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베 후임 1순위'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총재 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자민당에는 모두 7개의 파벌이 있으며, 무파벌 의원들도 있다.

일본 집권 자민당에서 차기 총재후보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이 2일 총재선거 출마를 공식화했다.

8월 21일 스가 요시히데
8월 21일 스가 요시히데 ⓒCHARLY TRIBALLEAU via Getty Images

NHK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 기자회견을 열고 자민당 총재 선거 입후보 의사를 표명하며 ”아베 총리가 전신전령(全身全靈)을 걸고 추진해온 일을 확실히 계승하고 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가진 힘을 모두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사실상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를 뒤이을 차기 총재 자리를 확보한 상태다.

자민당내 7대 파벌 가운데 기시다(岸田)파와 이시바(石破)파를 제외한 5개 파벌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스가 장관은 이번 경선에 참여하는 당 소속 국회의원 선거인단 394명(전체 396명에서 중·참의원 의장 제외) 가운데 호소다파 98명, 아소파와 다케시타파 각 54명, 니카이파 47명, 이시하라파 11명 등 최소 264명을 확보했다.

게다가 스가 장관을 지지하는 무파벌 의원들도 20여명이다. 이들까지 합세하면 자민당 의원들 사이에서 스가 장관의 지지율은 70%를 넘는다.

이는 경쟁자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정무조사회장)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간사장의 파벌 소속 의원 수(기시다파 47명·이시바파 19명)를 크게 압도하는 수준이다.

9월 1일 기시다 후미오
9월 1일 기시다 후미오 ⓒCHARLY TRIBALLEAU via Getty Images

스가 장관은 회견에서 아베 총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을 진두지휘하던 도중에 물러나게 된 점을 언급하며 ”총리의 억울한 마음을 안다. 그러나 이런 국난 상황에서 정치적 공백은 결코 허용되지 않는다. 아베 정권을 떠받치는 사람으로서 지금 할 일은 무엇인가 숙고한 뒤 총재 선거에 입후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자민당은 오는 14일 양원 총회를 열고 당원투표 없이 약식 선거로 총재를 선출할 예정이다. 선거는 국회의원 선거인단 394명(1인1표·총 394표)과 전국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지부 연합회 47곳(1곳당 3표·총 141표)의 투표로 진행된다.

자민당과 입헌민주당은 총재 선출 이틀 뒤인 16일 임시국회를 열고 총리 지명 선거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아베 신조 #스가 요시히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