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투표하면 수당을 주는 놀라운 회사(사진 3장)

  • 강병진
  • 입력 2016.03.31 11:18
  • 수정 2016.04.13 12:07

[업데이트] 4월 13일 오후 4시 5분, 투표확인증 등 관련 사진을 추가하였습니다

충북 충주에 있는 전력 기자재 전문업체 ㈜보성파워텍 직원들은 선거마다 투표에 참여하면 '투표 수당'을 받는다. 투표 수당은 직원의 직계 가족과 협력업체 직원들에게도 지급된다.

본인은 1만 원, 가족에게는 5천 원을 준다.

13일 투표를 마치고 출근한 충북 충주 ㈜보성파워텍 직원들이 회사에 제출한 투표 확인증. 이 회사는 투표에 참여한 직원과 가족에게 투표 수당을 준다.

투표 수당 지급은 2003년 경기도 안산에서 충주로 공장을 옮겨온 직후 시작했으니 벌써 10년이 훌쩍 넘었다.

투표 수당은 이 회사 임도수(79) 회장의 독특한 철학과 기업관에서 탄생했다.

임 회장은 국민은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철석같이 믿는다. 그중에서도 참정권은 소중한 권리인 동시에 가장 기본적인 의무라는 것이다.

기업 또한 단순한 장사꾼이 아니며 사회와 국가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투표에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하는 것도 이런 신념 때문이다.

투표 참여를 이끌어낼 방법을 고민하던 임 회장은 사내에서 아이디어를 공모했고, 한 직원이 투표 수당 지급안을 제안하자 뛸 듯이 기쁜 나머지 즉시 채택했다.

이 회사는 선거가 다가오면 온·오프라인 게시판에 선거 일정을 공지하고 투표 참여를 권장한다.

선거 당일 투표 확인증만 제출하면 급여계좌로 곧바로 수당을 입금한다.

선거일은 휴무일이 아니지만 투표를 마치고 여유 있게 나올 수 있도록 출근 시간을 늦춘다. 물론 정상 근무한 것으로 간주해 휴일 수당을 지급한다.

금액이 크진 않지만 투표 수당을 받는 직원과 가족들은 한결같이 반긴다.

이런 반응은 이 회사 임직원의 선거 참여 실적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이 회사 임직원 투표율은 20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 83.7%(전국 투표율 54.3%), 18대 대통령선거 88.4%(〃 75.8%), 2014년 6·4 지방선거 78.0%(〃 56.8%)로 전국 투표율보다 최고 30% 포인트 가까이 높다.

이 회사 주변에서는 "투표한다고 돈까지 주니 참 좋은 회사를 다닌다"고 부러워한다.

13일 투표를 마치고 출근한 충북 충주시 ㈜보성파워텍 직원들이 투표 확인증을 꺼내놓고 얘기를 나누고 있다. 이 회사는 투표에 참여한 직원과 가족에게 투표 수당을 준다.

투표 수당은 복리후생비로 처리한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이 회사의 복지는 중견기업으로는 최고 수준이다.

대학까지 자녀 학자금을 지원하고, 충주에 연고가 없는 직원 전원에게 숙소를 제공한다.

대량 해고 사태가 벌어진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 이 회사는 오히려 정년을 만 55세에서 60세로 연장했다. 대신 57세부터 임금피크제를 적용하지만 엄청난 파격이었다.

임 회장은 "투표율 저조와 정치 무관심은 주인의식 부족 때문이다. 나라를 위해 제대로 일할 사람을 신중히 골라 투표하고 잘못하면 엄하게 질책해야 한다"며 "참여 정신이 없으면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투표 #회사 #미담 #2016년 총선 #수당 #보성 파워텍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