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좋은 지방과 나쁜 지방에 대해 당신이 알아야 하는 모든 것

"지방은 먹으면 안돼, 지방은 나빠." "지방을 많이 먹어, 몸에 좋으니까." "일부 지방만 먹고 나쁜 지방은 멀리해."

홍보도 많이 되고 욕도 많이 먹는 지방은 좋다가도 나쁘게 여겨질 수 있다. 솔직히 말하면 우리도 여러분만큼이나 혼란스럽다.

이런 혼돈을 확실하게 잡기 위해 심장 전문의 아심 말호트라 박사와 베스트셀러 저자 겸 연설가, 영양사인 크리스틴 크로나우의 조언을 들어봤다.

크로나우는 허핑턴포스트 오스트레일리아에 "지방은 영양소로 가득하다. 심장을 비롯한 모든 장기의 최적 기능을 위해 그런 영양소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크로나우에 의하면 호르몬 생산에 지방이 필수 요소다.

그녀는 또 "적절 양의 세로토닌(기분을 상승시키는 호르몬) 생산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필수다. 또 건강한 세포 활동을 위해서도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필요한데, 세포 활동이 비정상이면 에너지 생산이 저하되고 건강 상태가 나빠진다."라고 말했다.

"또 중요한 것은 세포막 성분이 거의 다 지방질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자연 생산되는 지방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세포 수화가 불가능해진다. 그 결과는 노화 현상과 주름살이다."

좋은 지방은 포만감을 안겨주고 비타민 E나 오메가-3 지방산 같은 기초 영양소를 제공한다.

말호트라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은 최적의 건강을 도모한다"라고 오스트레일리아 허핑턴포스트에 말했다. "염증을 유발하는 과다한 오메가-6 지방산 섭취는 심장 질환, 암, 정신 분열증 등 몸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트랜스 지방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넘쳐나는 정보 쓰나미 속에서 어떤 지방이 좋고 어떤 지방이 나쁜지 구별하는 방법은?

크로나우는 "사람들은 '좋은 지방, 나쁜 지방'이라는 말에 익숙하다. 하지만 그런 명칭이 대부분 적합하지 않다."라고 한다.

"좋은 지방은 자연에서 비롯한 코코넛유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같은 지방을 의미한다."

말호트라는 '좋은 지방' 목록에 기름진 생선과 나무 견과류, 그리고 요거트 및 자연 지방성이 풍부한 유제품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크로나우의 말에 따르면 "나쁜 지방은 산업화가 가능케 한 카놀라유, 식물유, 마가린 같은 이 시대의 가공 지방"이다.

말호트라는 "산업 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식물유는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에 특히 나쁜 영향을 미친다."라고 주의했다.

나쁜 지방을 섭취하지 않으려면 가공식품과 산업 공정을 거친 기름과 유사 제품을 피해야 한다는 것이 크로나우의 충고다.

크로나우는 "순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트를 풀 먹고 자란 쇠고기, 방사란, 채소, 버터, 치즈, 플레인 요거트, 크림, 코코넛, 압착 올리브 같은 순수 식품으로 채우면 아무 문제가 없다. 자연산 지방을 먹는 거니까 말이다. 건강하고 좋은 지방을."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좋은 지방이라도 너무 많이 섭취할 수 있는것 아닌가? 크로나우와 말호트라에 의하면 자연 지방은 포만감을 안겨주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로 이어지기 어렵다.

크로나우는 "지방의 장점은 자동 절제가 된다. 지방을 먹는 순간 콜레키스토키닌이라는 포만감 호르몬이 생산된다. 따라서 충분히 먹었다는 것을, 배가 부르다는 것을 확실히 느끼게 된다."라고 지적했다.

"설탕과 탄수화물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다. 사실 설탕은 허기를 자극한다. 그러므로 비스킷을 한 봉지 다 먹고도 냉장고를 뒤지게 되는 것이다."

"지방의 경우 어느 정도 먹으면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며 더는 못 먹게 되는 상황이 된다."

생 케이크와 생 디저트의 인기가 요즘 한창 높은데 이런 것들이 정말로 건강한지 의문이 많다. 크로나우에 의하면 이런 디저트는 먹어도 좋다.

그녀는 "그런 종류의 디저트에 포함된 지방은 아무 문제가 안 된다. 코코넛유는 건강할 뿐 아니라 항균, 항바이러스 역할을 한다. 코코넛유야말로 진정한 슈퍼푸드라고 할 수 있다. 견과류 또한 좋은 지방을 지니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조심해야 할 것은 대추다. 마른 대추는 당분이 매우 높다. 그 크기에 따라 차이가 좀 있겠지만, 대추 한 개에 설탕이 8g이나 들어있을 수 있는데, 약 티스푼 2개 정도다."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AU의 'Good Fats Versus Bad Fats: Everything You Need To Know'(영어)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건강 #콜레스테롤 #지방 #웰빙 #다이어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