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니 샌더스와 나이가 비슷한 사람이 샌더스 지지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Shannon Stapleton / Reuters

친애하는 버니 샌더스 지지자들에게:

나는 샌더스 상원 의원이 말하는 우리 경제와 정치 제도의 잘못된 점들에 대해 거의 전부 동의한다. 그와 나(그리고 힐러리 클린턴도)는 우리 인생의 중요한 사건들을 겪으며 살았다: 첫 가톨릭 대통령 당선, 인권 운동, 우리 지도자들의 암살, 베트남 전과 그 결과들, 불경기, 대선 도전으로 변화를 이루려던 외부자들의 시도(두 명만 꼽자면 네이더와 페로), 부패한 대통령의 사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월 스트리트를 점령하라,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대통령 당선 등이다. 우리는 대중 운동이 일어나고 힘을 얻은 다음 흐지부지되는 것을 보았다. 그러면 지금은 무엇이 다른 걸까?

샌더스 의원은 지역, 주, 전국 수준에서 정부 일을 했다. 그는 미국 정치를 바꾸는 방법은 그 변화에 헌신할 사람을 선거로 뽑는 것이라는 걸 나와 마찬가지로 잘 안다. 그래서 그가 넓은 정치적 스펙트럼의 사람들을 흥분시키고 있긴 하나, 그가 진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일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게 내겐 당황스럽다. 하원과 상원을 되찾아 오는 것 말이다. 민주당만을 위해 되찾는 것이 아니라, 유세 자금 조달 방법을 바꾸고 진정으로 월 스트리트를 바꿀 새로운 진보적인 목소리들과 함께 국회를 되찾는 것이다. 샌더스 의원이 민주당 후보가 되고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현재 국회 구성으로는 그의 약속 중에는 이룰 수 없는 것들이 많다. 국가가 관리하는 단일의료보험 체제는 없을 것이다. 무료 대학 등록금도 없을 것이다. 월 스트리트 개혁도 없을 것이다. 희망과 변화에는 다른 종류의 혁명이 필요하다.

샌더스의 지지자들이 하원과 상원을 되찾아 오는 데 대해서는 무얼 하고 있나? 그런 이야기는 별로 듣지 못했다. 어쩌면 젊은 사람들은 샌더스가 강하게 주장하는 제안들에 대해 보수적인 주 의회가 어떤 해를 끼칠 수 있는지 깨닫지 못하나 보다. 어떤 이슈든 - 투표권, 생식권, 공정하고 평등한 임금, 단결권 - 모두 주 수준에서 조직적으로 위협 받고 있다. 중요한 변화를 이루어 내려면 하원, 그리고 위스콘신, 일리노이, 네바다, 텍사스, 앨라배마, 플로리다, 오하이오 등의 주 의회를 되찾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지도를 보면 현재 어떤 어려움들이 남아 있는지 알 수 있다.

진보주의자들은 이 빨간 색 주 의회들을 전부 가져올 필요는 없으나, 하원에서 다수를 차지하려면 상당한 노력을 해야 하고, 그건 주 수준에서 시작된다. 그게 우리의 정치가 움직이는 방식이고, 그래서 버니의 지지자들은 이것에 꼭 도전해야 한다. 만약 샌더스 의원이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그의 반응은, 그의 지지자들의 반응은 무엇이 될까? 뿌루퉁해져서 힐러리에게 투표하기를 거부할까, 아니면 소매를 걷어붙이고 그들의 상당한 에너지를 밑바닥부터 변화를 일구는데 쏟을까? 나는 후자이길 바란다. 우리가 고쳐야 할 것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그게 가능하려면 분노와 열광이 정치의 실제 궂은 일을 하려는 노력과 합쳐져야 한다. 우리의 부패한 유세 자금 모금 접근을 없애기 위해 조직을 이뤄, 그런 용기를 갖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선출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결코 샌더스 지지자들의 의욕을 꺾기 위해 하는 말이 아니다.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하는 게 의미가 없다는 뜻도 아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매일 같이 의회의 반대를 받으면서도 많은 일을 이룰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클린턴 대통령이나 샌더스 대통령도 변화를 이룰 수 있다. 그건 대법관을 임명하거나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대통령의 능력만 생각해 봐도 아는 일이다. 하지만 민주당 후보를 대통령으로 뽑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변화는 집회에서 오는 게 아니다. 한 세대의 힘든 노력이 필요하다. 나는 그 변화를 전부 볼 만큼 오래 살지 못하겠지만, 여러분은 모두 그러길 빈다.

버니 샌더스의 동년배 올림

허핑턴포스트US의 To Bernie Sanders Supporters From Someone Bernie's Ag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버니 샌더스 #미국 민주당 #미국 대선 #미국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