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대통령의 '총선 평가'에 대한 신문들의 평가 : '실망스럽다'

  • 허완
  • 입력 2016.04.19 07:41
  • 수정 2016.04.19 07:43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18일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난 총선에 대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총선 이후 5일 만에 나온 첫 메시지였다.

그러나 19일자 주요 아침 신문들에 담긴 사설을 보면, 평가는 썩 좋지 않다.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조선일보)할 여지도 없는 건 아니지만, "사과도 없었고 쇄신의 청사진도 보이지 않았"(중앙일보)으며, 이는 "새누리당의 총선 참패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인식이 얼마나 안이한지를 여실히 보여준 셈"(한국일보)이라는 것.

다음은 19일자 주요 신문들의 사설이다.

여당의 패배에 대한 어떤 형태의 책임 인정과 반성도 없었고 야당과 대화하겠다는 의지도 부족했다. 하지만 국정 운영의 기조를 바꾸겠다는 생각도 읽힌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중략) 청와대 보좌진과 내각에 대한 개편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 직언(直言) 한번 제대로 하지 않은 지금의 측근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서는 야당과 대화하기는커녕 여당과 화합하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조선일보 사설, 박 대통령, 野와 대화 열어줄 '징검다리 인물' 필요하다)

박 대통령의 총선 인식이 실망스러운 건 ‘민심을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정작 민심이 무엇인지’ 실체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선거 막판에 새누리당 지도부가 무릎을 꿇는 ‘대국민 사죄 쇼’를 하면서 도대체 무엇을 사죄한다는 것인지 밝히지 않은 것과 비슷하다. 대통령의 발언 어디에서도 명쾌한 상황 인식, 구체적인 조치나 행동을 약속하는 내용은 찾기 어려웠다. (중앙일보 사설, 박 대통령의 실망스러운 '총선 인식')

박 대통령은 ‘민의를 겸허히 받들겠다’고 했지만 어떻게 민의를 받들어 국정을 쇄신할지 말하지 않았다. 그동안의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과 ‘국회 심판론’, 민생·경제 살리기 실패, 그리고 친박을 통한 새누리당의 막장 공천과 상명하복(上命下服)식 당청관계에 대한 반성도 없다. 청와대 참모진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않은 것도 납득하기 어렵다. (동아일보 사설, 반성 없는 朴 대통령, 국민에 지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가)

발언 내용과 길이 양면에서 새누리당의 총선 참패에 대한 박 대통령의 인식이 얼마나 안이한지를 여실히 보여준 셈이다. 4·13 총선에 대한 사실상의 첫 공식 언급인 만큼 제법 밀도 있는 반성과 사과로써 ‘국민의 심판’에 응답할지 모른다는 일말의 기대를 물거품으로 만들었다. (중략) 말로는 민의에 따르겠다면서도 그에 저항하는 듯한 권력의 행태에서, 본격적 권력누수가 시작되고 있음을 본다. (한국일보 사설, 박 대통령의 총선 패배 인식 너무 안이하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민의를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자신의 과오에 대해선 한마디 반성이나 사과가 없다. 오히려 “사명감을 갖고 경제발전과 경제혁신을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하는 걸 보면 기존 노선과 정책, 사람을 고수하겠다는 오기를 부리고 있는 것 같다. 어쩌면 이렇게 자기 편한 대로만 세상을 보려 하는지 모르겠다. 한 나라를 책임지는 대통령이 그렇게 외골수의 아집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건 국민에겐 매우 안타깝고 불행한 일이다. 이런 대통령 앞에서 민의를 밝히는 선거를 백번 천번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한겨레 사설, 한마디 반성 없이 '총선 민의' 말할 자격 있나)

박 대통령은 “국민의 민의가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자신이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인지, 남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자신이 생각한다는 것인지 애매하다. 하기 싫은 말을 억지로 돌려 하는 태가 역력하다. (중략) 내용은 더욱 실망스럽다. 진실된 사과나 반성은 없었고, 청와대 책임론도 비켜갔다. “겸허히”라는 단어로 당의(糖衣)처럼 포장했을 뿐 ‘마이 웨이’를 선언한 것이나 진배없다. (경향신문 사설, 국정 실패 심판받은 박 대통령, 아직 정신 못 차렸다)

의원내각제 국가였다면 정권을 내줘야 하는 선거 결과다. ‘주권자인 국민이 박 대통령을 탄핵했다’는 극단적 평가마저 나오고 있는 마당이다. 이렇게까지 민심이 여당에 등을 돌린 원인과 이유는 공천 파동이 크지만 박 대통령의 책임 또한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그런데도 박 대통령의 메시지에는 자성과 성찰이 빠졌다. (국민일보 사설, 대통령의 4·13 총선 평가에 자성이 안 보인다)

어제 즉각 나온 야권의 가시 돋친 반응은 차치하더라도, 여당을 혹독히 심판한 국민 다수가 만족했을지 의문이다. 외려 물에 물 탄 듯한 ‘맹탕’ 메시지로 여겼기 십상이다. 박 대통령이 왜 비판적인 이들마저 “그만하면 됐다”고 말할 정도로 고개를 숙이지 못했는지 모를 일이다. 청와대 회의라는 소통 방식도 불만스러웠다. (세계일보 사설, 박 대통령, 국회와 소통·협력하는 리더십 발휘하길)

다만 민의를 수용하겠다면서도 선거 참패에 대한 반성과 국정 쇄신에 대한 의지가 보이지 않은 점은 참 아쉽다. 이번 선거 참패는 국정에 대한 국민의 실망에서 비롯됐다. 분명한 성찰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또 청와대 참모들과 내각에 변화를 줘 국정 쇄신 의지를 보였어야 했다. (서울신문 사설, "민의 받들겠다"는 朴대통령, 쇄신의지 보여 줘야)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박근혜 #청와대 #2016총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