자는 승객을 태울 때까지 목적지를 알거나 배차를 거부할 수 없다. 목적지에 따라 승객을 골라 태우는 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지는 것이다.

해당 택시에는 전문 서비스 교육을 이수한 운수종사자가 배치된다. 차량 내부에는 시트 커버, 전용 방향제, 스마트폰 충전기 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한편, 웨이고 블루와 웨이고 레이디는 출시 후 3개월간 시범 운행 기간을 가진다. 시범 기간에는 택시 이용 운임과 별도로 부가서비스 요금이 시간대별로 2,000~3,000원으로 차등 책정된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서울 #택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