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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03월 09일 11시 50분 KST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오해를 받는 음식 5가지

Matilda Delves via Getty Images
Green juice drink. Part of a healthy lifestyle

"디톡스가 정말 필요해." 누구나 이렇게 말하지만, 정작 제대로 된 '디톡스' 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영양사이자 '멜라니 건강과 웰빙'의 창립자인 멜라니 맥그라이스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소도 있지만 디톡스라면 의미가 다르며 그 어떤 음식, 영양소도 신장과 간 기능을 대신할 수 없다"고 허핑턴포스트호주판에 설명했다. 즉, 그 어떤 식품도 디톡스 역할을 못 한다는 것이다(꼭 우리에게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제가 우려하는 것은 디톡스 다이어트를 한다면서, 엽록소와 사과 식초만 먹는, 즉 아무 영양소가 포함되지 않은 다이어트를 하는 겁니다. 유제품과 육류, 곡물 등 다양한 영양소를 아예 섭취 안 하면 오히려 큰 문제가 야기될 수 있죠."라고 맥그라이스는 말했다.

디톡스에 집착하기보다는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신선한 고영양가 재료 식단을 구성하라고 맥그라이스는 권한다. 그는 디톡스에 관한 오해 몇 가지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1. 레몬즙을 첨가한 따뜻한 물

"산성 비율에 영향을 미치므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이뇨제 효과도 있다고 믿는데, 근거 없는 이야기예요.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자료는 없어요. 그냥 상큼한 맛이 느껴질 뿐이죠. 그런데 한가지 기억할 것은 치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탄산음료보다는 낫지요. 하지만 입 안에 얼마나 많은 레몬즙이 들어가는가를 유념해야 해요.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우유나 보통 물로 입안을 헹구세요."

2. 사과 식초

"숙성 과정을 거친 사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죠. 그래서인지 레몬 물과 마찬가지로 산성도(pH) 균형과 소화에 이로운 것으로 잘 못 인식되고 있어요. 일부 동물 실험에서 혈관 트리글리세리드 (콜레스테롤과 함께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혈중 지방 성분) 저하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디톡스 효과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3. 녹차

"녹차는 전체적으로 우리에게 좋습니다. 대량의 산화방지제와 폴리페놀 때문이죠. 그런데 그런 성분과 디톡스는 관련이 없어요. 사실 간과 신장은 녹차에 들은 카페인을 디톡스 하느라 바쁘게 작동해야 해요."

4. 엽록소(식물의 잎을 세정하여 분쇄, 건조하거나 어린잎을 착즙하여 분무건조한 것을 분말로 한 것)

"매우 강력한 산화방지제인 것은 사실인데 산성도(pH) 균형에 특히 효과가 있는 걸로 알려졌죠. 그런데 먹는 음식이 산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입증된 바 없어요. 산성도 균형은 우리 몸 자체가 조절하는 것이죠."

5. 코코넛유

"코코넛유는 중간사슬 지방산으로 알려졌죠. 즉, 간에서 더 빨리 분해된다는 뜻인데, 그런 부분을 조명하여 디톡스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간혹 나옵니다. 감염 방지에도 효과가 있다는 설이 있는데, 그렇다고 포화 지방이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됩니다. 따라서 때때로 약간의 섭취는 문제가 안 되겠지만 매일 한 스푼씩 먹다가는 일일 권장량을 훨씬 넘게 될 우려가 있죠."

이 글은 허핑턴포스트AU의 Detox Diets: Why You Should Ditch The Strict Regime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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