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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3월 15일 11시 12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3월 15일 11시 19분 KST

잘 돼 가던 당신의 다이어트가 갑자기 정체 상태인 이유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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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의 가장 큰 적은 정체로 인한 좌절이다. 몇 주 동안 체중이 줄다가 갑자기 체중계 바늘이 늘 제자리고 옷을 입어도 똑같다.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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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체중 감량을 막는 습관들이 많다. 그 중 대표적인 10가지는 이것들이다.

1. 식단은 제치고 운동만 챙긴다

운동을 열심히 하고 나면 아이스크림을 몇 개 더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고방식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다. 건강한 몸은 부엌에서 만들어진다. 전반적으로 운동과 식생활 모두 중요하지만, 건강한 감량에는 운동보다 식생활이 조금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잠이 부족하다

제대로 휴식을 취하면 삶의 모든 면이 다 좋아진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다. 수면이 부족하면 체중이 늘 수 있다. 가급적 푹 자도록 하자.

3. 너무 오래 앉아 있다

앉아서 일하는 생활방식은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적이다. 연구에 의하면 직장에서 지나치게 오래 앉아 있으면 체중이 늘 수 있다. 휴식 시간을 갖고, 다른 곳에서 회의를 잡고, 점심 시간에 산책을 하라. 그렇게 하면 건강에도 아주 좋다.

4. 정신 건강 측면을 간과한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은 식욕 변화를 불러올 수 있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전반적인 슬픔 이상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면 병원을 가보라. 다른 증상으로는 의욕 상실과 낮은 에너지가 있다.

5. 다이어트 콜라를 맘 놓고 마신다

다이어트 소다 음료는 몸에 더 좋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칼로리가 없는 인공 감미제가 들어간 음료는 체중 증가에 기여하고 진짜 설탕을 먹고 싶어지게 만든다. 물을 마셔라.

6. 너무 적게 먹는다

한번씩 금식을 하는 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칼로리 섭취를 줄인다고 반드시 건강해지는 건 아니며, 영양 섭취가 부족하다면 더욱 그렇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건강한 몸무게를 추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신선한 과일, 채소, 기름기 없는 단백질, 몸에 좋은 지방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

7. 쉴 새 없이 트레드밀을 뛴다

운동할 때 뭐든 한 가지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다양하게 해야 한다. 심혈관계 운동을 다양하게 하고, 꼭 근력 운동을 병행하라.

8. 식당에서 먹는 양을 과소평가한다

샐러드가 건강해 보이긴 해도, 주방에서 어떤 첨가제가 든 어떤 드레싱을 얼마나 뿌리는지 알 수가 없다. 집에서 요리해 먹으면 식당에서 먹는 것보다 평균 250칼로리를 덜 먹게 된다고 피트니스는 밝혔다. 레스토랑에 가야 한다면 이런 방법으로 보다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9. 스트레스가 심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코티솔이 분비되고, 그래서 몸에 좋지 못한 음식을 먹게 된다는 연구가 있다.

10. 저녁을 먹을 때 TV를 본다

하바드 헬스에 의하면 먹고 있는 음식에 집중할 때보다 다른 곳에 정신이 팔렸을 때 더 많이 먹게 된다고 한다. 몸에서 일어나는 일을 두뇌에서 처리해야 하는데, 드라마를 보고 있으면 두뇌가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없게 된다.

*허핑턴포스트US의 10 Surprising Reasons You're Not Losing Weight을 편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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