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해물질 입고 문 밖을 나설 수는 없다

세상은 문 밖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유해물질이 든, 또는 유해물질이 들었지 모를 제품을 입고 세상으로 나설 수는 없지 않나요? 소비자들이 마음 놓고 블랙야크의 제품을 입고 세상에 나설 수 있도록 PFC 사용 중단을 약속해주세요. 국내 아웃도어 업계와 글로벌 아웃도어 업계를 선도할 리더가 되기 위해 PFC-Free보다 좋은 선택은 없습니다. 유럽의 일부 브랜드들은 이미 PFC를 포함하지 않은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 브랜드들은 이런 노력이 전무합니다.

ⓒ그린피스

아직 봄 기운이 찾아오기 전이라 그런지 아침 공기가 차갑습니다. 차가워지는 손을 비비고 시릴락 말락하는 발을 바삐 움직여 봅니다. 오늘은 바로 유해물질 PFC 사용 중단을 원하는 시민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전하러 가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추위에도 움츠러들지 않고 부푼 기대를 안은 채, 그린피스 활동가들은 문 밖을 나섰습니다. 오늘 아침 일찍 향한 곳은 바로 양재동. 이곳에 시민들의 목소리가 배달될 종착지인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의 사옥이 있습니다.

찬 공기를 헤치고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하러 문 밖을 나섭니다.

그린피스는 지난 1월 25일,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 40개를 대상으로 유해물질 PFC 포함 여부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PFC는 이미 우리 일상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인공 화학물질입니다. 조리기구, 카펫, 전자제품, 개인용품, 팝콘 포장재 등에도 사용되고 있지만, 특히 아웃도어 제품의 방수 및 발수 기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입니다. ( ➲인포그래픽을 통해 더 살펴보기 )

문제는 이 화학물질이 아웃도어 제품의 제조-사용-폐기 전 과정에 걸쳐 우리가 마시는 물과 공기로 유출될 수 있는데, 일부 PFC는 면역체계 이상, 생식 기능 및 간 기능 저하를 가져올 수 있고, 암세포 증식과도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수 많은 과학자들이 사용 중단을 요구한 바 있죠. 하지만 이 유해물질이 조사대상 제품의 90%에서 발견되었고, 안타깝게도 국내 브랜드 제품으로는 유일하게 포함되었던 블랙야크의 재킷에도 유해물질 PFC가 검출됐습니다.

이 아웃도어 제품이 내 마지막 PFC 장비입니다. PFC 들어간 제품, 더는 싫어요!

그린피스는 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들에게 유해물질 PFC의 사용 중단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전 세계 15만 4천 명이 넘는 시민들이 그린피스와 함께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 CEO들에게 직접 이메일을 보내 PFC 사용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 ➲온라인 서명 동참하기 )

디지털 미디어 시대인 만큼 그린피스는 시민 여러분들께 창의적인 방식으로 아웃도어 브랜드들에게 PFC 사용 중단을 요구하는 셀프 사진을 온라인 공간에 남겨주시길 요청드렸습니다. 규칙은 단 2가지. 아웃도어 제품을 착용한 채 #내마지막PFC장비 라는 문구를 들어 보이는 것이었죠. 세계 각지에서 사진들이 도착했습니다. 블랙야크 재킷을 입은 분들도 눈에 띄네요.

이 사진들에 담긴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보여주기 위해, 그린피스는 블랙야크 양재 사옥 앞에 포토월을 설치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아웃도어 제품에서 유해물질 PFC를 퇴출하길 원하고 있으니 눈으로 직접 보고 환경과 소비자를 생각하는 책임있는 약속을 기대한다는 메시지였습니다. 그리고 아웃도어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로서, 유해물질 PFC 사용 중단을 약속하는 자랑스런 한국 브랜드의 탄생을 바라는 '사심'도 함께요.

"블랙야크, PFC 문을 박차고 나와 디톡스 리더가 되어 주세요!"

블랙야크는 세상에 대한 탐험을 응원하는 브랜드로 다가옵니다. '세상은 문 밖에 있다'는 광고 카피 문구를 필두로, 안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밖으로 나서 무언가 도전하고 탐험하라고 주문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작 PFC의 사용 중단에 있어서 블랙야크의 모습은 도전 정신과 탐험 정신이 가득한 리더의 모습은 아닌 듯 합니다. 다른 누군가 길을 닦아 나가기 전에 환경과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PFC-Free에 도전할 수는 없는 것인지 안타까운 마음도 듭니다. 그래서 블랙야크가 내세우는 문구로 되묻고 싶습니다.

세상은 문 밖에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유해물질이 든, 또는 유해물질이 들었지 모를 제품을 입고 세상으로 나설 수는 없지 않나요? 소비자들이 마음 놓고 블랙야크의 제품을 입고 세상에 나설 수 있도록 PFC 사용 중단을 약속해주세요. PFC에만 머물러서는 알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웃도어 산업에 일고 있는 PFC-Free 혁신 말입니다. 국내 아웃도어 업계와 글로벌 아웃도어 업계를 선도할 리더가 되기 위해 PFC-Free보다 좋은 선택은 없습니다.

유럽의 일부 브랜드들은 이미 PFC를 포함하지 않은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국내 브랜드들은 이런 노력이 전무합니다. 따라서 한국의 소비자들이 PFC가 사용되지 않은 친환경 제품을 원해도 구입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죠.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아웃도어 시장, 한국에서도 블랙야크와 같은 선두 브랜드들이 앞장서 친환경적인 변화를 이끌어 주어야 합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그리고 전 세계 15만이 넘는 시민들과 함께, 블랙야크에게 PFC 퇴출을 위한 담대한 도전을 요구합시다. 지구를 지키는 탐험이 가능한 세상은 바로 PFC라는 문 저 너머에 있으니까요.

▶ 블랙야크, 유해 화학물질 PFC 사용을 중단하세요!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