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학 갑질의 끝판 경쟁', 입학은 했는데 캠퍼스가 없었다

일부 대학에서 학과가 갑작스레 없어지거나 학생들이 등교하지 못하는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학사 행정이 무책임하고 황당한 데다 캠퍼스 승인이 늦어진 탓이다.

캠퍼스 건물을 짓지도 않은 채 신입생을 뽑는가 하면 입학한 지 한 달도 안 돼 학과 폐쇄 방침을 밝히는 대학도 있다.

피해 학생들은 농성을 벌이며 '우리 과 지키기'에 나섰지만 대학들은 "교육부 방침에 어쩔 수 없다"며 오불관언의 행태를 보인다.

◇ 캠퍼스 승인 안나 다른 건물서 예비 프로그램

동양대 북서울캠퍼스 신입생 400여명은 지난달 입학식을 치르고도 한 달이나 학교에 가지 못하는 황당한 경험을 했다.

북서울캠퍼스는 동양대가 동두천 반환미군기지인 캠프 캐슬 부지를 매입, 미군 숙소와 사무실 등 건물 9동 리모델링해 기숙사로 활용하고 본관을 새로 지어 조성했다.

지난달 7일 4개 학부에 선발된 신입생 400여명이 입학식을 치렀지만 이들은 캠퍼스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아 등교하지 못했다.

환경오염 정화 문제와 경북 영주캠퍼스 인근 주민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공사가 늦어졌기 때문이다.

일부 학생들은 "캠퍼스 공사가 늦어졌는데도 학교측이 신입생을 뽑고 학사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려 했다"며 무책임한 대학 행정을 비난했다.

신입생들은 서울 동양예술극장에서 학점과 무관하게 진행된 예비대학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우여곡절 끝에 지난 4일부터 등교, 정상 수업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방 본교에 다니는 재학생들에게 수도권에 조성된 제2캠퍼스에 다니게 해 주겠다고 미리 안내했다가 망신당한 사례도 있었다.

중부대는 지난해 3월 고양시에 제2캠퍼스를 열었으나 이곳에서 수업을 받을 수 없게 된 재학생과 학부모들이 크게 반발했다.

애초 22개 학과 재학생 3천여명도 제2캠퍼스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지만 교육부의 불허로 무산됐다.

학교 측의 안내로 일부 재학생은 기숙사를 신청하지 않았고 또 일부는 제2캠퍼스 인근에 자취방을 마련했지만 다시 본교에 다녀야 하는 피해를 입었다.

재학생과 학부모는 연일 집회를 열고 학교 측의 대책을 요구했으며 결국 지난해 7월 학교 측이 스쿨버스를 확대하고 장학금을 주는 선에서 일단락됐다.

◇ 한 달 안된 학과 돌연 '폐쇄'…카톡 통보에 '분통'

입학한 지 겨우 한 달 된 학과가 없어질 위기에 처하는가 하면 일부 대학은 카카오톡으로 학과 폐쇄를 통보하는 등 무책임한 행정으로 일관해 학생들이 분통을 터뜨리는 경우도 있다.

이들 대학은 교육부가 지원하는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프라임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고자 폐과 등 학과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학생들은 농성까지 벌이며 '우리 과 지키기'에 나서고 있지만 대학들은 "교육부 방침에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다.

서원대 사범대 윤리교육·지리교육학과 학생 70여명은 지난 8일 학교 측의 일방적인 폐과 결정에 항의하며 침묵시위를 벌였다.

교사의 꿈을 안고 입학한 신입생들이 불과 한 달 만에 학과 폐지라는 황당한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학부모 20여명은 지난 11일 학교를 항의 방문, "신입생을 받지나 말든지, 신입생들의 정신적인 충격을 누가 책임질 것이냐"며 "학교가 경제 논리로만 폐과 대상을 결정한 것은 판단착오"라고 반발했다.

그럼에도 대학 측은 윤리교육과, 지리교육과, 교육학과를 폐과 대상으로 잠정 결정했다.

그러나 학생과 학부모 반발이 거세지자 대학 측은 폐과 규모를 축소, 3개 과 가운데 지리교육과만 없애기로 최근에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지리교육과는 내년도 신입생을 모집하지 않는다.

대학 관계자는 "지리교육과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학교는 졸업 시까지 전폭적인 관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에는 건국대가 동물생명과학대 바이오산업공학과 폐지 사실을 학생들에게 '카카오톡'으로 통보했다가 큰 반발을 샀다.

학교는 폐과를 알리는 간담회를 1월 7일에 개최하겠다면서 이틀 전인 5일 학생들에게 간담회 장소 및 시간을 공지했다.

당시 학생들은 "방학 기간에 갑작스러운 통보가 내려져 지방에 있는 학생 상당수가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했다"고 반발했다.

대구대는 지난해 4개 학과 폐과와 6개 유사학과 통폐합을 추진, 학생들이 총장실에서 농성까지 벌였고 강원대는 총 20개 학과를 통·폐합하는 방침을 정해 학생들이 대학본부 복도를 점거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경성대와 아주대, 경남과학기술대 등도 학과 구조조정을 추진했다가 대학 구성원들의 반발에 부딪혀 방침을 철회하거나 보류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대학갑질 #캠퍼스 #입학 #교육 #사립대학 #사학제단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