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출마 좌절' 이재만 후보의 깊은 탄식(사진)

ⓒ연합뉴스

새누리당이 25일 대구 동을과 서울 은평을, 송파을 등 3곳에 총선 후보를 내지 않기로 최종적으로 결정하면서 출마가 좌절된 해당 지역의 일부 후보들이 당의 방침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구 동을에서 단수 추천됐다가 출마의 길이 막힌 이재만 후보는 이날 최고위원회 발표 직후 여의도 당사를 예고 없이 찾아 김무성 대표 등 최고위원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결국 만나지 못하고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이 후보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당의 대표는 후보를 한 명이라도 더 당선시키고 많은 득표를 획득해서 비례대표라도 한 명 더 만들어야 하는 그런 노력을 해야 하는데 김 대표가 설마 이런 식으로 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 했다"며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고 정말 분하다"라며 격정을 토로했다.

'진박'(眞朴)을 자처한 대구 동구청장 출신의 이 후보는 이 지역 현역인 유승민 의원이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하면서 단수 추천됐으나 결국 출마가 좌절되고 말았다.

역시 은평을 출마가 무산된 유재길 후보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도저히 수용하거나 납득하기 어려운 조치"라며 "가능한 모든 대응한 수단을 찾아볼 것"이라며 반발했다.

현 은평미래연대 대표로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의 친동생인 유 후보는 은평을에서 내리 5선을 지낸 '비박(비박근혜)계 맏형' 이재오 의원을 밀어내고 단수 추천됐다.

유 후보는 "몇몇 상징적인 사람으로 (공천) 거래를 하겠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설마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고) 예상하진 못했다"라며 "(법적 대응을 포함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찾아 최대한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라며 거듭 강조했다.

반면, 송파을 출마가 좌절된 친박(친박근혜) 유영하 후보(전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변호사)는 당의 이번 결정에 승복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 후보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인적으로 억울한 것이 있더라도 당이 결정하면 승복해야지 다른 방법이 있나"라며 "결국 정치적 행위이기 때문에 최고위원들이 결정했다면 그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최고위는 추인이 보류된 6개 지역구 후보 가운데 대구 동갑 정종섭(윗줄 왼쪽부터), 달성 추경호, 수성을 이인선 후보 등 3명의 공천은 추인했고 대구 동을 이재만(아랫줄 왼쪽부터), 서울 송파을 유영하, 서울 은평을 유재길 후보는 공천을 사실상 추인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무소속 출마조차 불가능해져 이번 총선에 아예 출마할 수 없게 된다.

그는 그러면서도 김 대표의 공천 보류 결정에 대해 "굉장히 작위적인 판단"이라며 "조금 당당하지 못했다는, 마치 특정인을 타깃으로 잡아서 하겠다는 느낌이 일부 있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유 후보는 17·18·19대 총선에 경기도 군포에 잇따라 출마했으나 낙선했으며, 2010년에는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박 대통령의 법률특보를 지냈고 2012년 대선 캠프에서 일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재만 #대구 #정치 #새누리당 #김무성 #새누리당 공천 #옥새투쟁 #무공천 #2016 총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