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3월 18일 11시 04분 KST | 업데이트됨 2017년 03월 18일 14시 12분 KST

누구나 20대에 이혼해 봐야 하는 이유 5

Shutterstock / Skrynnik Mariia

나는 23세에 약혼했고, 25세에 결혼했고, 27세에 이혼했다. 내 전 아내는 나보다 4살 어렸다.

지금 이런 글을 쓰면서 혼자 '그건 정말 엄청나게 멍청한 실수였어.'라고 생각하기는 쉽다.

그때나 지금이나 이혼은 내게 일어났던 최악의 일이었다. 내가 결혼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내 삶은 완전히 달라졌을 수도 있다. 하지만 35세가 된 지금, 나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상상할 수 없고, 그건 이혼한 덕분이다.

1. 스스로를 더 잘 알게 된다: 결혼했다가 이혼하면 오랜만에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다.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그리고 더욱 중요한 왜 일어났는가에 대해 생각해 볼 좋은 기회다. 과거를 묻지 말라. 스스로에게 나는 어떤 사람인지 여러 가지 질문을 할 기회를 포용하라. 그러면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도 차츰 알게 된다. 외로운 밤, 헤어진 배우자가 다시 돌아왔으면 하는 밤도 있지만, 결국 혼자 지내는 시간을 즐기게 될 것이다. 생산적으로 보낸다면 더욱 즐겁다.

2. 이혼은 당신을 강하게 만든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당신이 미리미리 대책을 세운다면 이혼에 따르는 모든 역경들을 극복하게 될 것이다. 스스로를 시험하는 단계를 거치고 나면 배우자의 관점과 웰빙을 걱정하지 않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당신은 스스로 생각했던 당신의 능력의 한계를 시험하게 될 것이다. 매일매일 새로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감정적'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당신은 스스로를 잘 알게 되고, 당신은 스스로의 의연함에 놀랄 수도 있다.

3. '타협'하지 않게 된다: 첫 데이트는 마법 같은 대단한 일이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 그리고 남들에게도 - 부담을 주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혼자 있는 게 두려워서 관계를 지나치게 오래 끄는 사람들도 많다. 나도 한 번 그랬던 적이 있다. 이혼을 하고 나면 데이트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게 된다. 이혼을 겪고 나면 데이트의 세상에서 그보다 더한 경험은 별로 없다. 데이트를 했는데 무척 잘 맞는다는 느낌이 바로 오지 않으면, 당신이 호감이 부족한 것도, 상대가 좋은 사람을 못 알아보는 나쁜 사람인 것도 아니다. 그저 이 둘은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깨달음이 있었을 뿐이고, 두 사람은 언젠가 각자 자기에게 맞는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보다 깊은 관계라면 탐구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깨진다 해도, 결혼했던 것도 아닌데 뭐! 헤어질 때는 늘 마음이 아프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끝나는 건 아니다. 이혼 역시 세상의 끝은 아니다.

4. 진짜 친구를 알게 된다: 이혼 직후 당신은 상당 기간 동안 비참한 백치가 될 것이다. 당신과 함께 있는 게 타인에게 즐거운 경험은 아닐 것이다. 그래서 친구들과 멀어지는 일이 생긴다. 그렇지만 당신 곁에 남아 당신 행동을 좋게 받아주는 친구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당신이 의지할 수 있는 친구다. 그리고 자신을 더 잘 알게 되는 것에 덤으로 따라오는 것은 새로운 친구들이다. 스스로를 관찰하고 조정하고 다시 확립한 다음 만나게 되는 사람들은 보다 일관적이고 자신감 있는 당신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당신을 친구로 삼고 싶은지에 대해 보다 타당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5. 훌륭한 일들이 당신을 기다린다: 흔히 '인생은 짧다'고들 한다. 그 말은 사실이 아니다. 이혼은 인생이 길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미리 대책을 세우고 참을성을 갖는다면 인생에서 상당히 많은 일들을 성취할 수 있고, 우리는 한 번 사는 인생에서 행복해야 할 책임이 있다. 1년, 2년, 5년, 심지어 10년도 평생을 놓고 보면 그렇게 긴 시간이 아니다. 불과 몇 년 동안에 누군가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고,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게 되고, 인생을 재건할 수 있다면, 예를 들어 25년 동안에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나중에 이혼하기 전을 돌아보면 다른 사람을 보는 것 같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려면 힘, 의지, 자각, 당신을 진정 사랑하는 사람들의 응원이 필요하다. 이런 것들은 실패한 결혼이 없다면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5 Reasons Everyone Should Get Divorced in Their Twenties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PRESENTED BY 호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