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 어린 동생의 심장을 받은 아이에게

2016년 3월 2일, 11살 난 내 남동생이 길을 건너다 트럭에 치었다. 동생은 의식을 잃었고, 뇌손상 때문에 곧 호흡이 멈추었다. 긴급 의료원들이 CPR을 하고 의사들이 호흡을 시켰지만, 살아날 수 없다는 건 명백했다.

동생의 상태 때문에 우리는 장기 기증의 가능성을 물었다. 동생은 장기 기증을 원했을 것이다. 걔는 그런 아이였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걔의 심장을 받는 운 좋은 아이라면, 당신은 그 아이가 어떤 마음을 가졌는지 알아야 한다.

***

에릭의 심장, 마음은 정말 넓었다. 보통 사람보다 더 큰 사랑을 품었다. 사랑을 위한 활력과 수용력이 남들보다 더 컸다. 어쩌면 살 시간이 남들보다 짧다는 걸 느껴서 살아있는 동안 최대한으로 살아야겠다고 생각한 걸까.

에릭은 인생을 사랑했다.

여름이면 수영하러 가자고 졸랐고, 겨울이면 썰매를 타고 싶어했다. 내가 개를 입양하러 갔을 때 에릭이 따라와서 개와 함께 집에 돌아왔다. 가족에게는 어린이다운 낙천성과 끈질김이 있었다.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걸 즐겼다.

당신의 삶은 힘들었다. 당신은 고통이 너무 심해서, 혹은 너무 힘이 들어서 계속 살아갈 가치가 과연 있을까 생각했던 적도 있을지 모른다. 이제 당신은 에릭의 심장을 가졌다는 걸 기억하라. 낙천성과 끈질김을 가져라. 살기로 결심한 사람들에게 인생이란 정말 좋은 것이다.

에릭은 사람들을 사랑했다.

선생님들은 에릭을 귀여워했고, 친구들은 에릭을 떠받들었고, 가족들은 에릭을 보며 감탄했다. 에릭은 남들이 최고가 되게 만들었고, 더 높은 곳을 향하고 더 크게 생각하게 했다. 에릭을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에릭은 빛이었다. 에릭의 남들에 대한 사랑을 알았기 때문이다.

사랑하기가 힘들 때도 있다. 사람들은 어리석은 짓을 한다. 외로운데 의지할 친구가 없을 때도 있다. 에릭은 남들을 사랑했고, 그래서 남들은 에릭을 사랑했다. 당신의 심장이 에릭의 심장이고, 당신은 모두를 사랑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하라. 남들을 믿음으로써 그들이 높은 곳에 이르게 하라. 그러면 남들도 당신을 사랑할 것이다.

에릭은 승리를 무척 좋아했다.

우리 가족은 종종 테이블에 둘러앉아 게임을 했다. 에릭은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게임이라도 늘 끼고 싶어했다. 패배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게임하는 것을 좋아했다.

살면서 늘 지기만 하고 영영 이기지는 못할 것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다. 게임을 하지 않으면 결코 이길 수 없다는 걸 기억하라.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정도로 게임을 하는 것과 승리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당신의 심장은 이기고 싶어하고, 이기는 유일한 방법은 계속 게임을 하는 것이다.

***

당신이 운이 좋아 에릭의 심장을 받는다면, 당신의 가슴 속에 든 것이 얼마나 큰 특권이고 책임인지 기억하라. 조금 묵직하게 느껴지길 나는 바라지만, 에릭이 가볍게 느껴지게 해줄 것이다. 우리는 당신에게 감사한다. 에릭의 심장이 당신 안에서 뛰기 때문이다. 당신 덕택에 에릭의 일부가 계속 살아간다.

우리들 역시 운이 좋았다. 에릭은 우리에게 특별한 것, 즉 자신의 사랑과 기억을 주었다. 에릭을 만났던 사람이나 에릭의 이야기를 들었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기억을 평생 간직할 것이다. 우리 모두가 인생을, 사람을, 조금 더 많은 승리를 사랑할 수 있다는 걸 에릭은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사랑은 우리 모두 공유할 수 있는 에릭의 일부다.

우리 모두의 안에서 에릭의 심장이 계속 뛴다.

사랑해. 우린 다시 만날 거야!

허핑턴포스트US의 To The Child Who Gets My Little Brother's Hear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담 #심장 #동생 #죽음 #형제 #사랑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