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폭력'에 대한 우리의 잘못된 생각 7가지

ⓒgettyimagesbank

1. 우리는 거짓 강간 신고의 비율이 실제 이상으로 높다고 생각한다.

남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2002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그들은 신고된 강간 사건 중 50%에서 여성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한다. FBI는 실제 강간 신고 중 1~2%가 거짓이라고 추정한다. 가짜 신고에 대한 서로 다른 주장들을 관찰한 2009년 슬레이트 기사에서는 전세계 대규모 조사 여러 건을 연구한 결과 거짓 강간 신고 비율의 최고 추정치는 8%에서 10%라고 결론내렸다.

그러나 강간 신고가 거짓이라는 말은 흔히 들리고, 주류 매체에서는 가짜 강간 신고 이야기를 선정적으로 열심히 다룬다. 우리는 안도하며 그런 이야기들을 그대로 믿는다. 강간 당했다고 거짓말하는 여성들보다는 실제로 강간당하는 여성들이 훨씬 많다(그리고 강간 신고를 하지 않는 여성들은 더 많다).

2. 연설, 매체, 뉴스에서 묘사하는 강간은 주로 강제적이고 이성애적인 것이다.

FBI는 2012년에 강간의 정의를 바꿨지만, 이 사실은 앞으로도 한동안 바뀌지 않을 것이다. 이 잘못된 믿음에 대한 피해는 주로 남성들이 겪는다. 2011년 질병 통제 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어렸을 때 강간당할 확률은 남성들이 2배 더 높다고 한다. 남성 강간 피해자 중 28%는 6세에서 10세 사이에 강간당했다. 10세 이후 남성의 성폭력 피해 비율은 줄어들며, 여성 강간 피해자 중 6세에서 10세 사이에 강간당하는 비율은 12%인데, 여성의 강간 피해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나이대는 10대와 20대다(그러나 그 뒤로도 결코 끝나지는 않는다).

청년의 대변자’에 의하면 ‘남성 피해는 추정하기가 특히 어렵다. 여성들만이 학대 당한다, 연상의 여성과 소년의 섹스는 좋은 것이다, 소년이 피해자가 되는 것은 남성성이 부족하거나 소년이 묵인했기 때문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성 차별, 여성 혐오, 젠더 편견, 강간 문화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난다.

3. 우리는 여성이 남성을 강간하는 것을 마치 동등한 이슈인 것처럼 말한다.

그리고 그보다 더 큰 여성에 대한 폭력의 문화를 이야기하지 않는다. 강간은 그 문화의 일부다. 성적 폭력, 가정 폭력이 여성을 통제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이 사용되었다고 말한다 해도 남성이 공격 받고 강간당한 경험이 덜 중요하다거나 덜 끔찍하다는 의미는 되지 않는다.

그러나 통계적으로는 현재 여성이 가한 성폭행에 대한 데이터는 수집하고 검증하기가 어렵긴 하지만, 지금 여성이 가한 성폭행 이야기를 하는 것은 여성의 유방암 사망률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남성도 유방암에 걸리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는 거나 마찬가지다. 여성의 강간에 대한 불안을 높이고 이것이 남성의 강간과 동등하다고 말하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곡해다. 질병 통제 센터의 2011년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에서 남성 중 1~2%, 여성 중 20%가 강간 혹은 강간 미수를 겪는다.

4. 우리는 남자 아이가 아닌 여자 아이들에게 강간을 막는 방법을 가르친다.

강간 방지는 중요하고, 모든 여성들은 설령 자신이 깨닫지 못한다 해도 공격을 피하는 자신만의 방법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canyourelate.org에서 예전에 극적으로 보여줬던 것처럼, 강간 방지 조언이 이런 것이었으면 어땠을까? “여성의 술에 약을 넣지 말라.”, “잠든 여성을 보았을 때 강간하지 말라.” 하지만, 남자 아이들에게 개입하도록 가르치면 어떨까? 서로 동성애 혐오적 별명을 부르고 농담하지 말라고 가르친다면? 명단, 충고, 체크리스트를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남성들이 공감하고, 공격적인 친구들을 억지하러 나서고, 여성 친구와 친척들에게 잠재적 위험이 있을 경우 도우려 나서지 않는다면 강간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5. 우리는 강간 피해자들에게 책임을 돌리고 헤픈 년이라고 수치를 준다.

“그 여자가 자청한 일이야.”, “그 여자가 취했어.”, “그 여자가 입었던 옷 봤어?” 2011년의 텍사스 11세 소녀 윤간 사건이 극단적인 사례다. 뉴욕 타임스는 지역 사회 시민들이 소녀가 ‘자기 나이보다 많아보이는 옷을 입었고, 메이크업을 했고 20대 여성에 어울릴 옷을 입었다’라고 말한 것을 인용엄청난 비판을 받았다. 5명에서 18명의 소년과 남성들이 이 소녀를 여러 번 납치하고 강간한 것에 이 사실이 고려되었다.

가해자 중 일부는 전화로 찍은 영상을 유포하기도 했다. 소녀와 여성들이 주의하고 안전을 지킬 책임이 있긴 하지만, 소년과 남성들은 여성이 옷을 입는 방식이나 알코올을 사용하는 방식이 강간해도 좋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소녀들은 ‘잘못된 관심’을 이끌 옷을 입을 것이다. 성적으로 공격적일 것이다. 술을 마실 것이다. 소년들과 마찬가지로 말이다. 우리는 섹스 이전에 합의(그리고 합의할 수 있는 능력)가 필요하다고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잡년행진 SlutWalk 운동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6. 우리는 부끄러워하지 않는 학대자와 강간범을 큰 목소리로 명확하게 규탄하지 않는다.

여성에게 폭력을 가하는 셀러브리티, 운동선수, 엔터테이너, 유명인을 우리는 지금도 보호하고, 보상을 주고 미화하며 돈을 준다. 유명한 학대자들을 칭송하는 것은 구조적 폭력의 환경을 지원한다. 멜 깁슨을 보고, 크리스 브라운의 말을 듣고, 로만 폴란스키의 영화를 보고, 조 패터노의 해고에 항의하는데 돈과 시간을 쓰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그런 일이 생기면 당신은 아이들에게 “그 여자애 엄마는 어디 있었대?”, “그 여자애가 그런 상황에 제 발로 걸어 들어간 거야.”라고 말한다. “나는 그가 부끄러워하지 않는 학대자이기 때문에 그의 음악을 다운로드하지 않겠어.”라든가, “영화는 좋겠지만, 그는 13세 소녀에게 마약을 먹이고 강간한 다음 출국했어.”라고 말하지 않는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도 효과적인 가르침이 된다.

7. 우리는 “나는 강간하지 않고 내가 아는 사람 중 강간범은 없어.”라고 말한다.

나는 반복적인 강간범들이 약한 사람들을 공격하는 행동에 대해 남성들이 젠더 죄책감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강간에 대한 대화를 방어적, 개인적, 일화적 수준으로 옮기는 것은 파괴적이며 논점을 흐리며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한다. 파사데나 대학의 역사와 젠더 교수 휴고 슈와이저가 지적했듯(논란을 낳았다) 남성들은 페미니스트와 강간에 대한 사실을 지적하는 사람들에 대해 화를 낼게 아니라, 남성들을 폭력적이고 공격적인 섹슈얼리티를 통제하지 못하는 짐승으로 묘사하는 강간 문화에 화를 내야 한다.

* 위의 글은 The Huffington Post US에서 소개한 블로그를 한국어로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성폭력 #성폭력 피해자 #강간 #성범죄 #잡년행진 #페미니즘 #강간문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