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낙태 여성을 처벌해야 한다"고 말한 뒤 말을 주워담다

  • 허완
  • 입력 2016.03.31 06:17
Republican U.S. presidential candidate Donald Trump speaks at a town hall event in Appleton, Wisconsin, March 30, 2016. REUTERS/Mark Kauzlarich
Republican U.S. presidential candidate Donald Trump speaks at a town hall event in Appleton, Wisconsin, March 30, 2016. REUTERS/Mark Kauzlarich ⓒMark Kauzlarich / Reuters

미국 공화당 유력 대선주자 도널드 트럼프가 낙태 여성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커지자 그는 여성이 아니라 '의사'가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물러섰다.

트럼프는 30일(현지시간) MSNBC 주최로 위스콘신주 그린베이에서 열린 타운홀미팅 인터뷰에서 사회자 크리스 매튜스로부터 낙태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질의응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문)

매튜스 : 낙태에 대한 법은 어때야 한다고 보십니까?

트럼프 : 저는 낙태에 반대합니다.

매튜스 : 그건 저도 압니다. 제 질문은 법에서 낙태를 어떻게 다뤄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겁니다.

(중략)

매튜스 : 저는 낙태 반대론자들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트럼프 : 많은 사람들은 이해합니다.

매튜스 : 전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생명이라는 차원에서 그 원칙은 이해합니다만...

트럼프 : 바로 그거죠.

매튜스 : 그러나 이게 무슨 범죄입니까?

트럼프 : 인간의 생명이잖아요.

매튜스 : 그렇지 않죠. 여성이 낙태 때문에 처벌받아야 한다고 보십니까?

트럼프 : 제 말은...

매튜스 : 이건 당신이 피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닙니다.

트럼프 : 그건...

매튜스 : 만약 당신이 낙태가 범죄나 살인이라고 생각한다면 법에 따라서 다뤄야 하지 않겠습니까? 낙태가 처벌 받아야 할 일입니까?

트럼프 : 공화당의 어떤 사람들과 보수 공화당 사람들 중에서는 "네, 처벌 받아야 합니다"라고 말할 겁니다.

매튜스 : 당신의 생각은요?

트럼프 : 저는 이게 매우 심각한 문제라고 말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결정을 내려야 할 문제이기도 하고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매튜스 : 당신은 낙태를 금지하자고 했잖아요?

트럼프 : 저는... 잠깐만요. 그들을 감옥에 넣으라고 할 겁니까? 지금 그 얘기를 하고 있는 건가요?

매튜스 : 아니죠. 낙태를 금지하고 싶다고 하시니까 제가 지금 질문하고 있잖아요. 그게 무슨 뜻인가요?

트럼프 : 저는... 반대... 그렇습니다. 저는 낙태에 반대합니다.

매튜스 : 금지는요? 낙태를 어떻게 금지할 겁니까? 실제로 어떻게 금지할 수 있죠?

(중략)

매튜스 : 낙태를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예 아니오로 답해주시죠.

트럼프 : 저는 어떤 형태로든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겠습니다.

매튜스 : 여성에게요?

트럼프 : 그렇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있어야 합니다.

트럼프의 이 발언은 즉각 거센 비판에 직면했다.

민주당 후보들은 물론...

같은 당 후보인 존 케이식조차 '낙태에는 반대하지만 여성이 처벌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트럼프는 성명을 내고 "이 문제는 분명하지 않고 각 주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15분 뒤, 트럼프는 다시 정식으로 낸 성명에서 말을 완전히 바꿨다. 여성이 아니라 "의사"가 처벌 받아야 한다는 것.

그는 "여성은 배속에 있는 아이와 마찬가지로 희생자"라며 "내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Trump Advocates Abortion Ban, Walks Back 'Punishment' for Women Comments | NBC Nightly News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국제 #미국 공화당 #미국 대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