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면접의 신'이라 불리는 당신도 빠질 수 있는 함정 5가지

  • 구세라
  • 입력 2016.03.15 05:56
  • 수정 2016.03.18 09:39
ⓒgettyimages/이매진스

취업 성공의 고지를 1% 눈앞에 남겨둔 당신. 아직 기회가 오지 않은 건, 운이 조금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언제 끝날지 누구도 확신할 수 없는 취업 전쟁이지만, 친구들과의 모의 면접에서 ‘면접 전형의 신’으로 불리며 돋보이는 실력을 발휘하곤 했으니까. 위트있는 말투로 분위기를 잘 띄워 가는 모임마다 환영받고, 넘치는 카리스마로 사람들 앞에 서는 것도 즐기기에 실전도 두렵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새 아슬아슬하게 최종 면접에서 미끄러진 것이 수차례. ‘내가 코치해준 친구는 덜컥 붙었는데…’라며 고개를 갸우뚱했다면, 당신이 놓쳤을지 모를 5가지 센스 있는 면접 팁을 지금 바로 체크해 보자.

1. ‘솔직한 대답’과 ‘진솔한 대답’ 사이의 거리는 생각보다 멀다.

면접관에게 진심을 전하는 건 중요하다. 그렇다고 모든 질문에 머릿속 날 것 그대로 답변하진 말자. 이를테면 회사의 잘못된 점을 꼽아보라거나 당신의 단점을 알려달라는 질문에 솔직한 의견을 전한다고 당신이 제대로 평가받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내용 자체의 솔직함에 목맬 것이 아니라, 답변하는 그 순간 진솔한 태도를 보여주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왜 ‘선의의 거짓말’이 진부하지만 오랫동안 사랑받았는지 생각해보라.

PLUS.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단지 면접용이 아니다. 실제 함께 부대끼며 같이 일할 사람을 뽑는 만큼 서로의 입장을 배려하고 갈등을 지혜롭게 해소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법. 솔직함보다 진솔함이 강력한 이유다.

2. 완벽한 스펙보다 일관된 직무 준비가 경쟁력이다.

직무에 최적화된 인재가 주목받는 요즘, 완벽한 스펙, 차별화된 스토리를 애써 만들기보다 긍정적으로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꾸준히 쌓는 편이 면접에서도 빛을 발한다. 물론 지원자 입장에서는 불안한 마음이 들 수 있다. 잡코리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신입공채 시즌을 앞둔 구직자의 76%가 취업 콤플렉스가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자신의 부족한 점에만 집착하면 면접장에서 말을 더듬거나 동문서답을 하는 등 실질적인 실수로도 이어진다. 당신이 정말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아 진득하게 자신의 전문 영역을 탐색했을 때, 유쾌하게 내 이야기를 펼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PLUS. 장기적인 안목으로 평소 깊이있는 경험을 쌓으며 체계적으로 스토리를 관리하자. 직무와 관련된 디테일한 에피소드를 짤막한 에세이 형식으로 기록해두면, 면접에서 영감 어린 멘트를 날릴 때 요긴할 것.

3. 자신감이 때로는 독이 된다.

소개팅과 면접은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그중 하나는 자신감과 허세의 한 끗 차이를 잘 구분해야 한다는 것. 당신은 어느 때보다 당당한 태도로 다양한 능력을 어필하고 싶을 것. 면접이야말로 당신을 충분히 자랑하라고 준비된 자리니까. 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독이 되는 법이다. 면접관이 묻는 질문에 시종일관 “해 봐서 잘 안다”, “할 수 있다” 등을 연발한다면, 자칫 비호감 캐릭터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과 융화할 수 없는 독선적인 타입으로 오해받을 수도 있다.

PLUS. 겉치레 가득한 말로 포장을 하기보다 여유를 갖고 자연스럽게 답하자. 면접관과 시선을 맞추고 부드럽게 미소를 짓는 것만으로도 의욕있고 생기 넘치는 지원자로 호감을 살 수 있다.

4. 강한 한방이 승패를 가른다.

당신 스스로 면접 답변에 매긴 점수는 10점 만점에 10점. 하지만, 면접관은 답변 만점자를 뽑는 것이 아니라 매력 만점자를 뽑는다. A-Z까지 면접 질문에 능수능란하게 답했지만, 번번이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고? 그렇다면 더더욱 강한 한방의 매력을 전했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얘기다. 면접은 우수한 사람을 가려내는 자리지만, 면접관이 오랫동안 함께 일할 동료이자 후배를 뽑는 자리이기도 하니까.

PLUS. ‘어떻게 하면 실수 없는 답변을 할까?’에 집착하고 있진 않은가. 예상 질문을 뽑아두고 완벽한 정답을 채운 뒤 달달 외우는 작업을 이젠 그만둬라. 당신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당신과 가장 친한 사람들을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당신의 가장 큰 매력이 무엇인지 물어본 뒤, 실제 면접장에서 제 3자의 관점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 보자.

5. 깔끔한 인상도 중요한 스펙 중 하나다.

당신의 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키려면, 깔끔한 인상을 보여줄 수 있는 매력적인 스타일 관리는 필수다. 기업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겉모습이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84.2%)고 답한 바 있다. 면접 준비를 할 때, 알맹이를 빛내줄 수 있는 포장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증거다. 단순히 잘생긴 외모를 만들기보다 평소 꼼꼼하게 자신을 관찰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여성들은 언제나 메이크업 등을 신경 써 왔다면, 이젠 남성들도 깔끔하고 세련된 미소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철저히 관리할 것.

PLUS. 상반기 공채를 대비하며 마음을 다잡고 있는 당신. 관련 제품으로 미리미리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듯, 비듬 없는 깔끔한 두피를 만드는 것도 잊지 말자. 이를테면 면접에서 너무 긴장한 나머지 무의식적으로 머리를 긁다가 비듬이 떨어지거나 울긋불긋한 두피가 보이는 일은 없어야 하니까.

아주 작은 차이가 당신의 매력적인 스타일을 결정한다. ‘면접장’은 당신 인생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만남을 만들어가는 곳이기도 하다. 당신을 진솔하고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이게끔 하자. 헤드앤숄더가 면접을 지혜롭게 대비하는 당신의 선택을 응원한다. 본격적인 취업 시즌, 헤드앤숄더 제품으로 두피를 관리해 깔끔하고 단정한 인상으로 스타일을 완성해 볼 것. 크리에이터 대도서관이 1인 2역으로 열연한 시그널 패러디 영상도 함께 만나보자. 현재의 대도서관이 고된 취업준비로 지쳐가는 과거의 대도서관에게 무전을 시도하며 취업에 성공시키는 스토리로 심기일전할 수 있다.

* 이 콘텐츠는 HEAD & SHOULDERS의 지원으로 제작된 네이티브 애드 (Native AD)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스타일 #면접 #취업 #취준생 #자기계발 #헤드앤숄더 #조언 #storyad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