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연히 승진해야 하는 당신이 승진하지 못하고 있는 6가지 이유

ⓒimtmphoto

1. 당신은 거절이 두렵다

커리어우먼들은 승진 고려 대상이 되려면 먼저 이에 대해 요구해야 한다는 걸 안다. 그러나 거절당했을 경우의 리스크에 대한 두려움은 극복하기 어렵다. 하바드비즈니스리뷰의 분석에 의하면 여성 5명 중 1명 이상은 스스로 높은 자리를 요구하지 않는 이유를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면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아서'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대처법: 준비를 잘 해두면 상사에게 당신이 승진해야 마땅하다고 이야기하기가 덜 두려워진다. 친구를 상대로 말하는 연습을 해서, 상사와의 미팅에 준비된 상태로 자신감 있게 들어가라. 그리고 미팅이 어떻게 되었는지 이야기할 약속을 그 친구와 미리 잡아두라. 결과를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꼬리를 내릴 가능성이 낮아진다.

2. 당신은 상사와 직접 마주치지 않는다

당신의 상사가 메신저를 선호하든, 이메일을 선호하든, 혹은 전화를 선호하든, 당신은 상사와 직접 대면하는 일도 있어야 한다. 디지털에만 기대다 보면 개인적으로 관계를 맺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대처법: 큰 프로젝트의 경우 상사의 사무실에 찾아가 의논하라. 떨어져서 일할 경우에도 가능하다면 대화할 약속을 잡아라. 사내에서의 당신의 커리어에 관해 말할 때라면 특히 늘 얼굴을 보며 이야기해야 한다.

3. 좋은 친구를 사귀어 놓지 못했다

링크드인의 설문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 중 20% 가까이가 동료들과의 관계가 커리어의 경쟁력을 키워주었다고 대답했다.

*대처법: 당신이 아는 사람들뿐 아니라 새 동료나 다른 부서 사람들과도 대화를 나누라. 커리어계발전문가 페니 로시는 “그렇게 해서 당신을 더 눈에 띄게 만들고, 사내 전반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더 높은 자리로 올라갈수록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과 협업하고 효과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해설했다.

4. 겉으로는 잘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당신의 직무에는 숨은 요건이 있으며 당신은 그걸 캐치하지 못했다

당신은 상사가 설정하는 월별 목표를 늘 충족하고 팀에서 가장 오래 일을 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리더십이 필요한 역할을 맡길 때, 상사들은 커뮤니케이션, 협업, 프리젠테이션 등의 '소프트 스킬'을 함께 갖춘 사람들을 찾는다. 커리어빌더의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 중 4분의 3 이상이 이런 '소프트 스킬'들이 일하며 배울 수 있는 '하드 스킬'과 똑같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런 소프트 스킬은 업무 사항에 명시되어 있지 않을 수 있다.

*대처법: 당신이 롤모델로 삼은 사람이 있다면 그를 따라 하라. 작가 타라 모어는 권위있게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은 실제보다 더 어려 보이게 말하는 습관이 있는 젊은 여성에게 특히 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한다. “죄송하지만…”으로 말을 시작하거나, 문장 끝을 올려 의문문 같이 들리게 해서 스스로의 신뢰성을 깎지 말라고 모어는 말한다. 애드립이나 대중 연설 수업을 들으면 자신감과 침착함을 얻을 수 있고 나쁜 습관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5. 일에 대한 피드백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인다

비판에 대해 방어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정상이다. 하지만 그런 와중에도 그 비판을 잘 듣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그걸 통해 당신이 승진하지 못하는 이유를 알게 될 수 있다.

*대처법: Monster.com의 비키 살레미는 미팅에서 상사가 한 말을 전부 적었다가 나중에 감정이 가라앉았을 때 다시 읽어 보라고 권한다. 그런 다음 해결 방법을 구체적으로 세워라.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게 아주 좋을 때도 있다. 개선에 집중하면, 상사와 다음에 대화를 나눌 때는 당신이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으로 바꿔놓은 것을 주제로 이야기하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이 상대의 말을 듣고 행동을 취했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현재의 역할 이상을 넘어서 당신의 커리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그 회사는 승진시킬 계획이 없다

현재 위치에서 승진하는 게 불가능할 때도 있다. 승진 기회를 몇 번 놓친 타이밍이라거나, 회사가 규모를 축소하려는 중이라면 당신에겐 기회가 별로 없을 수 있다.

*대처법: 고용 시장 경기는 들쭉날쭉하지만 이직의 기회는 미리 준비한 이들에게 더 수월하게 찾아온다. 인맥을 쌓고, 정보를 검색하고 헤드헌터를 찾아라. 당장 이직하고 싶은 생각이 없더라도 지금 준비해둔 게 나중에 크게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6 Reasons You’re Not Getting The Promotion You Deserve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직장인 #직장 생활 #승진 #프로모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