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려견과 산책, 목줄 제대로 잡고 있나요?

사람은 개가 줄을 당긴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개는 사람이 줄을 당긴다고 생각한다. 목줄로 연결된 여러분과 반려견은 이 문제에 각자가 50%씩의 기여를 하고 있다. 목줄을 매고 나란히 걸으려면 반려견뿐만 아니라 여러분도 나란히 걷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많은 보호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줄을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줄을 어떻게 잡든지 큰 차이가 있을까 싶겠지만 줄을 잡는 사소한 습관이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어낸다.

  • 폴랑폴랑
  • 입력 2016.03.31 09:35
  • 수정 2017.04.01 14:12

산책은 데이트와 같은 것

목줄은 탯줄과 같은 것

사람은 개가 줄을 당긴다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개는 사람이 줄을 당긴다고 생각한다. 목줄로 연결된 여러분과 반려견은 이 문제에 각자가 50%씩의 기여를 하고 있다.

목줄을 매고 나란히 걸으려면 반려견뿐만 아니라 여러분도 나란히 걷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중 많은 보호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줄을 잡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줄을 어떻게 잡든지 큰 차이가 있을까 싶겠지만 줄을 잡는 사소한 습관이 어마어마한 차이를 만들어낸다.

줄을 잡는 방법 1

많은 사람들이 줄을 잡는 방법이다.

만일의 경우 반려견이나 자신이 다칠 수 있는 위험한 습관이고 반려견이 줄을 당기며 걷게 만드는 습관이기도 하다.

아래는 반려견과 산책 시 줄을 잡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반려견과 줄로 연결되어 있을 때는 두 손가락 이상의 힘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만일의 경우 줄을 놓치게 되더라도 한 번의 안전장치가 더 있는 것과 같다. 상황에 따라서는 반려견과 나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더욱 중요하고 유용한 사실은 이렇게 줄을 잡는 경우 손이나 팔목, 팔 전체로 반려견을 제압하거나 반려견에게 압박을 주지 않게 되므로 반려견이 줄을 당기며 걷지 않게 되고 나도 줄을 당기며 반려견에게 부담을 주지 않게 된다.

국제 인증 도그워커 아카데미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배운다. 국제 자격을 갖춘 도그워커는 공식적으로 다음과 같이 목줄을 잡도록 배우고 있다. 여러 마리의 반려견을 키우는 가정이라면 아래 방법을 추천한다. 여러 개의 목줄을 한 번에 잡아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목줄을 잡으면 훨씬 편안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이렇게 잡는 방법도 있다.

줄을 잡는 방법 2

1. 반려견이 서 있는 방향의 반대편 손으로 위의 설명과 같이 줄의 핸들을 잡는다.

2. 반려견이 서 있는 방향의 손은 플로팅 링(floating ring)과 같은 역할을 한다. 줄을 받치고 있을 뿐, 줄을 잡거나 고정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줄이 지면에 끌리거나 반려견의 다리 사이에 엉키지 않으면서 반려견이 줄을 당기지 않고도 자유롭게 탐구하며 나와 속도를 맞춰 걸을 수 있다.

3. 팔은 곧게 내려야 한다. 팔꿈치를 굽히거나 팔을 들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반려견에게 압박을 주게 된다.

4. 완성된 그림은 이렇다.

왼손은 안전하게 줄을 잡고 오른손은 반려견이 걷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줄을 조절하며 반려견과 나 사이의 줄은 언제나 웃는 얼굴이어야 한다.

줄을 잡는 법 3

반려견 몸에 연결된 줄의 클립이 선 상태라면 반려견의 몸으로 압박이 전달되고 있다는 뜻이다. 언제나 클립은 누운 상태여야 한다.

목줄은 탯줄과 같은 것. 산책은 데이트와 같은 것.

목줄은 나와 반려견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산책할 때는 언제나 반려견과 연결할 것.

줄을 잡는 습관 하나만 바꾸어도 많은 그림이 달라진다.

반려견이 매고 있는 줄의 반대편에는 나 자신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줄의 반대편에서 걷고 있는 반려견이

어떤 느낌과 어떤 욕구를 갖고 있을지 공감하고 이해하는 법을 몸에 익힌다면 안전하면서도 즐겁고 건강하면서도 편안한 산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반려견 #산책 #라이프스타일 #김윤정 #목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