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떤 이의 고통은 죽음과도 같다" : 허지웅이 대한체육회의 학폭 옹호 발언에 일침을 가했다

앞서 '학폭'을 '청소년기에 무심코 저지른 행동'으로 표현해 거센 비판을 받은 대한체육회.

허지웅, 최근 '학폭' 논란 불거진 이재영
허지웅, 최근 '학폭' 논란 불거진 이재영 ⓒ허지웅 인스타그램, 뉴스1

 

작가 겸 방송인 허지웅이 대한체육회 발언을 비판했다.

허지웅은 19일 인스타그램으로 ”대한체육회가 체육계 학폭 문제에 대한 대책을 내놨다. 그리고 청소년기 일탈을 두고 평생 체육계 진입을 막는 건 가혹하다는 의견을 밝혔다”면서 ”과잉처벌이 능사는 아닙니다만, 우리 사회에서 그간 과잉처벌이 능사가 아니라는 말이 보호했던 게 언제나 과소한 처벌조차 받아본 적이 없는 대상뿐이었다는 사실은 슬프고 무겁다”고 밝혔다.

허지웅은 이어 ”며칠 전 학교, 군대, 직장, 그리고 결국 가정으로 수렴하는 닫힌 세계에 관해 말씀드렸다. 이 닫힌 세계들은 일종의 섬과 같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어느 섬의 누군가가 고통을 호소할 때 그 절박함을 언뜻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섬이 내가 아는 세계의 전부인 이들에게 어떤 고통은 죽음과도 같습니다. 섬 밖을 상상할 수 있는 여유와 평정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섬을 관리하는 자들은 이미 오래전에 그런 고통을 겪었거나 목격했습니다. 다만 그걸 그리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부조리가 아니라 필요악이고, 그걸 삼켜서 극복했기 때문에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던 거라 믿기 때문입니다. 극복한 게 아니라 폭력에 순응하고 방관했던 최초의 순간, 섬의 일부가 되었을 뿐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허지웅은 ”섬들 사이에 다리가 놓이면 더 이상 섬이 아니다. 그런 섬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겨낸 게 아니라 일부가 되었을 뿐이라는 걸 깨닫지 못하는 어른들의 섬은 다리가 놓이기 전에 먼저 가라앉을 것”이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최근 대한체육회는 `학폭` 논란이 불거진 흥국생명 이재영, 이다영 선수를 옹호하는 발언을 해 질타를 받았다. 대한체육회는 지난 17일 국회에 ‘체육 선수 학폭(학교 폭력) 등 가혹 행위 관련 추진 방향’이라는 제목으로 제출한 답변서에서 “청소년 학폭 및 가혹 행위는 근절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지만 청소년기에 무심코 저지른 행동에 대해 평생 체육계 진입을 막는 것은 가혹한 부분도 일부 있을 수 있다”고 밝혀 비판을 받았다.

비판이 이어지자 대한체육회는 입장문을 내고 “답변서 취지는 학교폭력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징벌 및 규제를 우선으로 실시하되, 가해자가 청소년인 점을 감안해 올바른 자세로 사회를 살아갈 수 있도록 병행하는 프로그램 마련이 제도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인혜 에디터 : inhye.lee@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학폭 #대한체육회 #허지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