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한 사람들은 돈보다는 시간을 더 귀하게 여긴다

  • 김도훈
  • 입력 2016.01.19 08:31
  • 수정 2016.01.19 08:32
ⓒShutterstock / Stuart Jenner

매기와 티나를 소개한다.

매기는 더 오래 일하고 돈을 더 많이 받을 의향이 있다. 티나는 일을 덜 하고 자유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돈을 더 적게 받을 의향이 있다.

당신은 매기와 티나 중 어느 쪽에 더 가까운가?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시간과 돈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 파악하고, 그 성향이 개인의 전반적인 행복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기 위해 이런 질문을 사용했다

과연 영향이 있었다.

최근 성격과 사회 심리학회에 발표된 4,600명 이상을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돈보다 시간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시간보다 돈을 중시하는 사람들에 비해 더 행복한 경향이 있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미국 성인 노동자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학생들, 뱅쿠버 과학 박물관 방문자 중 설문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람들을 상대로 조사했다.

절반을 조금 넘는 응답자가 시간보다 돈을 더 귀하게 여긴다고 답했고, 이들은 시간보다 돈이 더 귀하다고 대답한 사람들보다 평균적인 행복도가 더 높았다.

“이 세상이 티나들과 매기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상상해 보라.” 이 연구를 주도한 애쉴리 윌런스가 허핑턴 포스트에 말했다.

“세상의 티나들은 일상적으로 돈보다 시간을 더 중요시하는 결정을 내리고 있기 때문에 매기들보다 조금 더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

참여자들의 소득과 젠더는 응답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생존을 위해 돈을 더 중요시해야 할 수 있는 빈곤층은 이번 연구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고 연구자들은 밝혔다.

연구 설계

각 연구에서는 인생의 중요한 결정과 관련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질문(이 글 첫 머리에 나온 것과 같은)이 최소한 한 개 포함되었다. 각 개인의 전반적인 시간과 돈 중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재미없는 일상적인 질문들을 여럿 물었다. 차를 몰고 멀리 있는 더 싼 주유소까지 갈 것인지, 더 비싼 가까운 주유소에 갈 것인지 등이었다. 다른 조사에서는 응답자들에게 50달러 현금 또는 집 청소 등 시간을 아껴주는 서비스에 쓸 수 있는 120달러짜리 교환권을 주는 복권 중에서 선택하게 했다.

이런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설문 시작 단계에서 물었던 전반적 행복도와 비교해 보았다.

시간을 중요시하는 것이 더 높은 행복도와 연관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지만, 윌런스는 이 연관을 더 강화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결론

윌런스는 이번 연구 결과를 본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자신을 더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일을 할 시간을 갖기 위해서라면 돈을 희생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지만, 일상적인 결정과 인생의 주요 결정들은 돈과 시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들이다.”

“자유 시간이 더 많은 것은 돈이 더 많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것 같다. 심지어 몇 시간의 시급을 포기하고 푸드 뱅크에서 자원 봉사를 하는 것이 당신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다.”

허핑턴포스트US의 Happy People Tend To Value Time Over Money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트위터에서 허핑턴포스트 팔로우하기 |

허핑턴포스트에 문의하기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행복 #돈 #시간 #심리 #인간 #심리학 #과학 #라이프스타일 #뉴스