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당신의 연애가 가망이 없다는 증거 3

  • YourTango
  • 입력 2016.04.14 07:02
  • 수정 2017.04.14 14:12
ⓒstokkete

By Christine Schoenwald

어떤 사람들은 싱글로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사는 반면 연애를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필요가 너무 강해서, 혼자 있기가 두려워 좋지 않은 연애를 계속하는 경우도 있다. 그들은 좋지 않은 연애를 계속하는 것보다 혼자 있는 것이 별로 낫지 않다고 본다.

지금 당신의 연애가 좋지 않다는 걸 보여주는 증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더 나은 상대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게 된다

우리는 누구나 가능한 한 최고의 사람과 함께하고 싶어한다. 다른 사람들과 연인을 비교해 보게 되고, 비교하면 당신의 연인이 더 못한 것 같은가? 더 흥미롭고, 똑똑하고, 재미있고, 같이 있기 더 즐거운 사람들이 많은가?

이러한 잠재적 연인에 대한 생각을 가리켜 대안의 질이라고 한다. 심리학자들은 '만약 내가 지금 애인과 사귀지 않았다 해도 나는 괜찮아. 다른 매력적인 사람을 만나면 되지.'와 같은 말에 대한 대답을 분석해서 스스로 대안의 질을 어느 정도로 생각하는지 측정할 수 있다.

만약 저런 말에 동의한다면 당신에겐 훌륭한 대안이 잔뜩 있는 것이다. 당신이 자신감이 있고 좋은 연인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다른 연인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면 현재 관계를 약화시킬 수 있으며 부정적인 행동을 할 확률이 높아진다.

목표는 더 나은 사람이 눈에 들어오지도 않을 정도로 멋진 사람, 당신에게 최선이라고 당신이 믿는 사람, 당신이 자신에게 최선이라고 믿는 사람과 사귀는 것이다.

2. 당신의 연인은 당신이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지 않는다

좋은 연애를 할 때면 우리는 더 행복하고, 수명이 길어지고, 스트레스가 적고, 정신 건강 문제가 적고, 고통을 덜 느낀다. 그리고 좋은 사람은 함께 있을 때 당신이 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도와준다.

이런 경험을 자기 확장이라고 하는데, 당신의 연애는 자기 성장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연인의 든든한 지지를 받으면, 당신은 더 큰 모험을 하고 더 큰 목표를 성취하는 걸 편안하게 느끼게 된다.

당신이 더 성장할수록 관계는 더 좋아지고, 애정과 흥분은 커지며 지루함은 줄고 유대는 강해진다. 당신이 더 나아질 수 있게 연인이 도와주지 않는다면 당신에겐 더 나은 연인이 필요하다.

3. 당신 주위 사람들이 당신의 연애가 오래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워털루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연애 중인 사람들에게 이 관계의 미래를 예상해 보라고 한 다음, 그 결과를 친구와 가족들의 예상과 비교했다. 연인들은 친구와 가족들의 예상보다 2~3배 더 오래 갈 거라고 예상했다.

또한 연인들은 외부에서 타인들이 평가하는 것보다 자신들의 관계를 훨씬 더 좋게 보았다. 가족과 친구들이 옳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들은 우리를 보살피며, 연애를 보다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의심이 들 때면 당신이 믿는 사람에게 당신의 연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라. 당신이 보기를 거부하는 문제들을 볼 수 있을지 모른다. 당신을 짜릿하게 하고 격려해 주는 연애를 하는 것보다는 싱글이 되는 게 훨씬 낫고, 그런 연애를 계속 유지한다면 후회할 것이다.

이 글은 YourTango에 처음으로 올라갔다.

허핑턴포스트US의 3 Signs You're Wasting Your Time In The Wrong Relationship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관계 #사랑 #연애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