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2020년 07월 16일 11시 53분 KST | 업데이트됨 2020년 07월 16일 11시 54분 KST

앤서니 파우치 박사가 자신을 공격하는 백악관을 향해 '이 터무니 없는 일을 그만 두자'고 말했다

최근 백악관과 트럼프의 측근들은 파우치 박사의 신망을 깎아내리려고 시도해왔다.

Pool via Getty Images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 앤서니 파우치 박사는 최근 백악관과 트럼프 대통령 측근들이 자신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기이한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은 상원에 출석한 파우치 박사의 모습. 2020년 6월30일.

미국 최고 권위를 인정 받는 감염병 전문가 앤서니 파우치 박사가 자신의 신망을 깎아내리려는 백악관의 공격을 ”기이한 일”로 규정하며 ”이 터무니 없는 일을 그만두자”고 호소했다.

코로나19 초기 대응에 실패했고, 과학자들의 조언을 무시한 채 서둘러 경제활동 재개를 독려했다가 바이러스 재확산을 초래한 트럼프 정부는 최근 파우치 박사를 깎아내리는 데 열중해왔다. 

지난 주말, 백악관은 코로나19 유행 초기에 파우치 박사가 했던 발언들을 정리한 목록을 일부 언론에 흘렸다. 훗날 코로나19에 대해 더 많은 정보들을 알게 되면서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판명났던 발언들을 모은 것이다. 당시의 상황이나 맥락은 쏙 빼놓은 채 ‘파우치 박사의 말은 전부 엉터리였다’는 주장을 퍼뜨리려 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백악관 고위 당국자인 피터 나바로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언론 기고문에서 ‘그동안 나눴던 모든 대화에서 파우치 박사는 전부 틀렸다’고 주장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파우치 박사는 좋은 사람이지만, 그는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고 말하기도 했다.

Drew Angerer via Getty Images
파우치 박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일간 코로나19 브리핑을 중단한 이후 대통령과 직접 소통할 기회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사진은 5월15일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브리핑.

 

“36년 동안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을 지내시는 동안, 이런 일을 겪으신 적이 있습니까? (코로나19) 팬데믹에 대해 소장님이 부정확한 발언을 했다는 백악관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시사매거진 애틀랜틱의 피터 니콜라스 기자가 물었다.

″저는 제가 했던 모든 말을 번복할 생각이 없습니다. 제가 그런 말을 했던 당시 상황에서는 그게 전적으로 진실이었고요. (백악관의 문서는) 완전히 틀린 겁니다. 터무니 없는 거예요. 완전히 틀렸습니다. 전부 다 틀렸습니다. 전부 다 맞지 않습니다.” 파우치 박사가 답했다.

″백악관이 왜 그렇게 했다고 생각하십니까?” 

″모르겠습니다.”

KEVIN DIETSCH via Getty Images
파우치 박사는 코로나19 유행을 계기로 미국 대중들의 큰 신뢰를 얻어왔다.

 

파우치 박사는 정부의 최고위 감염병 전문가인 자신을 겨냥한 백악관의 공격을 ”다소 기이한 일”로 지칭하며 ”백악관 내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누그든 ”그것이 중대한 실수”였다는 점을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을 깎아내린 나바로 국장이 ”자기 만의 세계”에 있다며 ”나는 거기로 가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다. 

파우치 박사는 트럼프 정부가 자신의 TV 인터뷰 출연들을 가로막으려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그에 대해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나의) 대답이 무엇일지 알 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지금은 정부가 (정치적인) ”게임”을 할 때가 아니라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할 때라고 거듭 강조했다.

″(신규 확진자 등의) 수치들을 보면, 우리가 더 잘 대응해야 한다는 건 자명합니다.” 파우치 박사의 말이다.

″지금 어떻게 이걸 통제할 것인지, 그리고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텍사스, 플로리다, 애리조나 같은 사례가 다음달에 또 나오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내야 합니다. 그러니까 사람들(트럼프 및 측근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이 게임들 대신 거기에 집중하자고요.” 

[광고]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