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 나라의 유치원에는 ‘남자아이’, ‘여자아이’가 없다 (르포)

Beyond Gender|스웨덴 4 - 성평등 교육이 필수인 스웨덴의 유치원을 찾아갔다

자료 사진입니다. 
자료 사진입니다.  ⓒtriloks via Getty Images

*편집자 주: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배운 성별 고정관념이 훗날 성차별이나 여성혐오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성평등 교육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허프포스트가 직접 다녀온 인도, 스웨덴, 호주의 성평등 교육 현장 이야기를 4주 동안 전합니다.

쌀쌀하다. 9월 중순의 날씨가 이렇게까지 춥다니. 믿기지 않는다. ‘히트텍을 한국에서 가져왔어야 했어..’ 후회가 몰려오는 순간, 활기차게 모래 놀이를 하는 아이들이 보인다. 한두명이 아니다. 옷을 잘 껴입은 아이들은 춥다고 생각지도 않는 듯, 모래 놀이에 집중력을 발휘하고 있었다. ‘세상에 나쁜 날씨란 없다. 나쁜 옷만 있을 뿐이다’라는 속담이 있는 나라. 우리는 지금 스웨덴에 와있다.

스웨덴의 유치원은 한국과 여러모로 다르다. 일단 ‘유치원’이라고 쓰인 커다란 간판이 없다. 스웨덴어를 잘 모른다면, ‘이곳은 유치원입니다’라고 누군가 알려주지 않는 이상 여기가 뭐 하는 덴지 알 길이 없다. 내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문화의 나라답다. 소박한 건물의 내부로 들어가면, 1살부터 5살까지 귀여운 아이들이 잔뜩 앉아있는 걸 볼 수 있다. (스웨덴 법률은 부모 동의 없는 미취학 아동의 얼굴 노출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귀여움을 여러분과 공유할 길은 없다.)

아이들과 손 인사를 하며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얘는 여자애인가? 남자애인가?’라는 의문이다. 예를 들어, 보라색 바지에 반짝반짝 스팽글이 달린 흰 티를 입은 매우 귀여운 아이가 있었는데 외형만 봐서는 성별 구분이 힘들다.

이갈리아 유치원의 원장 로따 라얄린 
이갈리아 유치원의 원장 로따 라얄린  ⓒSUJEAN PARK/HUFFPOST KOREA

“우리는 ‘여자아이’, ‘남자아이’라는 단어 자체를 쓰지 않는다. 이곳에는 그냥 ‘아이’와 ‘어른’이 있을 뿐이다.” ‘성중립 유치원’(Gender Neutral Preschool)으로 잘 알려진 이갈리아 유치원의 원장 로따 라얄린의 말이다. 

“왜 ‘남자아이’, ‘여자아이’라고 부르지 않는 건가요?”

“이 아이가 ‘남자’라고, ‘여자’라고 이야기하는 것 자체가 아이의 무한한 가능성을 한계짓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남자와 여자는 다르지 않나요?”

“저희는 생물학적인 차이를 부정하는 게 아니에요. 아이들이 성별에 갇히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중요시 여길 뿐입니다.”

″취지는 알겠는데, 아직 아이들이 너무 어리지 않나요?”

″아이가 태어난 후의 첫 6~7년은 무언가를 제일 잘 배울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잠시 뒤, 원장 로따가 오히려 우리에게 물었다.

“그런데 아이를 남자와 여자로 꼭 나눠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갑작스러운 질문에 말문이 막혔다. ‘남자와 여자로 나뉜 세상‘은 태어난 직후부터 우리가 수십년 넘게 봐온 모습이다. 우리는 태어나자마자 성별에 따라 다른 색깔의 옷이 입혀지고, 울음소리도 다르게 해석된다. 보호자, 교육기관, 미디어 등 온갖 통로를 통해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르다’는 메시지를 계속 주입받는다.

몸가짐과 차림새도 달라야 하고, ‘남자가 할 일‘과 ‘여자가 할 일‘이 따로 있음을 의식적/무의식적으로 학습하며 우리는 살아왔다. 지극히 당연한 것 앞에서 ‘그런데 왜 그래야 하지?’라는 의문을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이갈리아 원장 로따가 아동들이 춤출 때 입는 치마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빨강, 핑크 등 화려한 색감의 치마는 이곳의 아동들에게 '여자애나 입는 것'이 아닌 '춤출 때 입고 싶은 예쁜 옷'이었다. 
이갈리아 원장 로따가 아동들이 춤출 때 입는 치마를 들어 보여주고 있다. 빨강, 핑크 등 화려한 색감의 치마는 이곳의 아동들에게 '여자애나 입는 것'이 아닌 '춤출 때 입고 싶은 예쁜 옷'이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아이들은 치마를 입고 디스코 볼 아래서 춤을 춘다. 아이들은 춤추는 걸 '완전 사랑한다'.
아이들은 치마를 입고 디스코 볼 아래서 춤을 춘다. 아이들은 춤추는 걸 "완전 사랑한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성기가 사실적으로 표현된 인형
성기가 사실적으로 표현된 인형 ⓒSUJEAN PARK/HUFFPOST KOREA

이유 없이 ‘여자애‘, ‘남자애’ 나누는 것은 ‘차별’

그러나 스웨덴의 유치원에서는 ‘너무나 당연해 보이는’ 성별 구분이 금지된다. 스웨덴의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는 법에 따르면, 교육학적 목표 없이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를 나눠 그룹을 만드는 것은 ‘차별 행위’에 속하며 문제가 될 수 있다. 교사가 아이들을 소그룹으로 나눌 때는 교육 전문가의 방침을 따라야 한다.

‘남자아이는 파란색, 여자아이는 핑크색’ 과 같은 표현이나 행위도 일절 안 된다. 한국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행해지는 것들이 스웨덴에서는 ‘차별’에 해당한다니, 다소 충격일 수밖에 없었다.

크리스탈렌 유치원의 원장 안느 샬로떼 카를손
크리스탈렌 유치원의 원장 안느 샬로떼 카를손 ⓒSUJEAN PARK/HUFFPOST KOREA

공립 유치원인 크리스탈렌 유치원의 원장 안느 샬로떼 카를손은 ”아이들이 성별 고정관념에 휘둘리지 않고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아이 스스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이들은 유튜브나 TV를 보고 ‘남자다운 것‘, ‘여자다운 것‘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 유치원은 어떻게 할까. 원장 안느는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그런 말이나 행동을 하면 ‘왜 그렇게 말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묻는다”며 ”‘너는 잘못했다’면서 혼내기보다는 질문함으로써 아이 스스로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고 말했다. 

크리스탈렌 교사 미미 아돌프손은 '나도 모르게 남자 애들에게 이야기할 시간을 더 많이 주고, 여자애들에게는 좀 더 높은 목소리로 말할 때가 있다'며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어른들이 문제'라고 말했다.
크리스탈렌 교사 미미 아돌프손은 "나도 모르게 남자 애들에게 이야기할 시간을 더 많이 주고, 여자애들에게는 좀 더 높은 목소리로 말할 때가 있다"며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어른들이 문제"라고 말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알고 보니 스웨덴은 정부 차원에서 “유치원에서부터 성평등 교육을 아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었다. 스웨덴 유치원은 1998년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관한 정부 정책이 발표되면서, 이전까지 단순한 탁아소 기능을 했던 데서 ‘교육기관’으로 정체성이 바뀌었다. 이에 따라 유치원은 학교법에 따라 운영되고 있었고, “놀이 교재부터 다양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서 성평등 교육을 실천해야 한다”는 정부 정책을 따르게 됐다.  

크리스탈렌 유치원 원장 안느는 빨간색 사물함에 대해 '아주 예전에는 '빨간색은 여자의 색'이라고 싫어하는 남자애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말을 하는 남자애가 단 한명도 없다'고 말했다.
크리스탈렌 유치원 원장 안느는 빨간색 사물함에 대해 "아주 예전에는 '빨간색은 여자의 색'이라고 싫어하는 남자애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요즘에는 그런 말을 하는 남자애가 단 한명도 없다"고 말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싱크대 앞에서 일하는 사람은 특정 성별만이 아니다. 이를 알려주기 위해 여성, 남성 대신 해골을 등장시켰다.
싱크대 앞에서 일하는 사람은 특정 성별만이 아니다. 이를 알려주기 위해 여성, 남성 대신 해골을 등장시켰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아이들이 보는 동화책들. 남자 주인공이 세상을 구하고, 여자 주인공은 왕자를 기다리고 등등 전형적인 편견을 담은 동화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아이들이 보는 동화책들. 남자 주인공이 세상을 구하고, 여자 주인공은 왕자를 기다리고 등등 전형적인 편견을 담은 동화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한국에서 핑크 신발은 거의 100% 여아를 위한 것이지만, 스웨덴에서는 신발 색깔만으로 성별을 추정할 수 없다. 
한국에서 핑크 신발은 거의 100% 여아를 위한 것이지만, 스웨덴에서는 신발 색깔만으로 성별을 추정할 수 없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크리스탈렌 유치원은 '여자 장난감', '남자 장난감'에서 벗어나 모두 함께 놀 수 있도록 겉보기에 성별 구분이 쉽지 않은 동물 인형을 많이 구비해 두었다. 
크리스탈렌 유치원은 '여자 장난감', '남자 장난감'에서 벗어나 모두 함께 놀 수 있도록 겉보기에 성별 구분이 쉽지 않은 동물 인형을 많이 구비해 두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여자아이들과 남자아이들은 어른들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 요구 및 희망 사항 등에 따라 무엇이 여성스럽고 남성스러운 것인지 깨닫는다. 유치원에서는 전통적인 양성 역할이나 패턴에서 탈피해야 한다. 여자아이들과 남자아이들 모두 같은 가능성을 가지고 능력과 흥미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스웨덴 유치원의 교육 과정에 담긴 내용이다. 성평등 교육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제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각 유치원은 정부에 관련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정부의 감독도 받는다. 

'말괄량이 삐삐' 작가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등 여성 작가들의 사진이 액자에 걸려 있다. 이갈리아 원장 로따는 '몇천년 동안 액자에는 남자들만 걸려있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성들을 액자에 걸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말괄량이 삐삐' 작가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등 여성 작가들의 사진이 액자에 걸려 있다. 이갈리아 원장 로따는 "몇천년 동안 액자에는 남자들만 걸려있었기 때문에, 이제는 여성들을 액자에 걸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1998년 정부 발표 이전만 해도 카페'는 유치원 여아들이 주로 놀던 공간이었으나 정부가 적극적으로 성평등 교육을 주문하면서 '모두 함께 노는 곳'으로 변화했다.
1998년 정부 발표 이전만 해도 카페'는 유치원 여아들이 주로 놀던 공간이었으나 정부가 적극적으로 성평등 교육을 주문하면서 '모두 함께 노는 곳'으로 변화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이곳은 시끄러운 곳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식사하는 공간이다. 유치원은 개개인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이곳은 시끄러운 곳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식사하는 공간이다. 유치원은 개개인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허프포스트는 유치원을 방문한 다음 날 성평등 장관 오사 린드하겐을 만나 이러한 교육 정책의 이유를 물었다. 그는 “한 개인으로서 우리는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살 수 있어야 한다. 성별 때문에 제한받아선 절대 안 된다”며 개개인이 ‘자신만의 최고의 모습’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게 사회의 책무”라는 설명을 내놓았다. (성평등 장관 인터뷰 기사 보러 가기

‘감정 다루는 법’을 적극적으로 가르치는 유치원

우리가 방문한 스웨덴의 유치원들에서는 눈길을 잡아끄는 게 또 하나 있었다. 아이들이 ‘감정을 잘 다루는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

아래 6개 인형은 각각 ‘기쁨’, ‘슬픔’, ‘분노’ 등의 감정을 의미한다. 아직 말을 잘 못 하고, 말을 좀 하더라도 표현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은 인형을 통해 감정 표현을 배우고 있었다. 예를 들어, 긴장되는 감정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아직 모르는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과 유사한 표정을 가진 인형을 집어 듦으로써 교사에게 감정 상태를 알린다.

기쁨, 슬픔, 분노 등등 다양한 감정을 의미하는 인형들. 살다 보면 기쁠 때도 있고, 슬플 때도 있고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게 자연스러운 것임을 보여준다. 
기쁨, 슬픔, 분노 등등 다양한 감정을 의미하는 인형들. 살다 보면 기쁠 때도 있고, 슬플 때도 있고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게 자연스러운 것임을 보여준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SUJEAN PARK/HUFFPOST KOREA

슬프고 화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 때 교사는 ‘위로’의 인형을 등장 시켜 슬프고 화난 인형을 토닥거리는 걸 보여준다.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갑자기 폭발하는 이들이 상당히 많은 걸 감안한다면, 스웨덴 유치원은 어릴 때부터 인생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가르치고 있는 셈이다. 

'나는 무서워' '안심해' 등등 다양한 감정 상태를 보여주는 그림 
"나는 무서워" "안심해" 등등 다양한 감정 상태를 보여주는 그림  ⓒSUJEAN PARK/HUFFPOST KOREA

“스웨덴에서는 스트레스로 내면이 완전히 무너지는 상황을 ‘벽에 들어간다’는 말로 표현한다. 다른 사람이 벽에 들어갔을 때, 혹은 스스로가 벽에 들어갈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위로’다. 어렸을 때부터 다른 이를, 혹은 스스로를 위로하는 방법을 미리 배워두면 벽에서 좀 더 빨리 나올 수 있지 않겠나. 안정적으로 지내는 법을 배우는 건 매우 중요하다.”(이갈리아 유치원 원장 로따)

2가지의 길 VS 수백가지의 길

스웨덴의 성평등 교육은 어떤 효과를 보일까? 2017년 10월 아동 실험심리학 저널에 실린 ‘초기 유치원 환경과 젠더 : 스웨덴 젠더 교육의 효과’에 따르면, 성평등 교육에 특화된 ‘성중립 유치원’을 다닌 아이들이 일반 유치원에 다닌 아이들보다 다른 젠더의 아이들과도 스스럼없이 놀고 다른 사람의 젠더를 덜 의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중립 유치원 3~6세 아동 30명과 일반 유치원 50명을 비교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 작성자는 ”인간으로서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발전에도 긍정적이라 보여진다”고 밝혔다. 

이갈리아 유치원 원장 로따는 '20년 전처럼 엄마-아빠-아이만으로 구성된 가족을 아이에게 보여줄 수는 없다'며 '인종, 나이, 장애 등등 실제 삶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갈리아 유치원 원장 로따는 "20년 전처럼 엄마-아빠-아이만으로 구성된 가족을 아이에게 보여줄 수는 없다"며 "인종, 나이, 장애 등등 실제 삶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아이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이라고 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SUJEAN PARK/HUFFPOST KOREA

보고서의 대표 연구자인 벤 켄워드 박사는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으로 다르니까 성별에 따라 다르게 대하는 게 당연하다는 주장은 사실 그 사람이 젠더 문제를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걸 의미한다”며 “X염색체와 Y염색체의 결과물로서 ‘남자다운 행동’과 ‘여자다운 행동’이 자연스럽게 나타났다고 어느 누가 말할 수 있을까?”라고 물었다.

그는 “성중립 유치원은 남자애들이 인형을 가지고 놀게 만들고, 여자애들에게는 전통적으로 ‘남자 옷’이라고 여겨지는 옷을 입게 만드는 곳이 아니다”라며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압박 없이 아이들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성평등 교육의 필요성은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다. 2013년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있었다. ‘여자애들이 남자애들보다 잘한다‘와 같은 어른들의 고정관념을 계속 접한 남학생들은 그 말대로 학업 성적에서 낮은 점수를 선보였다. 반면 ‘남자애와 여자애의 성적이 거의 비슷할 것이다’라는 말을 계속 들려주자, 놀랍게도 남학생들의 성적이 올라갔다. 여러 연구는 성별에 따라 아이들을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한창 커나가는 여학생, 남학생 모두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친다고 지적하고 있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1~5살 아이들에게 '혼자 옷 갈아입기'를 시도해 보게 한다. 교사는 아이가 못할 때만 도와준다. '어른이 다 도와주면 아이가 혼자서 해내는 기분을 빼앗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5살 아이들에게 '혼자 옷 갈아입기'를 시도해 보게 한다. 교사는 아이가 못할 때만 도와준다. "어른이 다 도와주면 아이가 혼자서 해내는 기분을 빼앗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아이에게 남자로 사는 길과 여자로 사는 길, 이 두 가지 길만 알려줄 것인가? 아니면 수백가지의 다른 길들이 있고, 그중에서 네가 무얼 선택하든 우리는 지지해줄 거라고 말할 것인가?”

이는 스웨덴 최초의 평등 전문 컨설턴트인 크리스티나 헨켈과 교육자인 마리 토미치가 저서 ‘스웨덴식 성평등 교육’에서 명쾌하게 정리한 스웨덴 성평등 교육의 목적이다. 

ⓒSUJEAN PARK/HUFFPOST KOREA

“남자애는 힘이 세야 해” “여자애치고 제법인데”와 같은 이야기를 듣고 자란 아이와 ‘너는 한 개인으로서 모든 걸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자란 아이는 장래에 어떤 차이를 보일까? 한국에 사는 우리는 전통과 문화라는 이유로 아이들에게 무한대가 아닌 ‘2개의 길’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스웨덴 유치원은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해왔던 것에 대해 커다란 물음표를 던지고, 새로운 길을 가고 있었다.

 

*진행: 박수진, 윤인경 

 

[Beyond Gender Project] 

1편. 인도

‘여성에게 위험한 나라 1위’ 인도의 ‘페미니즘 학교’를 찾아갔다

18세에 억지로 결혼해야 했던 소녀는 ‘위대한 교육자’가 되었다(인터뷰)

”남자가 성평등 교육을 받는 이유는 ‘더 나은 남자의 삶’을 위해서다”

2편. 호주

”맞을만해서 때렸다”는 말에 호주는 이렇게 대처했다

- “여성을 일상적으로 비하하는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이 일어난다”

가부장적인 남성들과 가부장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방법

”포르노가 성교육을 대신해서는 안 된다”

호주 학교들은 어린이들에게 ‘젠더 공교육’을 한다

조카에게 사주는 핑크색 머리띠가 왜 문제인 걸까?

3편. 스웨덴

- ’라떼파파’들은 아이 키우기를 피하지 않는다

- “나는 여자 안 때린다”고 말하는 남자들 뿐이라면 세상은 바뀌지 않는다

- 세계 최초로 ‘페미니스트 정부’ 표방한 나라의 장관이 한국인에게 전한 말

이 나라의 유치원에는 ‘남자아이’, ‘여자아이’가 없다

4편. 한국

”유치원부터, 교대부터 바뀌어야 한다” 현직 초등교사들이 말하는 성평등 교육

”남자는 우는 거 아니야”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이 교육이 필요한 이유

*이 기사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페미니즘 #페미니스트 #스웨덴 #성평등 #유치원 #Beyond Gender #비욘드 젠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