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게이들이 자신의 가장 큰 두려움에 맞서는 법

  • Max DuBowy
  • 입력 2016.04.12 06:55
  • 수정 2024.04.03 16:50
ⓒGetty Images/iStockphoto

대학생 때 어느 날 밤에 나는 부자 동네에서 아이들을 봐주고 있었다. 아이들이 잠들자, 나는 아래층으로 와서 TV를 켰다. 채널을 돌리다가 커밍아웃 중인 게이 남성들의 삶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보게 되었다.

굉장히 종교적인 모르몬교 집안 출신인 게이 남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그가 가족들에게 커밍아웃하자 가족들은 당장 그를 집에서 쫓아냈고 다시는 말도 하지 말라고 했다. 그는 유타 주의 고향에서 서해안으로 이사했고, 거기서 멋진 남자친구를 만났다. 남자친구가 그가 취직하고 살 곳을 구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그 남자는 겨우 24세였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마음이 땅 밑으로 꺼지는 것 같다. 부모들에게 거부당한 게이 남성들에게 엄청난 슬픔과 공감을 느낀다. 또한 정말 화가 난다. 왜 게이라는 이유로 누군가를 거부하는가? 이런 이야기를 들을 때 나는 고대의 경전 따위는 신경도 쓰지 않는다. 지금 이건 진짜 사람들의 삶, 솔직한 진짜 감정이기 때문이다.

두려움을 지닌 채 성인이 된 게이 남성들이 많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니다.

우리는 커밍아웃 이후 거부당하지 않을까 두려워한다. 게이 커뮤니티에서 친구를 만들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남자친구가 안 생기면 어쩌지, 결혼하지 못하면 어쩌지. 치명적인 성병에 걸지 않을까. 친구 없이 게이 클럽에 갔을 때 자세히 관찰당할까 봐 두려워한다. 당신의 파트너가 더 섹시하고 젊은, 혹은 더 나이 많은 사람과 바람을 피우진 않을까. 여생을 혼자 살게 되진 않을까. 뚱뚱해질까 봐, 너무 마를까 봐, 근육을 결코 충분히 키우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페니스가 작아서. 다른 남자와 섹스를 해본 적이 없어서. 나쁜 탑일까 봐. 나쁜 바텀일까 봐. 너무 난잡하다는 기분이 들어서. 여생 동안 그라인더, 잭디, 틴더, 스크러프 같은 데이팅 앱에서 데이트할 남자를 찾아다닐까 봐. 혼자 죽을까 봐. 동성애자 학대를 당할까 봐. 충족되지 못한 삶을 살까 봐. 아무것도 제대로 하지 못할까 봐. 그 누구의 기대치에도 부합하지 못할까 봐. 스스로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 한다.

대체 왜 이렇지? 왜 우린 이렇게 많은 것들을 두려워하는가?

우리가 이런 공포를 가진 이유는 원하는 것을 실제로 손에 넣으면 우리의 삶이 멋져질까 봐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게이 남성으로서 느끼는 가장 큰 두려움들을 아래의 간단한 전략 4개로 퇴치할 수 있다.

1. 당신이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명확히 하라. 크게 소리내어 말하기가 너무 무서워서 말로 표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목표는 하룻밤 만에 공포를 극복하는 게 아니고, 공포가 무엇인지 인식하는 것이다.

가끔 우리는 머릿속에서 공포를 만들어 냈다가, 우리 주위에 힘을 주고 공감을 해주는 사람들이 있을 때는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나중에 깨닫는다.

2.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는 생각을 잡아라. 우리에게 백만 가지 정도의 공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건 우리가 스스로에게 들려주는 꾸며낸 이야기로, 사실은 진실이 아니다. 이런 생각을 주의깊게 관찰하면 이건 그저 생각에 불과하다는 걸 깨닫게 되고, 당신의 공포 때문에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것 같을 때 당신 자신과 결과를 분리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명상, 요가, 마음챙김이다.

3. 엄청난 상황을 그려보라! 당신이 두려워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생길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당신은 한 남자에게 거절당할 것이고, 그는 당신과 다시는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은 평생 혼자일 것이고, 결혼할 기회가 생기기 전에 죽을 것이고, 진정한 사랑을 경험하지 못할 것이고, 아무도 당신과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의 삶은 영원히 엉망일 것이다. 이건 상당히 과장된 것 아닌가? 당신의 공포에도 이렇게 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 상황을 살펴라. 당신은 지금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것도, 어두운 독물의 바다에 빠져죽는 것도 아니다.

4. 당신이 왜 두려운지를 파악한 다음, 현실적으로 당신의 공포에 대처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라. 당신이 무얼 두려워하는지 명확하게 깨닫고, 머릿속에서 두려운 생각을 찾아내고, 최악의 결과를 과장해서 생각해 보고, 당신의 공포가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인지 생각해 보라. 공포는 실재하고 부정해서는 안 되지만, 공포 때문에 문제 해결을 못하거나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해서는 안 된다.

공포를 인지하고 나면 그 공포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홰 보라. 당신의 공포에 맞서는 방법으로는 도움 요청하기, 당신의 지역 사회에서 도움을 구하기, 문제 해결 방법을 보여주는 책 읽기, 과거에 당신과 같은 공포를 가지고 있었던 멘터에게 교육 받기 등이 있다.

게이 남성으로서 두려움과 싸우는 것은 힘든 일로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공포 때문에 당신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사람이 되지 못해선 안 된다. 당신은 평화, 행복, 기쁨이 가득한 삶을 살 자격이 있다. 모든 공포가 다 사라진다는 말은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 중에도 아직 공포를 지닌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가 공포의 실체를 인식하고 건설적인 방식으로 공포에 대처한다면, 우리가 욕망하는 만족과 행복의 상태로 살 수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How to Handle Your Biggest Fears as a Gay Ma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게이 #동성애 #동성애자 #성소수자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