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은 시간은 7~8년뿐, 그 뒤엔 어떤 정책도 소용없다"

"앞으로 숙제할 시간은 7~8년밖에 안 남았습니다. 그때쯤부터 사람들이 패닉에 빠지기 시작할 겁니다. 패닉 상태가 되면 어떤 정책 수단도 소용이 없게 됩니다. 지금은 학자들만 그래프를 보며 '큰일 났다'고 하지만, 그때는 보통 사람들도 느낄 겁니다. 길에 나서면 두 명 중 한 명이 노인일 테니까요. 그러면 젊은 사람들은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힘들게 일해서 절반을 노인에게 쓰느니 이민 가 버릴까?' 하고 말입니다."

희망제작소‧허핑턴포스트코리아 공동기획

시대정신을 묻는다 ② 장덕진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장

"앞으로 숙제할 시간은 7~8년밖에 안 남았습니다. 그때쯤부터 사람들이 패닉에 빠지기 시작할 겁니다. 패닉 상태가 되면 어떤 정책 수단도 소용이 없게 됩니다."

서울대에서 사회발전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장덕진(50) 사회학과 교수는 대한민국이 처한 현실에 대해, 강하고 빠른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 저출산, 고령화, 이중화, 민주주의, 환경 등 문제에 대해 이어진 설명들은 마치 종말론 영화의 장면들처럼 비관적이었다. 해학적인 표현은 있어도 낙관론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난맥상을 풀 유일한 열쇠는 "정치 바로잡는 것"에 있다고 했다. 얼핏 연관성이 적은 듯한데, 장 교수가 긴 시간을 들여 설명한 그 연결 고리는 "장기적인 문제에 손을 댈 수 있는 정부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그것도 아주 시급하게 말이다.

지난 1월 15일,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장실에서 장 교수를 만났다. 희망제작소가 창립 10주년을 맞아 허핑턴포스트코리아와 공동 진행하는 '시대정신을 묻는다' 인터뷰를 위해서였다. 이원재 희망제작소장이 진행한 이 인터뷰에서 그는 "최근 4~5년 OECD 회원국의 사회 모델 비교 연구를 진행하면서 10여 개국 200여명의 사회정책 전문가를 만났다"고 이야기를 시작했다. 한국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이 과정에서 선명해졌다는 것이다.

물고 물리는 이중화‧고령화‧민주주의 문제

장 교수가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7~8년'이라고 시간 한계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은, '부양율'이라는 데이터가 있기 때문이다. 부양율은 일하는 사람 100명이 일 안 하는 사람 몇 명을 부양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수치다. 현재 45 정도인데, 2050년이면 95에 이를 전망이다. 그 중 노인 부양이 75를 차지한다. 즉, 돈 버는 사람의 소득 절반 가까이를 노인 부양에 써야 하는 것이다. 장 교수는 "부양율이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바로 7~8년 후"라고 했다.

"지금은 학자들만 그래프를 보며 '큰일 났다'고 하지만, 그때는 보통 사람들도 느낄 겁니다. 길에 나서면 두 명 중 한 명이 노인일 테니까요. 그러면 젊은 사람들은 계산하기 시작합니다. '힘들게 일해서 절반을 노인에게 쓰느니 이민 가 버릴까?' 하고 말입니다."

물론 당장 사회가 무너지지는 않지만, 멀쩡한 은행도 한두 명씩 돈을 빼가다가 '뱅크런'에 접어들면 망하고 말듯이 한국 사회도 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경고다.

그만큼 우리 사회의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한데, 한국 사회의 위중한 문제는 두 가지가 더 있다. 하나는 이중화(dualization), 다른 하나는 민주주의의 문제다. 이 세 가지는 서로 연결돼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가 서로의 발목을 잡아 끄는 관계라고 했다.

"정규직‧비정규직 문제처럼 사회의 내부자(insider)와 외부자(outsider)가 갈수록 구분되는 이중화는 외부자의 출산율을 낮추기 때문에 고령화를 심화시킵니다. 고령화로 세금 낼 사람이 적어지면 이중화는 더욱 심해집니다. 이중화는 대의(representation)의 불평등을 낳기 때문에 민주주의를 훼손합니다. 현행 민주주의는 정치적 기득권 유지를 원하기 때문에 이중화를 개선할 생각이 없습니다. 고령화된 유권자들은 현행 민주주의의 개혁에 저항하는 경향이 강하고, 역으로 현행 민주주의는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고령화를 이용합니다."

이렇게 물고 물리는 관계를 끊지 않으면 사회는 악화일로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헬조선'은 정치가 이중화에 '불개입' 선언한 결과

비관적 문제들은 더 있다. 통일과 환경이 그렇다. 장 교수는 "우리 사회가 워낙 물질주의 성향이 높다 보니 통일에 대해서도 '값싼 노동력'으로 인한 이익을 염두에 두고 얘기하는데 현 정부의 '통일대박'론이 그 전형적인 표현"이라고 평했다.

"서울대 통일의학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북한 인구 2,500만 명 중 1,000만 명 정도가 요오드 결핍이라고 해요. 그 대표적 증상이 아이큐 100, 신장 140cm 정도에서 정체되는 것입니다. 요오드 결핍은 1년에 두 번만 미역국 먹어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통일을 물질주의적 관점으로만 보는 것에 동의할 수 없지만, 설사 그 관점에 따른다 해도 '통일대박'이 되려면 장기적인 안목으로 북한의 인구를 관리해 가야 합니다."

또 지금의 온실가스 배출 수준을 유지하면 2100년쯤 한반도 상당 부분이 바다 밑으로 가라앉는다고 상기시키면서 장 교수는 "국토가 있어야 이념이고 지역이고 있는 건데 아무도 관심이 없다"고 답답해했다. 서해바다 바로 건너인 중국 동남해안에 200기 이상의 원전이 지어졌거나 건설 예정인데 그에 대한 관심도 없다면서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은 반대쪽으로 갔지만 중국 원전은 터지면 한국으로 온다"고 짚었다.

"원전 문제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거의 유일한 해법은 '동북아 원전투명성기구'와 같은 것을 만들어 서로 감시하는 것입니다. 이런 제안을 하려면 우리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투명성을 가져야죠. 실제는 어떻습니까? 우리 원전 투명성은 OECD 최하위권입니다."

이렇게 심각한데도 의식하지 못 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5년짜리 정부'들이 하나같이 이런 장기적 문제들에 관심을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이중화'의 문제에 대해서는 방치했다기보다는 '불개입'의 입장을 선언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장 교수는 말했다.

"대통령 담화를 들어보면 '동북아정세'와 '경제' 얘기밖에 없습니다. 지나간 모든 대통령이 대동소이했습니다. 그 행간에는 '세계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니까 이중화는 어쩔 수 없다'는 뜻이 들어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개입하지 않기로 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한 정치적 의사결정입니다. 그 결과로 현재 우리는 '헬조선'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장 교수는 5년 단임제 하에서의 대통령과 정치인들을 '한 번 털고 옮겨가면 그만인 유랑 도적단'에 비유했다. 근처에 살면서 계속 훔치는 도적은 먹고 살 것이라도 남기지만 '유랑 도적단'은 완전히 털어가기 때문에 더 나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건 제 표현이 아니고 미국 경제학자 맨커 올슨(1932~1998)의 표현이라고 꼭 써달라"고 했다. 대통령을 '도적'이라 했다고 비난할 사람이 꼭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들은 정치에 의해 대표되지 못한 채로 소비자, 관객이 될 수밖에 없다. 장 교수는 "앞에 말한 숙제를 못한 상태에서 우리보다 더 나가버린 사회가 일본인데, 일본 정치가 '극장 정치'를 잘 보여준다"고 했다. 흥행을 위한 '막장' 요소만 많아진다는 것이다. 거물급 정치인 지역구에 갓 대학 졸업한 신인을 출마시키는 '자객 공천'이 대표적이다.

"막장 정치에 제왕적 대통령 하에서 누가 장기적 문제를 말하고 나서겠습니까? 일관된 철학과 정책활동으로 자기 브랜드를 만들려 하면 바로 견제를 받을 텐데요. 존경받는 정치인이 나오려야 나올 수 없는 구조입니다"

'합의제 민주주의' 강화만이 유일한 해법

인터뷰 내내 쏟아진 심각한 진단들로 패닉에 빠질 지경에 이르러서야 장 교수는 "그나마 유일하게 빠른 시일 내에 바뀔 가능성이 있는 것은"이라는 말을 꺼냈다. 이어진 말도 역시 '정치'다.

"출산율을 몇 년 안에 획기적으로 높이기 어렵죠. 이제 낳는다 해도 경제활동 할 때까지 20년 기다려야 하고요. 이중화는 근본적 원인이 세계화와 탈산업화에 있기 때문에 그 추세를 하루아침에 바꾸기 어렵습니다. 물론 정치를 바꾸는 것도 어렵지만, 정치란 절대 안 바뀔 것 같다가도 몇 가지 조건의 조합이 이뤄지면 하루아침에도 바뀌지 않습니까? 정치가 개입하면 나머지 문제들을 위한 노력을 이제라도 시작할 수 있게 되고요."

한국 정치 체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장 교수는 "합의제 민주주의 요소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합의제 민주주의는 쉽게 말하면 독일 스웨덴이 취하는 정책 결정 방식이다. 정당 간의 합의뿐 아니라 노동단체와 사용자단체, 시민단체, 싱크탱크, 이익단체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 간의 합의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장 교수는 "우리는 미국식 민주주의에 익숙해져 있고, '국가의 발전'이라고 하면 미국과 가까워지는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합의제 민주주의 얘기를 하면 굉장히 어색해 한다"면서 "그러나 우리 경제 상황을 보면 미국과는 갈 길이 다르다"고 했다.

장 교수는 최근 서울대 교수 4인과 함께 펴낸 책 '복지정치의 두 얼굴' 중의 한 그래프를 보여주면서 한국의 특징을 설명했다. 내수보다 수출 비중이 높고(무역의존도 높음) 불평등 정도 역시 큰(지니계수 높음) 상황을 장 교수는 "팀 내 화합이 안 돼 싸움이 잦은 축구팀이 모든 경기를 국가대항 A매치로 치러야 한다는 것"이라고 비교했다. 또는 "안전장치 없는 '포니'를 타고 시속 140㎞로 달리는 중"이라 할 수 있다고.

즉, 우리는 내수 시장 위주인 미국보다는 수출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는 독일‧스웨덴 등과 비슷한 처지인데, 이들 나라는 '충분한 안전장치'를 가지고 있다. 그 장치란 '합의제 민주주의'다. 실제로 이중화의 폐해는 어느 나라에서나 나타나지만 합의제 민주주의를 통해 이를 잘 제어하고 있는 곳이 독일 스웨덴과 같은 나라라고 장 교수는 전했다.

노조 대표성 높여야 '사회적 합의' 가능

이중화의 폐해가 가장 크게 나타나는 노동문제를 예로 들면, 독일 스웨덴 등은 노사협상이 사업장 단위가 아니라 중앙집권적 대표 단체 단위로 이뤄지고, 그 합의가 산업 전반에 적용된다. 말하자면 '경총'과 '노총'이 맺은 합의를 전체가 따르는 것이다.

우리는 산업별 노동조합이 발전하지 못했고, 노조조직률도 10% 정도로 낮기 때문에 한국노총, 민주노총이라 해도 '노동자 전체를 대표한다'고 인정받지 못 하는 실정이다. 실제로 지난해 노사정 합의 때도 "조직률 10% 노총이 무슨 노동자 대표냐"는 비판이 있었다. 노총들의 조직 및 운동 방식의 한계가 지적돼온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노조 대표성을 높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장 교수는 다소 파격적인 비유를 했다.

"김정은이 아무리 나쁜 지도자여도 북한 전체를 장악하고 있는 편이 낫지 않습니까? 지난해 휴전선 지뢰 사건으로 빚어진 일촉즉발의 상황을 남북고위급 회담으로 넘긴 일이 있었는데, 만일 겨우 협상을 해놨더니 다른 세력이 다시 미사일 쏜다고 나오면 어떻겠습니까? 그보다는 대표성 있는 파트너가 존재하는 편이 나은 것이죠."

노조조직률이 갑자기 높아질 수는 없을 테지만 장 교수는 노조의 대표성을 높이는 방법은 "오늘 한 얘기 중 제일 손쉽다"고 했다. 노사 대표단체 간의 합의(단체협약)가 노조원이 아닌 노동자에게도 적용될 수 있도록 법을 만들면 되는 일이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노조조직률이 우리나라와 비슷한 10% 수준이지만 협약 적용률은 90%가 넘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했다. 프랑스 국민들은 국회의원 선거 하듯이 투표해서 자신을 대표할 노총을 선택할 수 있다.

'사회적 대타협 틀'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

장 교수는 "정 노조가 싫다면 다른 방법도 있다"면서 "스웨덴은 노조가 그 역할을 하지만 독일은 정당이 하고, 네덜란드는 종교와 정치가 결합된 '사회의 기둥'(social pillar)들이 그런 역할을 한다"고 했다. 형태가 어떻든 사람들이 각자도생하지 않아도 되도록, 자기를 대표하는 단체를 통해 사회적 합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단위 별로 묶어주는 조직들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사회적 합의, 사회적 대타협이 가능한 틀을 만드는 것이 한국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일입니다. 그게 우리에게 남은 7~8년 안에, 이번 또는 다음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입니다. 그래야 장기적인 문제에 손을 댈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 '틀'은 다양한 형태가 될 수 있지만, "여기서 합의한 내용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합의 후에 따르지 않는 주체는 공공의 영역에 다시는 설 수 없다"는 정도의 사회적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장 교수는 강조했다. "그런 틀을 만들 수만 있다면 그 정부 또는 정치세력은 훗날 큰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그런 틀이 생긴다고 해서 구성원들이 꼭 '바람직한 방향', 즉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할 것인가의 문제다. 장기적으로는 이중화 또는 고령화를 심화시켜도 당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할 수도 있지 않을까?

장 교수는 "뭘 해야 좋을지를 알고 있는 국민이 어디 있겠느냐"면서 "한 번에 모든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만큼 바꿔서 경험해 보고, 그만큼 신뢰를 쌓은 다음에 또 바꿔보는 과정에서 방향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 사회에서는 노인 세대가 대체로 보수적이지만 독일의 경우는 오히려 노인들의 관용성이 높습니다. 노인이 되기 전에 성숙한 복지국가, 공고화된 민주화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노인이 되면 변화를 거부할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하루라도 사회적 합의를 빨리 시작해야 하는 것입니다."

증세 합의해서 '노동'과 '가족'에 투자해야

합의제 민주주의를 위해서는 그 밖에도 할 일이 많다. 대부분은 정치 개혁을 바라는 사람들의 중의와 통한다. 국회 권한이 강화돼야 하고, '승자독식' 구조의 선거 체제도 바뀌어야 한다. 또 각 이해 단체들과 오랜 신뢰를 쌓도록 국회의원들의 전문성도 높아져야 하며, 사회적 반발이 심하긴 하지만 국회의원 수도 늘어나야 한다.

이런 변화를 통해서 '틀'이 갖춰진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지 물었다. "일단 증세는 꼭 필요하다"면서 "사회적 합의에 이르기 위해서는 '투명성'이 먼저 확보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세금은 '노동'과 '가족'에 과감하게 투자돼야 한다고.

"복지 지출은 규모보다 어디에 쓰이는지가 중요합니다. 일본처럼 연금과 의료 복지에 쓴다면 그냥 사라지는 돈일 뿐입니다. 노동과 가족에 쓰면 출산율이 올라가기 때문에 20년만 기다리면 다시 세수가 늘어납니다."

지금 정부는 기업에 '노동 유연성'을 주는 데 힘을 쏟고 있지만 장 교수는 "기업의 부담이 주는 만큼 세금 부담이 늘어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면서 "어떤 식으로든 노동자가 시장 안에 머물도록 하면 많든 적든 세금을 내지만 일단 밖으로 나오면 세금으로 먹여 살려야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복지를 정치적으로 판단하면 안 됩니다. 출산에 투자하는 돈을 아까워하면 안 되죠. '아이가 태어나면 무조건 국가가 책임진다'는 큰 틀로 접근해야 출산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의외로 빨리 출산율 수치가 뛰어오를 가능성도 있다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출산율의 0.3 정도가 '인공유산'으로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구 유지가 가능한 합계 출산율이 2.1이고 현재 우리나라 출산율이 1.2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의미가 큰 수치다.

"만일 우리가 '이런 경우에만 아이 낳아 키워도 된다'는 식의 낡은 규범만 벗어난다면,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낳았을 때 어떻게 키우고 학교는 어떻게 보낼지 고민할 필요 없도록 국가가 책임져 준다면 출산율이 당장 1.2에서 1.5로 뛰어오를 수 있는 것입니다. 이만한 투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SNS로 '아젠다 공유' 현상 이어질 것"

이런 변화들이 가능할까? 당면한 선거부터 시험대가 될 것이다. 장 교수는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사회적 네트워크에 대해서도 연구해 왔다. 그는 "개방형 네트워크가 작동하면 정치를 떠났던 유권자들이 선거로 돌아오게 된다"면서 "그들이 정치를 떠났던 이유를 찾아 그 해법을 '사회적 아젠다'로 제시하고,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해 확산시켜 투표율을 높이면 변화도 가능하다"고 했다.

트위터와 같은 개방형 네트워크의 영향력이 하락세라는 분석도 있지만 장 교수는 "특정 서비스는 3년을 못 가는 게 정상"이라면서도 "선거처럼 중요한 사건을 두고 사람들이 SNS를 통해서 서로 연결되고 공감대와 연대를 이뤄가는 현상은 이제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들은 중 가장 낙관적인 전망이었다.

두 시간여의 인터뷰를 돌아보면 비관적 이야기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럼에도 절망적이지는 않았다. 냉정한 분석이 있었고, 어쨌든 그에 맞는 해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길로 갈 수 있을지 없을지, 가더라도 얼마나 오래 걸릴지 모르지만 길이 남아 있다는 자체에 아직은 안도감이 드는 게 사실이다. 그게 바로 '희망'일 것이다.

정리 황세원(희망제작소 선임연구원)

사진 이우기(사진작가)

다음 인터뷰는 장하성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이어진다. 우리 사회에서 불평등이 심해져 온 원인과 그 해법에 좀 더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총 10인의 인터뷰 전문은 '시대정신' 키워드 도출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에도 사용되며 그 결과는 오는 3~4월 중 발표된다.

* <시대정신을 묻는다> 블로그 페이지에서 시리즈의 다른 글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

* 희망제작소는 정부나 기업의 출연금 없이 설립된 독립적 민간 연구소로 시민의 후원과 아이디어, 참여를 통해 사회혁신을 이루는 '싱크&두 탱크'(Think & Do Tank)를 지향합니다. ▶희망제작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