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과학적으로 입증된 '어린 왕자'의 인생 교훈 5가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의 대표작 ‘어린 왕자’는 1943년 4월 6일에 나왔다. 사하라 사막에 불시착한 뒤 어린 왕자를 만난 파일럿의 이야기다. 이 아이는 파일럿에게 자신의 고향인 소행성과 자기가 다녀온 다른 세계들을 이야기하며, 사막에서 지내는 8일 동안 의외의 유대를 쌓는다.

이 책은 지난 70년 동안 전세계 아이들과 어른들을 매료했다. 그림이 곁들여진 이 책은 250가지 이상의 언어와 방언으로 번역되었다. 얼마 전 생일을 맞은 ‘어린 왕자’를 기리며 허프포스트 프랑스는 ‘어린 왕자’의 인생 교훈 5가지를 뽑았다.

1. 어린 시절의 창의성을 되살려야 한다

‘어린 왕자’의 시작 부분에서 화자는 자기가 어렸을 때 처음 그린 보아뱀이 코끼리를 소화시키는 그림 이야기를 한다. 그 그림을 본 어른들은 전부 평범한 모자라고 말했다. 화자는 그림을 보자마자 코끼리를 삼킨 보아뱀이라고 알아 본 어린 왕자를 만났을 때까지 그림에 대한 열정을 버리고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 그림을 보면 누구나 ‘모자로군.’하고 대답했다. 그러면 나는 보아뱀 이야기도, 원시림 이야기도 별 이야기도 꺼내지 않았다. 나는 상대의 수준에 맞춰 브릿지 게임, 골프, 정치, 넥타이 이야기를 했다. 그러면 그 어른은 아주 분별있는 사람을 만났다고 아주 흐뭇해 했다.”

인생 교훈: 나이가 들면서도 광기와 창조성의 끈을 아주 놓지는 말라. 성인들은 숫자와 실용적인 생각을 좋아하지만, 표면에 보이는 것 이상을 보고 창조성을 발휘하는 법을 잊어버린다. 호기심을 잃으면 더 수동적이 된다.

과학적 증거: 창의성과 상상력은 건강에 좋다. 음악 심리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피아노를 배우는 학생들은 무대에서 즉흥 연주를 할 때 스트레스가 덜하다고 한다. 음악은 말로 표현하는 감정의 지각을 높인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어린 왕자와 아주 비슷하다. 몽상을 하고, 새 경험을 찾고, 올바른 질문들을 던진다.

2. 인생의 단순한 기쁨들을 감사히 여기기 위해 우리는 덜 진지해져야 한다

여러 행성들을 여행한 어린 왕자는 아주 진지한 비즈니스맨을 만났다고 이야기한다. 그는 쉬지 않고 은하계의 별들을 세고, 그는 그 별들이 전부 자기 것이라서 행복하다고 말하지만 그에겐 다른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그의 삶은 외롭고 단조롭다. 그는 별의 아름다움조차 감상할 줄 모른다.

“나는 별을 관리해. 세고 또 세는 거야. 어려운 일이야. 하지만 나는 중요한 일에 대한 흥미를 타고 났어.” 사업가가 말했다.

인생 교훈: 인생의 단순한 즐거움들을 희생해선 안 된다.

과학적 증거: 기분을 좋게 만들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웃음 만한 것이 없다는 걸 증명한 연구들이 많다. 2014년 캘리포니아 로미 린다 대학교 연구자들은 더 자주 웃는 사람들이 단기 기억력이 더 좋고 스트레스가 덜하다는 것을 밝혔다. 메릴랜드 주립 대학교의 연구를 비롯한 여러 연구에서는 유머 감각이 심장병을 막아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3.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내는 것이 행복의 열쇠다

어린 왕자는 다섯 번째로 방문한 행성에서 흥미로운 사람을 만났던 것을 이야기한다. 그 행성은 하루가 1분에 불과하다. 가로등 켜는 사람은 1분마다 가로등을 껐다 켰다 한다. 그는 쉬거나 잘 시간이 없다.

“이 행성은 1분마다 한 바퀴씩 돌기 때문에 나는 1초도 쉴 수가 없어. 1분마다 가로등을 껐다 켰다 해야 해!” 가로등 켜는 사람이 말했다.

인생 교훈: 모든 순간을 감사히 여겨야 한다. 삶을 즐겨라.

과학적 증거: 의사들은 수면 부족이 건강에 치명적이라고 강조한다. ‘어린 왕자’의 가로등 켜는 사람처럼 살면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특정 암들, 기억력 문제, 기분의 큰 변화, 식욕 증가의 위험이 높아진다. 수면 부족의 부정적 영향은 셀 수 없이 많다. 수면 외에도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내고 일을 쉬는 것은 필수적이다. 가로등 켜는 사람이 지금 시대에 살았다면 완전히 녹초가 되었을 것이다.''

4. 용기를 내어 탐험을 해야 한다

여섯 번째 행성에서 어린 왕자는 ‘두꺼운 책들을 쓴 나이 든 신사’를 만났다. 어린 왕자는 처음에는 그가 탐험가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서재 밖으로 나가 본 적이 없는 지리학자였다.

“마을, 강, 산, 바다, 대양, 사막을 세러 다니는 것은 지리학자가 아니야. 지리학자는 너무 중요한 사람이라 돌아다니지 않아. 지리학자는 책상 앞을 떠나지 않지.” 지리학자가 말했다.

인생 교훈: 우리는 안전한 범위 내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여행을 해봐야 한다.

과학적 증거: 안전한 범위를 벗어나야 할 이유는 많고, 과학적 근거도 상당하다. 도전을 마주했을 때 경험하는 불안은 당신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줄 수도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그리고 2013년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도전에 적응하는 것은 나이가 들었을 때 총기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via GIPHY

5. 선택은 마음으로 하는 편이 좋다

어린 왕자는 고향 행성의 장미를 사랑한다. 지구에 있는 다른 장미들과 똑같이 생긴 장미지만, 어린 왕자가 선택했다는 이유로 그 장미는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장미가 되었다고 여우는 말한다. 시간을 내서 돌보았기 때문이다.

“내 비밀은 이거야. 아주 간단해. 마음으로 보아야만 제대로 볼 수 있어.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아.” 여우가 말했다.

인생 교훈: 어린 왕자는 자발성을 상징한다.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어린 왕자는 본능적으로, 마음으로 생각한다. 여우에 의하면 그것이 정말 중요한 것을 찾아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과학적 증거:2012년에 조직적 행동과 인간 의사 결정 과정 저널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직관적 의사 결정은 분석적 접근과 동등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우리의 직관은 결정의 균형을 잡게 해준다. ‘직관적 콤파스’의 저자 촐 프랜시스에 의하면 본능과 논리 사이의 간극을 메워준다고 한다.

허핑턴포스트US의 5 Science-Backed Life Lessons From ‘The Little Princ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생텍쥐페리 #어린왕자 #문학 #문화 #교훈 #인생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