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이 자는 동안, 당신의 안구는 종종 빠르게 움직인다

R.E.M. 수면이라는 말이 있다. 급속 안구 운동(Rapid Eye Movements)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 급속 안구 운동은 정확히 무엇이며, 왜 일어나는 것일까?

우리가 자는 동안 뇌가 여러 개념을 떠올리거나 꿈에서 장면이 변할 때면 눈꺼풀 아래서 안구가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눈을 감고 있으니 실제로 사람이나 물건을 보고 있는 건 물론 아니지만, 기억과 시각 이미지와 관련된 뇌 영역 MTL(중앙 측두엽)은 눈의 시선의 방향이 바뀌면 곧 활성화된다. 연구에 의하면 급속 안구 운동이 한 번 일어날 때마다 약 4분의 1초 후에 중앙 측두엽 활동이 급증한다고 한다.

(흥미롭게도, R.E.M.은 시각적 자극과 중앙 측두엽 활동에만 관련된 것은 아니다. R.E.M.은 수면 중인 태아에게서도 관찰되며, 시각적인 꿈을 꾸지 않는 선천적 시각 장애인들에게서도 일어난다. 과학자들은 '그림'을 시각적으로 떠올리지 않아도 꿈을 꿀 수 있다고 말한다. 꿈은 감정, 생각, 다른 감각의 자극으로도 구성된다. 장면이나 감각의 비 시각적 변화도 R.E.M.을 자극할 수 있다.)

''보이는 곳에 숨어 있는 과학'에 의하면 백문이 불여일견이지만,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 꼭 시각 이미지가 필요하지는 않다는 뜻이 된다. 꿈은 어쩌면 우리가 머릿속으로 재생하는 영화가 아니라 때로는 시각적이고 때로는 시각적이 아닌 기억과 감정, 감각으로 구성된 스토리보드일지도 모른다. 시각적이든 아니든, 휴식 중인 뇌는 우리의 눈을 괴상하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

Follow Cheryl G. Murphy on Twitter: www.twitter.com/murphyod

 

허핑턴포스트US의 블로거 Cheryl G. Murphy의 Why Do Rapid Eye Movements Occur While We Sleep?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인체 #렘 수면 #급속 안구 운동 #과학 #수면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