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종인 "위안부 합의, 빨리 이행해야 한다"

ⓒ연합뉴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주한일본대사를 만난 자리에서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한 한·일 합의를 빨리 이행해야 한다”고 말해 파장이 예상된다. ‘위안부 합의가 졸속으로 타결됐다’고 정부를 비판하며 재협상을 요구해온 당의 공식 의견과 배치되기 때문이다.

이재경 더민주 대변인은 26일 “김종인 대표가 벳쇼 고로 주한일본대사에게 ‘한-일 관계가 긴밀하게 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한다. 특히 위안부 협의 문제는 합의를 했지만 이행이 제대로 안 되고 있으니 이행 속도가 빨라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소녀상 철거를 해야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말들은 국민감정을 매우 상하게 한다. 국민감정을 잘 이해하고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는 취지였다고 이 대변인은 덧붙였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국회 당 대표실에서 벳쇼 대사의 예방을 받고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김 대표의 위안부 합의 이행 촉구는 ‘한·일 위안부 협상은 무효’라는 더민주의 기존 입장과 배치된다. 더민주는 지난해 말 ‘위안부 합의 재협상’을 당론으로 채택한 뒤 이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등 위안부 합의 무효화에 앞장서 왔다. 이에 대해 이 대변인은 “한·일 합의에 동의하지 않는 것이 여전히 우리 당의 입장”이라며 “최소한의 합의조차 이행하지 않는 태도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김 대표의 발언은 ‘일회성’ 실수로 보기 어렵다. 지난 3·1절에도 그는 위안부 피해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국가 간에 협상을 해서 현재로서는 고칠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는 <한겨레>와의 전화 통화에서 “반인권적이고 국제 기준에도 어긋나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하라는 것은 국가의 폭력에 김 대표가 손을 보태는 것”이라며 “더민주의 20대 총선 정책공약집을 보면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가 선명한데 합의 이행 속도를 높이라는 게 무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대표는 “당 차원에서 공식 해명하고 피해자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종인 #정치 #위안부 #일본군 위안부 #위안부 협상 #위안부 합의 #더불어민주당 #정대협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