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튜브 동영상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4

  • 김태성
  • 입력 2016.05.13 12:44
  • 수정 2016.05.13 12:46
ⓒYouTube

유튜브를 본 적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허핑턴포스트 독자 중엔 없을 것 같다.

요즘 유튜브를 보면 동영상 시작 전에 광고가 재생되거나 하단에 상자형 광고문구가 뜬다. 이런 광고가 붙는 콘텐츠 제작자에겐 '광고노출' 1000개당 약 $7.60의 보상이 따른다. 즉, 돈이 된다는 소리다.

시청자 입장에선 광고가 귀찮지만, 무료 콘텐츠를 보는 일종의 조건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사라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그런데 시각에 따라 이 광고는 창업의 기회로 불 수도 있다. 더군다나 특별한 문제만 없으면 YouTube 파트너로서 누구나 콘텐츠를 쉽게 올릴 수 있으므로 시도해볼 만하다.

라이프핵에 의하면 유튜브를 방문하는 월간 고유 사용자 수는 10억을 넘는다. 이 사용자들이 하루 평균 40억 개의 유튜브 콘텐츠를 소비한다는데, 어마어마한 숫자다.

사실 외국인 커플이 한국에 관해 만든 "Eat Your Kimchi(현재는 Simon and Martina로 공식 유튜브 이름 정정)" 동영상 시리즈가 매회 거의 백만 뷰(view) 이상을 달성하는 것을 보면 기회는 많다.

자, 그럼 어떤 방법으로 당신의 유튜브 콘텐츠를 금전화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자기의 지식을 튜토리얼(개별 지도)로 공유하자.

아마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일 것이다. 자기가 궁금하다면 다른 사람도 궁금할 수 있다. 삶은 달걀 5개를 한꺼번에 까는 법, 콘크리트 벽에 나사 박는 법, 아이라이너 제대로 바르는 법 등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잘할 줄 아는 것을 공유하는 거다. 그리고 또 한가지 기억할 것 있다. 뭘 가르치는 동영상이지만 그래도 6분 이상의 길이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quickanddirtytips.com은 말한다.

2. 귀여운 아이나 동물을 유튜브 스타로 만들자(당신도 해당된다면...).

이 고양이를 기억하는가? 배 만지는 게 귀찮다고 주인을 노려본 것이 큰 인기를 모아 주인을 돈방석에 앉혔다. 얼마나 그 인기가 폭발적이었는지 동영상은 시리즈로 제작됐고 책도 출판됐다.

언제 어떻게 귀여운 장면을 우연히 만날 수 있을지 모르니 늘 카메라를 대기하자.

3. 관련 업체 제품을 홍보한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대기업들은 Affiliate 홍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제품을 평가하는 또는 제품 튜토리얼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그 하단에 업체와 링크를 만들면 그 링크를 통해 구매가 이뤄졌을 경우 4%에서 10% 사이의 수당이 유튜브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급된다.

로버토 블레이크에 의하면 특히 카메라나 컴퓨터 같은 전문용 기기가 콘텐츠로 적합하다는데, 그 이유는 시청자가 콘텐츠 내용에 동의하고 링크를 누르면 구매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4.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링크한다.

만약에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로 이미 돈을 벌고 있다면 유튜브 동영상은 필수다. 동영상 설명 첫 줄에 블로그나 웹사이트 링크를 꼭 삽입하여 시청자의 시선을 끌자. 또 고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면 위 이미지에 나온 대로 그 채널과 링크하는 것도 잊지 말자.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과학 #테크놀로지 #유튜브 #동영상 #경제 #창업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