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직장을 그만두는 최악의 이유 10가지

ⓒshutterstock

1. 반복이 지겹다

내 어머니는 배우는 것, 성취하는 것 등 모든 일은 피아노를 치는 것과 같다고 하셨다. 매일 앉아서 그 일을 하지 않으면 결코 잘 하게 될 수 없다. 반복은 무언가를 이루는 비법이다.

안타깝게도 반복은 엄청나게 지루할 수 있다. 매일 매일 상품, 블로그, 책, 회사에 대해 별로 달라지는 것 없이 같은 일을 계속하기 때문이다.

상당히 힘이 들 수 있고, 쳇바퀴를 도는 다람쥐 같은 기분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러니까 그만둬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매일 출근해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 반복에 반복을 거듭해야 한다.

내 어머니께서는 이런 말씀도 하셨다. 지루한 사람만이 지루해 한다고.

그러니 지루해 하지 말라.

2. 아무도 당신을 칭찬해주지 않는다

아직 아무도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당신을 엘론 머스크, 버지니아 울프라고 부르는 사람이 없다.

쯧쯧. 그래서 그만둔다면, 앞으로도 당신을 칭찬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당신이 무언가를 했는데 그에 대한 반응이 인터넷에서는 어색한 침묵 뿐이고 만나는 사람들은 당신과 눈을 맞추지 않는다면, 그건 당신이 아직 사람들의 마음에 가 닿지 못했다는 의미일 뿐이다. 당신이 성공하지 못할 거란 뜻이 아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내 글을 읽게 되기까지 내가 몇 년 동안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고 싶은가?

10년 동안 음악, 그림, 글을 올렸고, 스타트업 2개를 시작했다 실패했는데, 그 동안 아무도 알아주지도, 관심을 보이지도 않았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고 그만두지 말라. 관심을 보일 때까지 계속 반복하라.

3. 아직 부자가 되지 않았다

나도 마찬가지다. 정말 짜증나지 않는가.

나는 풀타임으로 일해서 받는 월급과 컨설팅을 하고 받는 돈으로 산다. 글을 써서 번 돈은 아직 한 푼도 없다. 앞으로도 1년 동안은 아마 그럴 것 같다. 괜찮다.

나는 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돈이 내게 엄청나게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나는 부자가 되길 기다리며 시간을 보내진 않는다. 그랬다간 내가 커리어를 쌓아가기 위해 실제로 해야 할 일을 하는데 방해가 될 것이다.

내가 더 빨리 경제적으로 안정되는 길을 원했다면 나는 투자 은행에서 일했을 것이다. 투자 은행가가 되는 건 전혀 잘못이 아니지만, 내가 인생에서 원하는 게 그건 아니다.

나는 사업을 시작하고, 멋진 작업을 만들고 쿨한 걸 이루고 싶다.

당신도 마찬가지겠지.

그러니 부자 순위 목록은 읽지 말라.

4. 미래가 힘들어 보인다

사업이나 창작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5년은 투자해야 한다. 그게 내 원칙이다. 큰 걸 이루고 싶다면, 진짜 한 건 올리고 싶다면 하룻밤에 성공할 거라 기대할 수는 없다.

앞을 보면 5년은 엄청난 시간으로 느껴질 수 있다. 무언가에 당신의 인생의 굉장히 큰 부분을 투자하는 것으로 들릴 것이다. 그리고 사실이 그렇다. 하지만 무언가를 위해 5년 동안 매일 열심히 노력한다면, 당신이 무엇을 이룰 수 있을지, 얼마나 큰 성취를 이룰지 모르는 일이다.

그만큼의 시간을 바치는 게 힘들 것 같다고 해서 그만둬야 하는 건 아니다. 각오를 단단히 하고 덤벼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지금 당신이 낭비하는 하루 만큼 나중에 일해야 하니까.

그러니 지금 시작하라.

5. 노력 만큼의 보상이 없다

머지 않아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이 정말 할 가치가 있는지 자문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들이는 시간 만큼 얻는 게 있는지 저울질 해볼 것이다. 그리고 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결정하게 될 것이다.

그건 누구나 해야 하는 일이지만, 생각해 봐야 되는 점이 있다.

당신은 균형 잡힌, 이성적인 판단을 내리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지칠 것이고, 당신의 잠재의식은 그만두기 위한 이성적인 논리를 찾아낼 것이다.

보상에 대한 걱정이 들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

믿을 만한 사람들과 이야기해 보라. 이럴 가치가 있는지, 당신이 대체 무얼 하고 있는 건지 걱정을 털어놓고, 그만두는 것을 정당화하는 당신의 논리들이 스스로 무너지는 것을 지켜보라. 당신이 그럴싸한 논리를 만들어 내려 애쓰고 있다는 게 뚜렷해질 것이다.

그러니 그만두지 마라.

6. 남들의 말을 듣고 그만두려 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내가 하기를 원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내 천성과 싸우며 많은 시간을 보냈다.

나를 아는 사람들은 나와 아버지와의 관계가 결코 좋은 적이 없다는 걸 안다.

나는 아버지가 원하는 것 때문에 여러 가지 선택을 했고, 반항하고 싶은 충동과 인정받고 싶은 마음 사이에서 싸웠다. 돌아보면 나는 많은 기회와 정말 좋을 수 있었던 길들을 놓쳤다. 아버지가 내가 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내가 좋아했던 것들을 그만두었다. 아버지가 내가 하지 않기를 원했기 때문에 내가 좋아했던 것들을 그만두었다.

이렇게만 말하자. 무언가에 대한 반응으로써 그만두는 것은 하지 말라. 당신의 이유에 따라 선택을 하라. 그 이유가 잘못되었다 해도 말이다. 당신의 삶은 당신이 이끌어야 한다.

불쏘시개가 되지 말고 불이 되라.

7. 당신 자신의 나쁜 목소리가 시켜서

누구나 자신의 나쁜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당신 자신의 목소리처럼 들릴 수도, 당신이 자라면서 싫어했던 교사의 목소리처럼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분명히 존재하고, 모든 게 후지다, 당신은 후지다, 당신의 작업은 후지다고 말한다.

그 목소리는 당신이 요청한 적이 없는 다른 의사의 의견이고, 당신이 감기에 걸린 것이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는 말이다. 그 목소리를 듣지 않기는 쉽지 않고, 무시하기도 힘들다. 나는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도 아직 자기 머릿속의 나쁜 목소리와 툭하면 싸울 거라고 생각한다.

오바마? 아마 그럴 걸. J. K. 롤링? 아마 그럴 걸.

그 목소리를 무시하고 가던 방향대로 계속 가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그런 건 없다.

주제를 바꾸거나, 그 목소리를 비난하거나, 그냥 무시할 수는 있다. 하지만 그 목소리가 당신의 결정을 대신 내리게 해서는 안 된다.

그러니 그 목소리를 따르지 말라.

8. 아무도 모를 것이다

내가 엄청나게 자주 생각하던 논리가 있다.

내가 지금 그만둬도 아무도 모를 것이다.

그건 정말이지 사실이다.

하지만 그건 그만 둘 이유가 아니라 계속 할 이유다. 당신이 작업을 하지 않을 때 사람들이 그 사실을 깨닫길 당신은 원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없을 때 사람들이 당신을 그리워 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중요한 사업가나 예술가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당신이 지금 그만둬도 아무도 모를 것이다. 지금은.

그러니 그 현실을 바꾸어라.

9. 당신이 사례들과는 다르다

나는 성공적인 작가나 사업가의 이미지나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지 않다. 나는 아침형 인간도 아니고, 케일 샐러드를 먹지도 않고 동기 부여도 약하다. 선견지명도 없고 광기 어린 운명이 나를 몰아가지도 않는다. 나는 미친 천재가 아니다. 내 파트너는 나보다 어린데 대학을 먼저 졸업했다.

나는 이 모든 게 내가 성공하지 못할 거라는 의미라고 느끼곤 했다. 나는 멋진 스타트업 창업자나 작가의 틀에 맞아 들어가지 않았다. 요즘은 나는 그냥 신경을 끄고 지낸다. 내 라이프스타일과 내 작업이 동등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이미지를 갖거나 특정 방식으로 살아야 하는 건 아니다. 일만 하면 된다.

그러니까 일을 하라.

10. 전문적 기술이 부족하다

당신은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른다.

당신은 응집력 있는 문장을 써낼 수가 없다.

당신은 포토샵을 쓸 줄 모른다.

당신은 사업 계획을 짤 수 없다.

당신이 살고 있는 지금은 학습을 위한 최고의 시대다. U데미, 유튜브 등 어디에서든 강의와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사업을 시작하거나 소설을 쓰거나, 다른 창작/스타트업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한 전문적 기술이 필요하다면 배울 수 있다.

배워라.

허핑턴포스트US의 The 10 Worst Reasons to Quit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직장 #일 #퇴직 #사회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