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현우 옥시 전 대표, "남은 여생 참회하며 살겠다"

  • 허완
  • 입력 2016.05.09 12:35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 신현우(68) 전 대표가 9일 다시 검찰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이날 오전 신 전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중이다.

오전 9시 44분께 검찰청사에 나온 신 전 대표는 "피해자 유가족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그는 "남은 여생 참회하고 유가족분들에게 도움줄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평생 봉사하는 인생을 살겠다"고도 했다.

'살균제 유해 가능성 논의한 적 있냐'는 질문에는 "검찰에 가서 성실히 밝히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신 전 대표는 지난달 26일 검찰에 나와 17시간가량 조사받은 바 있다.

신현우 전 옥시레킷벤키저 대표가 9일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고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옥시 최고경영자로 있던 2000년 말 안전성 검사를 하지 않고 인체에 유해한 가습기 살균제(제품명: 옥시싹싹 뉴가습기당번)를 개발·판매해 수많은 인명피해를 낸 혐의를 받고 있다.

옥시 제품은 10년간 약 453만개가 팔렸다. 정부가 폐손상 피해를 본 것으로 확인한 인원은 221명인데 이 가운데 177명이 옥시 제품 이용자다. 사망자도 90명 가운데 70명으로 가장 많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살균제 원료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에 인체에 유해할 수 있음을 사전을 인지했는지, 제품 출시 전 독성검사를 하지 않은 경위가 무엇인지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방침이다. 영국 본사가 이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조사 대상이다.

검찰은 당시 제품 개발 출시와 관련해 신 전 대표가 사실상 전권을 행사했으며 최종 의사결정을 한 책임자로 보고 있다. 특히 실무진으로부터 PHMG의 독성실험 필요성을 보고받고도 이를 무시하고 제품 판매를 강행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하지만 신 전 대표는 "독성실험 필요성을 보고받지 못했고 제품 개발·판매 등 모든 과정에 영국 본사가 관여했다"며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이다.

검찰은 1·2차 조사 내용을 토대로 이번 주 중 업무상 과실치사 및 과실치상 등의 혐의로 신 전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이날 다른 유해 살균제인 세퓨를 제조·판매한 전 버터플라이이펙트 대표 오모씨도 재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2009∼2011년 3년간 판매된 세퓨는 사망자 14명을 포함해 27명의 피해자를 냈다. 오씨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정보와 논문 등을 참조해 제품을 만든 것으로 드러나 큰 파문을 일으켰다.

검찰 안팎에서는 피해 규모 등에 비춰 오씨 역시 신 전 대표와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검찰은 옥시의 법률 대리인인 '김앤장'이 옥시측에 불리한 실험 결과물을 은폐하려했다는 의혹이 불거진데 대해 경위 파악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쪽의 일방적 주장이라 당장 판단하기 적절치 않다"면서도 "일단 그런 주장이 있으니 경위를 한번 파악해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옥시측으로부터 뒷돈을 받고 유리한 보고서를 써준 혐의로 구속된 서울대 수의대 조모(57) 교수측 변호인은 "김앤장이 조 교수팀 실험에서 살균제에 독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숨기도록 옥시측에 법률 자문했다"고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회 #가습기 살균제 #옥시 #세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