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는 사람과 섹스하는 꿈은 왜 꾸게 되는 걸까?

전혀 끌리지도 않는 사람이 등장하는 야한 꿈을 꿔 본 사람?

음. 그럴 줄 알았다.

직장 옆 부서 사람이든, 고등학교 체육 선생님이든, 당신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사람과 섹스를 하는 꿈을 꾸어 보았을 것이고 이로 인해 일어난 후에 아주 불편했을 것이다.

그러나 수치심에 몸서리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그런 사람은 당신만이 아니다. 그리고 둘째, 그건 지극히 정상적이다!

꿈 분석가 제인 테레사 엔더슨은“우리의 꿈은 최근의 하루 이틀을 반영한다.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일어났던 일들이 꿈에서 처리된다"고 허핑턴포스트에 전했다. 그는“그러므로 꿈은 사람의 마음이 삶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며 ‘내 꿈은 내 삶에서 일어나는 일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건 당신의 마음이 특이해서 그런 것이 아니다. 두뇌의 작동 방식은 우리가 하는 생각과 다르기 때문이다.

엔더슨은 “꿈이 논리적으로 말이 된다면 참 좋았을 것이다. 하지만 꿈은 보통 괴상하고 초현실적이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뇌와 마음에서 보다 논리적인 부분이 꺼져 있기 때문이다"라며“그래서 우리는 보다 감정적이고 전체론적인 우뇌만으로 최근 며칠을 처리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뇌에 텅 빈 캔버스와 붓을 주고 최근의 며칠이 어떤 느낌이었는지 그려보라고 했다고 상상해 보자. 뇌는 얼린 콩 한 봉지와 호수에 앉은 부처의 그림을 그려낼 수도 있다"며“그러므로 ‘이것이 이 사람의 무의식에 대해 무엇을 알려주는가?’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어처구니없는 꿈 속 섹스는 대체 무엇일까? 꿈에서 옆집 사람과 섹스하는 게 내 직장 생활을 처리하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단 말인가?

엔더슨은 이에 대해“섹스는 가깝고 친밀한 행위이다. 우리가 누군가와 섹스하는 꿈을 꾸는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그들에게 무엇엔가 가깝고 친밀한 느낌을 갖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설명을 덧붙였다. “당신은 ‘내가 섹스하고 있는 이 부적절한 사람은 누구지?’, ‘이게 무슨 의미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고 싶을 것이다. 가장 좋은 접근 방법은 당신이 그들을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사용할 단어 세 가지가 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는 예를 들어 "‘이 사람은 직장 동료 밥이다. 정말이지 부적절하다. 하지만 내가 그의 성격을 설명할 때 쓸 세 단어는 의욕이 있고, 위험을 감수하고, 지루한 사람이라는 것이다”라며 “만약 당신이 꿈에서 섹스를 즐겼다면, 당신은 그 꿈을 꾸기 하루 이틀 전에 그런 성격 중 한 가지를 아주 친밀하게 느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어쩌면 ‘나는 보통 위험을 감수하지 않지만, 최근 며칠 동안에 그럴 일이 있었다’하는 경우일 수도 있다. 그러니 밥과 섹스를 하는 꿈은 당신의 뇌가 ‘나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과 아주 가까워졌어’라고 말하는 것이다“라며 “꿈 속의 섹스가 좋았다면 그건 당신은 위험을 감수하기 시작한 것을 즐기고 있다고 당신의 마음이 말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그와 반대의 상황이라면? 엔더슨은 “섹스가 나빴다면 당신의 마음은 ‘오 맙소사. 위험을 감수해 봤는데 정말 마음에 안 들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앤더슨이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점은 이런 꿈들은 당신에게 뭘 할지 알려주는 게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러니 꿈에서 직장 동료 밥과 한 섹스가 정말 좋았다 해도,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건 아니다.

그는 “꿈이 뭘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 않다. 꿈이 보여주는 것은 삶에서 위험을 더 많이 감수하는 것을 어떻게 느끼는지 뿐이다”라며 “그 사람이 당신을 좋아한다는 뜻도, 당신이 예지몽을 꾼 것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또 “당신 꿈에 등장하는 사람은 당신이 그 사람에 대해 가진 생각 때문에 나온 것뿐이다. 그 사람 본인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규칙에는 한 가지 예외가 있다. 바로 당신이 누군가에게 반해서 그 사람 생각을 자주 하는 경우이다.

엔더슨은 “만약 당신이 실제로 좋아하는 사람이 꿈에 나온다면, 그건 당신 마음이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을 처리하는 것이다”라며 “우습게도, 그런 경우가 섹스 꿈을 꾸지 않을 가능성이 가장 큰 경우다. 섹스와는 전혀 다른 것, 예를 들어 당신이 왜 아직 그 사람에게 다가가지 않았는지 등이 꿈에 나올 확률이 높다”고 전했다.

허핑턴포스트AU의 What Your Sex Dreams Actually Mea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섹스 #심리 #꿈 #섹스 꿈 #심리학 #예지몽 #의식 #무의식 #뇌 #과학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