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샌더스는 왜 에드워드 스노든을 지지하지 않나

ⓒASSOCIATED PRESS

지금까지 에드워드 스노든을 지지하고 나선 대선 경선 후보는 한 명도 없었다. 후보들은 그를 배신자, 간첩이라고 불렀고, 그가 반역 행위를 했다고 발언했다. 스노든은 법을 어겼지만, 그럼으로써 미국인들에 대한 정부의 불법 행위를 드러내기도 했다. 그렇다면 스노든은 정말로 불법이나 반역 행위를 한 것인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하는 논쟁이 여기서 시작되지만, 모든 대선 후보들은 닭이 반역 행위를 한 것이 분명하다고 발언한 것 같다.

스노든을 좋게 말한 후보가 없다는 게 놀랍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만약 누군가 그를 지지한다면 그건 버니 샌더스일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문제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샌더스는 "나는 스노든이 미국 대중을 가르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 ... 법을 어긴 것은 사실이고, 거기에 대해서는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샌더스는 미 국가 안보국을 닫겠다는 발언도 했고, 애국자법에 반대표를 던진 몇 안 되는 사람들 중 하나였다. 그리고 최근에 샌더스는 트위터에 이렇게 썼다. '내가 보기에, 미 국가안보국은 통제를 벗어났으며 비헌법적인 방식으로 작동되고 있다.'

내가 보기엔 앞뒤가 맞지 않는다. 샌더스는 스노든이 드러낸 것의 결과를 지지하지만, 그 정보가 대중에게 알려진 방식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만약 샌더스가 스노든을 옹호한다면 선거에 좋지 않게 작용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선 그에게 중요한 이슈가 아닌지도 모른다. 스노든은 단 한 명뿐이니, 건드려서 좋을 게 없는 벌집이라고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제까지 샌더스는 이슈가 정치적으로 편리하지 않을 때 몸을 사리는 사람이 아니었다. 사실 버니 샌더스의 스노든에 대한 자세는 대부분의 미국인들과 같다. 최근 설문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 대부분은 스노든을 기소하길 원했다. 그리고 정부의 사찰, 국가안보국, 프라이버시에 있어 샌더스는 다른 후보들 대부분에 비해 더 나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만약 샌더스가 여론에서는 아직 미미한 단계의 주장을 지지하고 나서는 이제까지의 행로를 계속한다면, 그는 스노든을 지지하고 나설 것이다. 내가 버니 샌더스와 의견이 다른 이슈들은 많지 않지만, 스노든에 대한 샌더스의 지금 자세는 부족하다.

허핑턴포스트US의 Why Won't Bernie Sanders Support Edward Snowden?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버니 샌더스 #에드워드 스노든 #미대선 #미경선 #미국 정치 #미국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