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선거 패배, 과연 청와대에선 어떤 책임을 질까?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난 '포스트 총선' 정국을 어떻게 이끌고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인적 쇄신 카드를 꺼내 들지가 관건이다.

선거 패배로 인한 국정 동력 상실을 만회하기 위해 여권의 분위기를 새롭게 일신할 것이란 관측이 다수지만, 당장은 인적개편 카드가 현실화되기 어렵다는 전망이 청와대 내부에는 많다.

원내 제1당까지 내주는 최악의 총선 성적표를 받아든 상황에서 민심의 속뜻을 분석하고, 향후 정국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사태 수습이 우선이라는 이유에서다.

실제 선거 패배로 새누리당은 지도부가 해체됐지만, 청와대는 14일 조용한 모습이었다. 신동철 정무비서관이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총선 이전에 밝힌 것으로 선거와 직접 관련된 것은 아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하지만, 여권 핵심 관계자는 "현기환 정무수석이 박 대통령에게 이미 사의를 밝혔으며, 이 실장도 책임지겠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거취 문제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 실장의 경우 피로 누적의 이유로 선거 이전부터 사의 의사를 누차 밝혀왔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들은 "아직은 그럴 상황과 분위기가 아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도 청와대 참모들의 사의를 일단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국정 쇄신 차원에서 청와대 인적 쇄신도 시기의 문제라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여권 관계자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 필요성은 분명히 있다"며 "시기와 범위가 문제"라고 말했다.

이날 일정을 비운 박 대통령은 일단 총선 결과에 대해 침묵을 지켰지만, 18일로 예정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번 총선의 의미를 평가하고 향후 국정운영 방향에 어떤 형태로든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만약 청와대 개편 작업이 이뤄진다면 새누리당 공천 파동 및 선거 패배에 따른 간접적 책임 차원에서 정무라인이 1차 대상으로 거론된다. 나아가 대통령 비서실장을 포함해 다른 수석으로도 개편 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청와대 개편에 더해 박 대통령이 개각 카드를 통해 '여소야대, 3당 체제'로 변화한 20대 국회에 대응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 임기가 1년 10개월 남은 가운데 내각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 과제를 잘 추진할 수 있는 체제로 재편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다.

개각을 단행할 경우 일차적으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 원년 멤버가 대상이 될 가능성이 있다. 경제 활성화와 국정과제 추진 차원에서 개각 폭을 다소 확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만약 인적 쇄신이 있을 경우 순서는 청와대 참모진 교체와 내각 개편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각은 국회 인사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다음 달말 20대 국회가 시작되고 원구성이 마무리된 이후에 진행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청와대 내에는 이번 선거 패배 원인을 새누리당의 공천 실패와 선거 전략 부재로 보는 시각이 많다는 점도 인적 쇄신 규모 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다.

이와 관련, 총선 참패의 의미를 전반적인 박근혜 정권 심판론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는 시각도 여권 일각에서 제기돼 주목된다. 일단 대통령 지지율이 40% 안팎을 유지해온 만큼 총선 실패를 거울 삼아 국정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면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여권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선거는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제대로 뒷받침하지 않은 새누리당에 대해 보수층 유권자들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과 각을 세우거나 거리를 뒀던 사람들은 국민의 선택을 받지 못했고, 국정운영을 적극 뒷받침했던 사람들은 지지를 받았다"며 "나라 발전과 국민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면 지지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20대총선 #정치 #청와대반응 #박근혜대통령 #새누리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