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종인, '포용적인 성장'과 '경제 민주화'를 키워드로 제시하다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25일 포용적 성장과 경제민주화, 더많은 민주주의를 4·13 총선의 키워드로 제시한 뒤 부적절한 행동으로 국민에게 실망을 준 정치인에 대해 단호한 태도를 취할 것임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첫 회의에서 정치가 사회의 갈등구조와 양극화 현상을 바로잡지 못한다면 젊은 세대가 미래 희망을 가질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갈등구조 해소를 위해 포용적 성장을 내세울 수밖에 없다"며 "포용적 성장은 경제민주화가 점차적으로 추진되지 않고선 될 수 없고, 그것이 안되면 갈등구조가 사회폭발을 가져온다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다.

이어 "더많은 민주주의를 해야겠다"며 "참다운 민주주의를 뼈저리게 느끼고 해야 하는데, 이런 목표를 갖고 선거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러려면 국민의 신뢰를 받아야 한다. 더민주가 그동안 국민에게 준 실망을 어떻게 회복할지…"라며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정치인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한 분들은 당이 단호한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당이 변모했다는 모습을 보여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은 정치를 극도로 혐오한다"며 "이 혐오하는 정치를 어떻게 회복할지 선대위원들이 뜻을 모아서 총력을 경주해주면 우리가 이번 선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선대위에 친노(친노무현) 인사가 다수 포함됐다는 항간의 평가에 대해 "과연 어떤 사람이 친노고 아닌가를 갖고 냉정하게 생각해보고 확인도 많이 해보고 사람들에게 질문도 해봤다"며 "어떤 반응이 있느냐에 대해 스스로 별로 그렇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는 정당이 각각 내세우는 구호가 구호에 그쳤고, 선거 끝나면 사라져버린지도 모르게 사라져버렸다"며 "자기 정당 정책에 합당하게 행동 안하고 망각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다 보니 야당은 정권을 어떻게 얻는지 생각해야 하는데 일부 야당 행태를 보면 그저 의원직이나 엔조이(enjoy)하는데 만족해서 실질적으로 정당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외부에서 느낄 수 있었다"며 "약속이니까 꼭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친노 선대위' 지적에 대해 "그렇게 단정적으로 얘기하긴 참 곤란하다"며 "실질적으로 친노라는 정치가 뭐라고 하는 것이 뚜렷이 드러난 것도 없다. 앞으로 끌어가는 과정에서 결과를 보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시집 강매' 논란을 빚은 노영민 의원과 '로스쿨 아들 구제 의혹'이 제기된 신기남 의원의 징계문제에 대해 "비교적 당에서 엄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야권 선거연대 문제에 "선거가 점점 다가올수록 우열이 자연적으로 구분될 것 아니냐. 그에 따라 지구당(지역구)별로…"라고 밝힌 뒤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것은 인정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민주 #더불어민주당 #정치 #김종인 #양극화 #경제민주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