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유승민 탈당에 대한 '어떤' 반응

  • 원성윤
  • 입력 2016.03.24 06:02
  • 수정 2016.03.24 06:07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로 지목한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당적 변경 마감일인 23일 사실상 박 대통령을 비판하면서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것에 대해 청와대는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지난해 6월 국회법 파동 당시 원내사령탑이었던 유 의원에 대해 박 대통령이 직접 심판론을 제기한 것이 이번 사태로 이어졌고 유 의원이 출마선언문을 통해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는 없다", "시대착오적인 정치 보복"이라며 날을 세웠으나 청와대 관계자들은 "노 코멘트"로 일관하는 등 극도로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한 관계자는 "할 말이 없다는 말도 없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일단 청와대의 이런 반응은 이번 '유승민 공천 사태'가 총선구도와 여론에 미칠 영향을 두루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005년 2월 22일 오전 국회에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유승민 비서실장과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

청와대는 그간 여당 공천에 개입하는 모양새로 비치는 것을 우려해 공천 논란에 대해선 "전혀 언급할 게 없다"며 거리두기를 해왔다.

특히 새누리당이 유 의원 공천을 사실상 배제한 것에는 유 의원을 '배신의 정치'로 지목한 박 대통령의 의지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게 세간의 인식이다.

하지만, 유 의원이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며 사실상 박 대통령을 겨냥해 여권과 각을 세운 상황에서 청와대의 침묵은 단순한 무반응이 아니라 무언의 차디찬 비판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2005년 1월 11일, 오전 서울 염창동 당사에서 신임 당직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가 당직자와 손을 잡고 있다. 좌로부터 유승민 당시 비서실장, 김무성 당시 사무총장, 전여옥 당시 대변인.

청와대는 그동안 유 의원이 원내대표 시절 국정운영의 한 주체로서 책임을 다하지 않았고, '자기 정치'를 했다고 판단해왔다.

특히 유 의원은 원내대표 사퇴 당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는 헌법 1조 1항을 거론하며 청와대의 사퇴압박을 비판했고, 이날 무소속 출마 선언문에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1조 2항을 거론하며 자신에 대한 공천배제는 "정치보복"이라고 규정했다.

따라서, 유 의원을 바라보는 청와대의 비판적 인식은 더욱 확고해졌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같은 맥락에서 청와대가 이날 침묵을 지킨 것도 청와대 차원의 공식 대응을 통해 유 의원의 정치적 입지를 키워줄 필요가 없다는 판단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으론 일각에선 새누리당이 대구 동구을 공천 문제를 조기에 매듭짓지 않고 끌고 온 것은 당의 '판단 미스'였다는 의견도 있다.

2005년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대표와 유승민 비서실장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기준과 원칙에 따라 유 의원이 포함된 대구 동구을 공천 방식도 다른 지역구와 마찬가지로 정하면 될텐데 시간을 끌면서 오히려 유 의원의 정치적 입지만 키웠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다만, 청와대 내에서는 이번 사태가 총선 전체에 주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이 많다.

본격적으로 선거운동이 시작되면 중앙에서는 이른바 '정권 심판론 대(對) 국회 심판론'과 같이 큰 구도를 놓고 경쟁하고 되며 지역구 차원에서는 인물 경쟁력을 놓고 표심이 갈릴 것이란 분석에서다.

나아가 대구의 경우에도 이 지역은 박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으로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사실상 절대적이기 때문에 유 의원 개인이 동구을에서 선전할 가능성은 크지만, 이른바 친유(친 유승민)계나 비박(비 박근혜) 연대가 선거에서 바람을 일으킬 개연성은 적다는 관측도 있다.

특히 유 의원이 박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유 의원에 대한 대구 지역의 지지 여론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와대 #유승민 #탈당 #새누리 #정치 #총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